144Hz 주사율과 광색역 게이밍 모니터 MSI 옵틱스 AG32CQ

조회수 2019. 10. 1. 11:09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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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1 . 소개
▲MSI 옵틱스 게이밍 모니터(출처 : MSI)

MSI는 PC 관련 기기(노트북, 데스크톱, 모니터, 그래픽카드 등...)들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로써 국내외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카테고리에서도 MSI는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를 무기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나가는 중인데 이에 해당하는 MSI의 게이밍 모니터 옵틱스(OPTIX) 시리즈는 준수한 성능과 함께 MPG, MAG, G, NXG로 나뉜 세부 라인업을 통해 평면과 커브드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주사율 그리고 다양한 방식의 게이밍 옵션(화면 모드, 가변 주사율(FreeSync, G-Sync) 기능, 조준선 기능 등...)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든 특징이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는 16:9 비율 WQHD(2560x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MSI 게이밍 모니터 G 시리즈 32형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컨셉에 걸맞게 빠른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응답시간 1ms(MPRT 기준) 스펙을 제시하고 있으며 초당 144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의 지원, 가변 주사율 기능인 AMD FreeSync(NVDIA G-Sync Compatible) 옵션과 함께 전용 OSD인 모식 또는 조준선과 같은 게이밍 옵션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징 소개(출처 : MSI)

디자인 측면에서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는 16:9 비율을 갖는 32형 크기 그리고 곡률 1800R이 적용되어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논글래어(Non-Glare) 타입의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며 블랙과 레드 색상으로 포인트를 준 외형을 바탕으로 후면부에 연출되는 전용 LED가 게이밍 감성을 더해주고 기능면에선 틸트(Tilt) 스탠드의 지원과 인터페이스로 본체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5개의 OSD용 버튼이 제공되며 후면 입력단자로 제공되는 DVI 단자, HDMI 단자, DP 단자 및 오디오 단자가 다양한 외부 기기(노트북, 콘솔게임기, IPTV 등...)와의 호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론 벽걸이 사용을 위한 100x100mm 규격의 VESA 홀을 체크할 수 있고 빌트인 스피커는 지원하지 않는 구성입니다.


세부 특징을 더한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의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에 대한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디스플레이 특징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휘도(밝기)는 OSD의 밝기 90 기본 설정에서 205nit, 밝기 100 기준에서 220nit 수준입니다. 표기 스펙 250nit에는 조금 못미치나 비교적 근접한 상태로 설정이 가능하며 모식 모드의 표준, 영화, FPS, RTS, 눈보호 모드 선택 시에는 각각의 프리셋에 맞춰 휘도가 변화되고 있습니다. 휘도는 색온도를 조작하는 경우에도 차이가 있는데 기본 200nit 초반의 휘도에서 푸른 느낌(Bluish)이 강한 차가움 모드 선택 시 200nit 이하로 휘도가 소폭 낮아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5 . 디스플레이 특징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나타내는 값으로 액정(Panel) 방식의 영향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블랙(Black)을 표현하는 휘도가 낮을수록 선명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VA 액정 방식으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순이 되겠습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으로 동작하며, 0.05-0.12nit 사이의 블랙(Black) 휘도, 3000:1을 넘어서는 명암비를 특징으로 합니다. TN 또는 IPS 액정 방식을 채택한 디스플레이 대비 더욱 진하고 선명한 블랙 색상 및 밝고 어두움의 대비가 큰 화면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며 그만큼 게이밍 환경이나 컨텐츠 감상 환경에서의 메리트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균일도나 빛샘 관련 부분은 동일 제품간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참고바랍니다.)


6 . 디스플레이 특징 : 감마(Gamma)

감마(Gamma)를 나타내는 곡선 형태에 따라 전반적인 색상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이미지라도 감마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느낌은 사뭇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게임 등...)을 갖는 경우를 제외하곤 감마 표준 2.2를 따르는 구조가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다용도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가지 감마 모드가 제공되며 일반적인 화면보다 화사한 느낌을 갖는 1.8 모드가 기본으로 맞추어져 있습니다. 표준을 따르는 감마 2.2 모드를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이는 사용자 취향이나 목적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겠습니다. 모식 모드의 경우 게임 장르와 관련된 FPS, RTS 모드에서 상당히 역동적인 화면이 연출되는 감마 프리셋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본인 표준 모드나 영화 모드에 비해서 더욱 화사하고 대비가 커보이는 게임 화면을 지원하는 게 특징입니다.


7 . 디스플레이 특징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표준 6500K 값을 기준으로 하며 값이 낮아질수록 화면이 붉거나 노랗게 느껴지며 반대인 경우에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업계 표준을 따르는 작업 환경에서는 표준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인 컨텐츠 감상 및 게이밍 등의 목적에서는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색 온도는 크게 차가움 모드와 따뜻함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색 온도 표준인 6500K에 최적화된 모드 설정은 제공하지 않지만 기본인 따뜻함에서 더욱 푸른(Bluish) 느낌이 강해지는 차가움 모드를 선택하는 식으로 화면 설정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모식 모드는 대부분 색 온도 설정을 따라가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인 눈보호에 한해서 4800K 수준으로 낮은 색 온도가 설정되며(블루라이트가 감소되며) 붉은 느낌에 가까운 화면이 설정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특징 :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을 확인하여 디스플레이가 지원하는 색감 및 업계 표준 sRGB, DCI-P3, Adobe RGB 등의 기준에 얼마만큼 만족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넓은 표현 범위를 제공하며 기준에 최적화된 색상을 제공할수록 우수한 디스플레이로 판단됩니다.

▲색상 영역 비교
▲색상 커버리지(NTSC/sRGB 표준 대비)
▲3D LAB(3차원 색상 영역), 기본 모드
▲3D LAB(3차원 색상 영역), 눈보호 모드

sRGB 120% 수준의 커버리지를 갖는 광색역(Wide Color Gamut)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디지털 시네마 표준인 DCI-P3에 근접한 수준으로 넓은 색상 표현 범위를 지닌 것이 특징이며 그만큼 sRGB 표준내의 색상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들에 비해 더욱 진한 색상 및 디테일한 색상 단계를 표현할 수 있는 이점을 가졌습니다. 모식 모드를 통해서 시력보호용 눈보호 모드를 선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유의 광색역 화면에서 게이밍 환경, 컨텐츠 감상 환경을 누려볼 수 있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시야각(Viewing Angle)이 넓은 디스플레이에서는 다양한 화면 배치, 각도에서도 일정한 색감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화면의 밝은 정도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체감이 크지는 않겠고 색상이 왜곡되는 경우도 확인되지 않습니다. VA 액정 기반의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녔고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상간의 변화에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응답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상 전환이 가능하고 그만큼 잔상이 적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니터 제품의 응답시간 스펙으로 표기되는 부분이 GTG(Gray to Gray) 또는 MPRT 기준에서 테스트한 응답시간 수치라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3단계 반응시간 설정으로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응시간의 기본은 정상 단계에 맞추어져 있으며 응답시간은 3ms 후반대로(플레이웨어즈 응답시간 테스트 기준) 확인되는 상태입니다. 참고해야 할 점은 반응시간 단계가 정상을 넘어 일반, 급속 단계로 설정될 경우 백라이트를 조절하여 눈으로 보이는 잔상을 감소시키는 기술이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백라이트가 지속적으로 반응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나 영상에서의 잔상을 감소시켜 매끄러운 화면을 연출하는 효과를 기대해도 좋습니다. 다만, 기술적인 영향으로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게 되니 이는 사용자 각각의 판단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위 이유로 반응시간 일반과 급속 상태의 응답시간 수치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긴 어렵지만, 정상 단계 이상의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모드라는 점에서 3ms이하 혹은 더 낮은 응답시간을 기대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또한 잔상 감소 기술이 더해진 화면을 제공하므로 정상 단계보다 더욱 쾌적한 사용감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겠습니다.


응답시간 관련 수치 결과는 테스트 환경이나 방식(GTG, MPRT)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렉(Input-Lag)은 입력 장치를 통해 전달되는 신호가 처리되는데 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인풋렉 수치가 낮다는 것은 입력 지연 상태가 적은 것이라 할 수 있고 높은 경우는 반대입니다. 따라서, 낮은 인풋렉 값을 갖는 디스플레이 제품에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 및 조작, 쾌적한 사용감을 두루 누려볼 수 있습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인풋렉 테스트 과정에서 3-4ms 사이의 인풋렉 결과(플레이웨어즈 기준)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기본 60Hz 주사율 또는 최대 주사율 144Hz 기준에서 1Frame 이하의 입력 지연 상태를 보여주고 있으니 체감이 매우 어려운 입력 지연 상태의 화면으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게이밍)을 지원하는 성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평균 발열은 전후면 33-35˚C 사이로 확인되며 본체 하단부와 후면 입력단자가 위치한 주위에서의 발열이 43-50˚C 수준 어댑터의 경우 장시간 사용 시 60˚C 초반의 발열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발열 억제 상태가 높다고 보긴 어려우나 장시간 사용에서 기본적인 환기(공기 순환) 정도를 지켜주면 큰 특이사항은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발열 상태는 측정 환경이나 장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 밝기 90, 205nit 수준의 휘도가 연출되는 화면에서 전력 소모는 48W 수준이며 옵션에 따라 평균 42-43W 수준의 전력 소모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밝기 100 단계에서 가장 높은 소비전력이 확인되고 있으니 이는 참고바라며 표기 스펙 48W 이하의 더 낮은 전력 소모 상태를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밝기 단계 75 이하 설정을 권유하겠습니다.


12 . 결론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최근의 게이밍 모니터들은 우수한 성능을 공통적으로 지향하며 디자인 또는 옵션에 차별화를 꾀하는 식으로 고유의 매력을 완성합니다. 이를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에서 찾아본다면 색다른 몰입감을 선사하는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특유의 LED 연출이 디자인 측면의 차별화라 할 수 있겠고 기능면에선 WQHD(2560x1440) 고해상도에서의 주사율 144Hz 지원을 베이스로 응답시간 단축과 잔상(Motion Blur) 감소 기술이 동시에 적용되는 특유의 오버드라이브 모드(4ms 또는 그 이하의 응답시간)를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차별화되었고 여기에 낮은 입력 지연(Input-Lag 3-4ms 수준)을 갖는 화면은 물론 인게임에서의 화면 끊김 현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가 옵션 선택지로 더해져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 하겠습니다.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는 기존 소개해드린 MSI 옵틱스(OPTIX)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들과 마찬가지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더욱 진한 색상 및 디테일한 묘사에 이점이 있습니다. sRGB 120% 수준에 이르는 광색역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게이밍 용도의 화면은 물론 sRGB 표준 색상으로 제작된 컨텐츠를 감상하거나 그 이상의 색상 표현(DCI-P3 수준)이 이루어지는 컨텐츠에도 일정 수준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전용 OSD 설정을 통해 FPS, RTS와 같은 게임 장르별 화면 설정 및 조준선 기능의 활성화 감마, 색 온도와 같은 디테일한 연출을 사용자(게이머) 취향에 맞게 적용해볼 수 있는 구성이 전반적인 활용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OSD 모식 설정을 통한 화면 연출

결과적으로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는 LED 감성이 더해진 MSI 옵틱스(OPTIX) 특유의 디자인을 시작으로 매끄러운 화면과 사용감 및 빠른 응답시간과 오버드라이브 설정으로 고속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는 것 그리고 색상 표현에서의 메리트를 두루 누려볼 수 있게 만든 게임 특화 모니터로 매력적인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일반 모니터와 비교할 경우 단연 돋보이는 성능 및 색상을 제공하며 게이밍 모니터들 사이에서도 잘 잡혀있는 밸런스가 하나의 무기가 될 수 있는 32형(31.5형) 크기 WQHD 해상도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 제품 메리트 


- 커브드 디스플레이(곡률 1800R) 특유의 몰입감으로 게이밍 환경을 서포트.

- 32형(31.5형)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WQHD(2560x1440) 고해상도의 조합.

- 틸트(Tilt) 스탠딩 지원 및 후면부로 연출되는 LED의 차별화.

- 주사율(Refresh Rate) 144Hz 지원으로 매끄러운 화면(사용감)을 누려보기에 효과적.

- 기본 4ms 수준의 응답시간 및 잔상 감소 기술이 동시 적용되는 오버드라이브 설정을 더할 수 있는 특징.(기대 응답시간 4ms 이하)

- 인풋렉(Input-Lag)은 3-4ms 사이로 매우 낮은 상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플레이) 환경 지원. 

- 가변 주사율 기능인 AMD FreeSync 지원(NVIDIA G-SYNC Compatible).

- sRGB 120% 수준의 색상 영역 지원, 전용 OSD를 통해 다양한 화면(조준선 기능 포함) 연출이 가능.

- 시력보호를 위해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과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 제공.

■ 참고사항


- 기능 이전에 커브드 디스플레이 특유의 디자인(곡선형)에 대한 호불호는 존재.

- 반응시간 기본 설정인 정상 다음 단계(일반, 급속)부터는 모션 블러(Motion Blur) 감소 기능 활성화.

- 모션 블러 기능이 적용된 화면에는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므로 시력보호 효과는 일부 감소.

- 모식의 FPS나 RTS 모드는 게임 특화를 목적으로 역동적인 색감의 프리셋이 적용. 컨텐츠 감상 또는 가벼운 보정에는 기본 설정이 적절.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349,00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kr.msi.com/Monitor/OPTIX-AG32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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