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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Hz, HDR1000 지원' ASUS ROG SWIFT PG35VQ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WIFT PG35V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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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소개

어느 브랜드에서나 프리미엄 라인업에 속한 제품들은 일반 라인업 제품 대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인데 기본 스펙이나 옵션 측면에서는 비교 우위의 확실한 메리트가 있어 매니아층을 형성하기에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게이머 공화국(Republic of Gamers)이란 의미의 'ROG' 프리미엄 게이밍 브랜드(시리즈)를 운영중인 ASUS의 경우 해당 브랜드를 통해 자사의 하이엔드급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데스크톱, 노트북, 모니터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게 특징인데 모니터 카테고리를 통해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 및 시그니처 LED 지원을 시작으로 하이엔드 성능과 다양한 게이밍 옵션을 핵심으로 한 ROG STRIX, SWIFT 모니터를 다양하게 접해볼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ASUS ROG SWIFT PG35VQ는 ASUS의 프리미엄 라인업 ROG 시리즈에서 접해볼 수 있는 대화면 와이드뷰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양자점이라 불리우는 나노미터(nm) 단위 초미세분자를 활용한 퀀텀닷(Quantum Dot)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DCI-P3 표준 90% 수준의 광색역 스펙을 내세웠고 특히 '35형 크기, 21:9 비율의 UWQHD(3440x1440) 고해상도 화면에서 최적의 게이밍을 위한 2ms 응답시간 스펙 및 초당 200개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주사율(Refresh Rate) 200hz의 지원, 가변 주사율 기능인 NVIDIA G-SYNC ULTIMATE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512개의 로컬 디밍(Local Dimming) 방식으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와 연계해 VESA DisplayHDR 1000 규격 인증 디스플레이'라는 점을 어필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좌우가 넓은 화면, 고성능/주사율, 가변 주사율 기능 및 DCI-P3 표준 색상(스펙 90%), 고휘도/고대비 화면이 연출되는 HDR 기능을 품은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품 특징 소개, ASUS 공식

ASUS ROG SWIFT PG35VQ는 21:9 비율의 35형 디스플레이로 설계가 되었고 1800R의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스탠드 상단 및 하단, 본체 뒷면을 통해 ROG 게이밍 모니터 특유의 Aura RGB & LIGHT IN MOTION LED가 연출되는 포인트가 있으며 구조적으로 틸트(Tilt), 스위블(Swivel), 높낮이(Elevation) 조절이 가능한 멀티스탠드를 지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본체 우측 뒷면에 1개의 조이스틱(네비게이션) 버튼과 4개의 일반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입력단자는 전원부를 포함 HDMI, DP, USB 허브 및 헤드폰 단자(ESS Sabre HiFi DAC)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OSD 조작 및 다양한 외부 기기(PC, 노트북, 콘솔 게임기, IPTV 셋톱박스)와의 호환이 가능하며 빌트인 스피커는 지원하지 않는 점이 참고사항입니다.

계속해서 플레이웨어즈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내용을 더한 ASUS의 ROG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WIFT PG35VQ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OnScreenDisplay)

(외형 및 OSD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Brightness

▲GameVisual

▲Blue Light Filter

휘도는 SDR 환경 기준으로 OSD의 Brightness 단계 100 설정 시 500nit 초중반의 고휘도가 설정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보다 한참 낮은 단계의 Brightness 45 기본 설정에서도 휘도는 250nit 수준이며 GameVisual은 Brightness 단계를 따라가지만 Scenery Mode에 한해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휘도가 맞춰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휘도는 시력보호를 위한 Blue Light FIlter를 적용하는 과정에서도 차이가 발생하며 Level 4 최고 단계에서 가장 낮은 100nit대의 휘도가 설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VESA DisplayHDR 1000 인증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HDR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최대(피크) 1000nit 이상의 고휘도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DR 환경에서의 최대(피크) 휘도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패널(Panel)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다스플레이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디스플레이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GameVisual

VA 액정, 퀀텀닷(Quantum Dot) 기술이 접목된 디스플레이로 0.02nit의 저휘도 블랙(Black) 및 5000:1 수준의 명암대비를 기본으로 합니다. 액정 및 퀀텀닷 디스플레이 특유의 표현력이 더해져 있어 TN, IPS 방식 디스플레이 대비 더욱 진하고 선명한 암부 표현력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전용 OSD를 활용하는 과정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받게 됩니다. 균일도의 경우, 화면 좌측 상단이 상대적으로 낮은데 균일도나 빛샘과 같은 특징은 동일 제품임에도 출고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샘플 제품에서 확인되는 참고사항이라 하겠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Gamma

▲Dark Boost(Level 3)

▲GameVisual

▲GameVisual 항목별 RGB 표현

5단계의 감마 옵션 및 게이밍 옵션인 Dark Boost, 그리고 GameVisual의 각 모드 설정으로 감마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이나 목적에 맞게 1.8~2.6 사이의 감마를 적용하여 조금 더 화사한 혹은 진한 느낌의 화면을 연출해볼 수 있고 DCI-P3, sRGB 색상 표준에 대응하기 위한 감마 2.2를 설정하기에도 효과적인 메뉴 구성입니다. Dark Boost의 경우, 인게임에서의 암부를 환하게 변화시켜주므로 시야 확보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GameVisual는 대부분 표준 감마에 맞춰진 프리셋을 제공하는 가운데 RTS/RPG Mode에서 상대적으로 진한 화면(톤)이 연출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게 됩니다. 색온도의 영향을 받는 사진 및 영상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Color Temp.

▲GameVisual

▲Blue Light Filter

따뜻한 느낌(5000K대), 색 온도 표준(6500K), 푸른 느낌(7000K이상)을 주는 색 온도 설정이 3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색 온도의 경우, GameVisual보다는 Color Temp. 그리고 시력보호용 Blue Light FIlter Level에 따라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색상 표준에 최적화된 색 온도 설정이 기본이며, 사용자 취향 및 게이밍/컨텐츠 감상 환경에 맞춰 다른 느낌의 색 온도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 구조입니다. Blue Light Filter에서는 Level(단계)가 높아질수록 블루라이트 차단 강도가 높아지며 화면은 붉은(따뜻한) 느낌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색상 영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NTSC/sRGB 표준 대비 색상 커버리지

▲OSD의 Display SDR Input을 Wide Gamut으로 변경할 경우의 색상 영역

▲3차원 색역도(3D LAB) : GameVisual(Racing Mode)

▲3차원 색역도(3D LAB) : Wide Gamut

색상은 2가지 타입으로 선택이 가능한데, DCI-P3(스펙 90%) 표준에 근접해 있는 넓은 색상 영역 및 sRGB 표준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이 각각 'Display SDR Input : Wide Gamut / sRGB' 메뉴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sRGB 표준에 맞춰진 일반 게이밍 모니터들보다 더욱 진하고 다채로운 색상 표현이 가능한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메리트가 있으며 일반 컨텐츠 감상 시에도 동일하겠습니다. 필요에 따라 sRGB 표준에도 색상을 최적화를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활용도를 지녔다 할 수 있습니다.


9 . 디스플레이 테스트 : VESA DisplayHDR 1000

▲출처 : Requirements and Use Cases for HDR and WCG Content Coding

HDR은 'High Dynamic Range'를 뜻하는 영상 기술의 하나로, 대비(Contrast)를 최적화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HDR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밝은 곳은 더욱 밝게,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표현할 수 있어 사람이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의 영상미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TV 그리고 최근 모니터에 많이 접목되기 시작한 HDR 기술은 관련 단체인 'UHD 얼라이언스', 'VESA'가 정의한 규격에 따라 HDR10/10+, VESA DisplayHDR 400,600,1000 등의 명칭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세분화를 예정에 둔 상태입니다.

(HDR 관련 페이지 전체는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playHDR Test

ASUS ROG SWIFT PG35VQ는 VESA DisplayHDR 1000을 인증받은 고성능 디스플레이로, 1000nit 이상의 최대(피크) 휘도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SDR 환경과는 분명 다른, 고휘도/고대비 기반의 화사하고 역동적인 화면에서 게임을 즐기거나 HDR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게 메리트라 하겠습니다.


10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VA 및 퀀텀닷(Quantum Dot) 디스플레이 기반의 광시야각 지원 제품입니다. 좌우상하 각도에 따라 일정 폭의 휘도 차이는 발생하지만, 색상이 크게 왜곡되는 경우는 없는 상태입니다. 멀티스탠드 활용 및 다양한 화면 배치에서 비교적 일정한 화면으로 게이밍 또는 컨텐츠 감상 화면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 응답(Response) 성능 테스트
■ 응답 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TG 응답 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VA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OSD는 3단계 'OD'를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OD의 기본인 Normal 설정에서의 응답시간은 2ms 중반에 가까운 상태이며, 최고 단계인 Extreme에서는 2ms 초반의 응답시간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Extreme의 경우, 디폴트가 아닌 오버드라이브 환경이므로 역잔상은 발생합니다. 다만, 이 제품의 경우 초당 200개의 화면이 연출되는 주사율(Refresh Rate) 200hz의 효과로 눈으로 보여지는 체감도를 어느정도 낮춰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잔상을 고려하여 최고 단계 설정을 피하더라도 2ms대 응답시간 적용은 동일하므로 전반적으로 표기 스펙 2ms에 준하며 빠른 화면(색상) 전환이 가능한 화면에서 게이밍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잔상(Motion Blur), Shutter Speed 1/400 고속 촬영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인풋렉(Input-Lag) 테스트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에서 SMTT 2.0 전용 툴로 확인되는 인풋렉 수치는 7-8ms(1/1000초 기준) 사이입니다. 테스트 환경에 따라 편차는 존재하겠습니다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입력지연'이란 것을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의 낮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에 어울리는 낮은 인풋렉의 화면으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2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평균 발열은 30˚C 중후반 사이로 확인되며, 본체 하단 일부나 뒷면 입력단자 주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발열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기기 특성상, 장시간 사용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하니 막힌 공간이 아닌 기본 환기에 무리없는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발열 측정값은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참고 정도로 보시기 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의 Brightness(밝기) 45를 디폴트 값으로 갖는 상태에서 소비전력은 70W 후반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Brightness 100 기준에서는 100W를 넘어선 소비전력이 확인되는데, 이는 화면 내부 LED가 개별적으로 동작하는 로컬 디밍 방식 디스플레이라는 점과 제품에 적용되어 있는 NVIDIA 전용 모듈, AURA & LIGHT IN MOTION LED가 동작하는 영향이 종합적으로 더해져 있는 영향이라 판단됩니다. 물론, 이러한 특징을 감안하더라도 소비전력은 꽤 높은 편이므로 장시간 사용에서 저전력 활용을 원하는 경우에는 OSD의 Brightness 단계를 45 이하로 조금 더 낮추거나 AURA & LIGHT IN MOTION의 단계 감소 또는 OFF 상태로의 전환이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13 . 결론

이번 ASUS ROG SWIFT PG35VQ는 "프리미엄 라인업의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는 ASUS ROG 시리즈의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 선택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모니터보다 괜찮은 성능 및 부가기능을 지닌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 다른 하나는 최상급 스펙과 그에 걸맞는 고성능, 색다른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이번 ASUS ROG SWIFT PG35VQ의 경우 후자의 위치에서 상당히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좌우가 넓은 와이드뷰 화면 및 고해상도 기반 쾌적한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 우선이라면 기능적으로 2ms대의 매우 빠른 응답시간 지원 및 낮은 입력 지연(7-8/1000초 수준), 특히 초당 200개의 화면이 연출되는 주사율(Refresh Rate) 200hz(오버클러킹 기준)의 매끄러운 화면은 물론 가변 주사율 기능인 'NVIDIA G-SYNC ULTIMATE', 1000nit 이상의 고휘도 연출이 가능한 'VESA DisplayHDR 1000' 인증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것으로 퍼포먼스, 화면 연출과 관련된 부분 모두에서 게임 특화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자 메리트입니다.

▲Brightness, GameVisual, HDR 활성화에 따른 화면 연출

▲조준선, 타이머, FPS 카운터, 화면 분할 기능을 지원하는 GamePlus

ASUS ROG SWIFT PG35VQ에 적용된 퀀텀닷(Quantum Dot) 디스플레이는 입자의 크기, 외부 전압에 따라 색상 표현이 달라지는 나노단위(nm) 미세분자를 활용한 디스플레이라 할 수 있는데, 일반 디스플레이에 비해 더욱 선명한 색상 표현을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VESA DisplayHDR 1000' 인증은 물론 DCI-P3 표준 및 sRGB 표준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을 선택지로 마련해 놓았고 전용 OSD를 통해서는 'GameVisual'의 Racing, FPS, RTS/RPG Mode 적용 및 'Dark Boost'의 시야확보용 화면, 'GamePlus'의 조준선, 타이머, FPS 카운터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는 점에서 저가의 보급형 모니터에서 접하기 어려운 색상 표현력 및 게이밍 옵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게이밍 모니터로써 메리트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ASUS ROG SWIFT PG35VQ는 프리미엄 게이밍 기어 시장에 관심갖는 이들이 모니터 카테고리에서 특히 주목해 볼 수 있는 제품이겠습니다. 화면 크기나 성능, 부가기능과 비례하는 가격대를 염두에 두어야 하겠지만, 이를 프리미엄의 일환으로 감안할 수 있다면 그 이후부터는 시그니처 LED를 포함한 특유의 디자인으로 시작해 높은 수준의 화질, 성능 및 옵션 전반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높은 만족감을 기대해도 좋은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 제품 메리트


- 35형 크기, 1800R의 곡률 디자인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UWQHD(3440x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대화면 와이드뷰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 틸트(Tilt), 높낮이(Elevation), 스위블(Swivel) 적용이 가능한 멀티스탠드 지원 및 HDMI, DP, USB 허브를 포함한 인터페이스.

- 스탠드 상단, 본체 뒷면으로 Aura Sync를 지원하는 Aura RGB 지원 및 스탠드 하단부 LIGHT IN MOTION LED 지원.

- 오버드라이브 여부와 상관없이 2ms대의 빠른 응답시간 지원, 빠른 장면(색상) 전환에 유리한 화면 지원.

- 인풋렉(Input-Lag)은 7-8ms 사이로 준수한 편. 입력지연을 느끼기 어려운 화면에서 사용자의 쾌적한 게이밍 환경 지원.

- 초당 200개의 화면 연출이 가능한 주사율(Refresh Rate) 200hz 오버클러킹 지원 및 가변 주사율 기능 'NVIDIA G-SYNC ULTIMATE' 지원.

- 퀀텀닷(Quantum Dot) 디스플레이 기반 DCI-P3 표준 및 sRGB 표준에 최적화된 균형잡힌 색상 지원.

- 전용 'GameVisual'을 통한 화면 연출 및 'CrossHair(조준선)', 'Dark Boost'과 같은 부가기능을 게이밍에 더할 수 있는 구성.

- 'VESA DisplayHDR 1000' 인증 디스플레이, 1000nit 이상의 고휘도 표현 및 높은 명암비가 연출되는 화면에서 게이밍/컨텐츠 감상이 가능.  

■ 참고사항


- 'OD : Extreme' 설정에서는 역잔상이 발생. 응답시간 차이가 크지 않은 디폴트 설정 'OD : Normal'이 적절할 수 있음.

- 주사율(Refresh Rate) 200hz의 경우, OSD상에서 오버클러킹 메뉴를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가능. 

- 'GameVisual' 프리셋에 대한 만족은 다를 수 있으며, 'Dark Boost'의 경우 단계가 높을수록 컨텐츠 원색상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점. 

- VESA DisplayHDR 1000의 온전한 활용을 위해선 Windows 10 1709 버전 이상, NVIDIA GeForce GTX 100 시리즈 이상 / AMD Radeon RX 400 그래픽 카드, 7세대 이상의 Intel 코어 프로세서나 AMD 레이븐 릿지 APU가 요구되는 점.

- 내부 칩셋 및 LED 등을 감안하더라도 소비전력은 다소 높은 편. LED OFF나 Brightness 단계 조절로 소비전력을 낮춰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업데이트 예정

제품 정보(DB) : https://www.asus.com/Monitors/ROG-SWIFT-PG35VQ/specif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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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웨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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