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레이웨어즈

'응답 1ms IPS 디스플레이'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

74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 . 소개

LG전자는 지난 2018년 'LG 울트라기어(UltraGear™)'라는 고성능 PC 브랜드를 론칭한 이후 단기간에 국내외 프리미엄 게이밍 기어 시장에 안착하는 것으로 고유의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의 저력을 유감없이 드러냈습니다. 최근 게이밍 노트북 시리즈가 추가된 LG 울트라기어는 게이밍과 관련된 다양한 PC 기기를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에 목표가 있다고 알려지는데, 현 시점에서는 브랜드의 시작을 알린 게이밍 모니터 카테고리에서 특히 다양한 크기와 성능, 옵션, 및 부가기능에 차별화를 둔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를 더욱 많이 접해볼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은 2019년 상반기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에 추가된 27형 QHD(2560x1440), 주사율 144hz 지원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특히 출시를 알리는 단계부터 상당한 관심을 불러온 '고속 IPS 패널 탑재를 통한 1ms대 응답시간' 지원 스펙, 그리고 고주사율 및 Adaptive-Sync/NVIDIA G-Sync Compatible 인증 및 전용 게이밍 모드와 관련 옵션의 다양함으로 주목받고 있는 신작이며, 또 다른 측면에선 고속 IPS 패널의 정식 명칭 LG전자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통해 나노 단위 미세 분자가 불필요한 색의 흡수, 넓은 컬러 스펙트럼(스펙 : DCI-P3 98%, sRGB 135%)을 제공하는 상태에서 게이밍을 즐길 수 있게 만든 LG전자의 새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제품 특징 소개, LG전자 공식

제품은 16:9 비율의 27형 디스플레이로 설계되었고 화면은 Haze 25%, 3H의 표면 코팅 처리가 적용된 평면(플랫) 형태입니다. 본체 하단을 제외한 3면의 베젤(Bezel)이 슬림한 형태를 띄고 있으며,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특유의 받침대, 후면 디자인이 적용된 상태에서 기능적으론 틸트(Tilt), 높낮이(Elevation), 피봇(Pivot) 조절이 가능한 멀티스탠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인터페이스는 본체 중앙 밑면에 위치하고 있는 OSD용 조이스틱(네비게이션) 버튼과 입력단자로 USB 허브 및 DP, HDMI 케이블 단자와 오디오 단자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이를 통해 직관적인 OSD 조작 및 다양한 외부 기기(PC, 노트북, 콘솔 게임기, IPTV 셋톱박스)와의 호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빌트인 스피커는 지원하지 않으니 이는 참고사항입니다.

계속해서 플레이웨어즈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내용을 더한 LG전자 울트라기어의 신작,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OnScreenDisplay)

※ 외형 및 OSD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밝기

▲게임모드

휘도(밝기) 스펙 360nit를 만족하며, 게임모드의 HDR 효과 선택 시 400nit 초반의 고휘도 연출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OSD의 '밝기' 단계를 조절하여 화면의 밝은 정도를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각각의 프리셋이 저장되어 있는 '게임모드'를 통해선 게임 장르나 컨텐츠 감상 또는 작업 환경에 어울리는 화면(휘도)을 즉각적으로 만들 수 있는 구조입니다.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액정(Panel)의 영향이 가장 큰 항목입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액정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액정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게임모드

LG전자의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동작하는 가운데 블랙(Black) 색상은 0.17nit(밝기 35 기준)의 저휘도로 표현되고 있으며 명암비는 900-1100:1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게임모드 일부에서는 상대적으로 명암비가 낮게 확인이 되는데, 이는 게임 장르에 최적화된 화면이나 시력보호와 같은 화면을 연출하기 위한 프리셋이 작용하는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디스플레이는 진한 어두움을 표현하거나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나타내기에 적절한 특성을 지녔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감마

▲게임모드

▲게임모드 주요 항목의 개별 RGB

4개의 감마 모드가 있고 표준 2.2에 최적화된 모드(모드2,4) 및 전반적인 톤이 화사해지는 모드(모드1), 톤이 진해지는 모드(모드3)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에서는 FPS, RTS와 같은 게이밍 모드가 화사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 다른 항목인 선명한 영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HDR 효과의 경우 일반(SDR) 환경에서도 HDR이 적용된 것과 같은 느낌으로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대비가 큰 감마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임 장르에 맞게 다양한 감마 프리셋을 적용해 볼 수 있고 다용도 목적으로도 적절한 감마 프리셋이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체감 정도에 차이는 있겠으나,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거나 노랗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온도에 민감한 작업 환경에서는 색 온도 표준에 맞춰주는 것이 중요한 일이지만, 일반적인 컨텐츠 감상이나 게이밍 등의 환경에서는 취향에 맞게 선택(조절)을 해도 무방합니다.

▲색 온도

▲게임모드

4가지 색 온도를 선택할 수 있고 색감 조정이라는 세부 설정으로는 사용자 임의 설정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게임모드의 경우 직관적인 옵션은 아니지만 프리셋이 적용되는 과정에서 색 온도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OSD 선택으로 가장 색 온도 표준에 가까운 화면은 색감 조정의 6000K, 게임 모드의 sRGB와 HDR 선택으로 연출이 가능하고 색 온도의 차가운 느낌이나 색감 조정의 10000K, 게임 모드의 선명한 영상 선택으로는 상당히 푸른(Bluish) 느낌의 화면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 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 DCI-P3 / sRGB 컬러 영역과의 비교

▲3D LAB, 게임모드 : 게이머1

▲3D LAB, 게임모드 : sRGB

디지털 시네마(DCI-P3) 표준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높은 커버리지의 광색역 지원으로 게이밍, 컨텐츠 감상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진하고 선명한 그리고 디테일한 색상 묘사가 가능하다는 것에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LG전자 나노 IPS 디스플레이입니다. 다용도 활용을 고려해 sRGB 표준에 잘 맞춰진 색상 영역을 선택지로 마련해 놓은 것 또한 특징입니다. 


9 . 디스플레이 테스트 : HDR10 관련

▲출처 : Requirements and Use Cases for HDR and WCG Content Coding

※ HDR 관련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모드 : 게이머1(기본 화면), 게임모드 : HDR 효과, HDR 활성화 상태에서의 이미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별도의 OSD 조작을 하지 않는다면, '게임모드 : 게이머1'에 맞춰진 화면에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단순 OSD 모드 변경으로 '게임모드 : HDR 효과'를 선택하여 HDR이 적용된 것과 같은 프리뷰 화면을 선택할 수 있으며, HDR 조건을 만족한 상태에서는 가장 밝고 대비가 큰 HDR10 전용 화면을 설정할 수 있음이 확인됩니다.


10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좌우상하 다양한 각도에서 화면을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수준의 화면 밝기, 왜곡을 최소화한 컬러 표현을 지원하는 LG전자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같은 광시야각 지원과 함께 멀티 스탠드 활용이 가능하므로 사용자 각각에게 최적화된 화면 배치 또는 시야각을 조절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 응답(Response) 성능 테스트
■ 응답 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TG 응답 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LG전자의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OSD는 4단계 '응답시간'을 선택지로 마련해 놓았습니다. 응답시간의 기본 설정은 보통이며 해당 설정에서의 응답시간은 3ms 초반, 단계를 높여 빠르게 또는 매우 빠르게로 전환할 경우 응답시간은 2ms대, 최대 1ms대로 단축(오버드라이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디폴트가 아닌 오버드라이브 기준이 적용되기는 하나 IPS 디스플레이로 1ms대의 응답시간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돋보이고 이를 제외하더라도 대부분의 응답시간이 1-3ms 사이에서 제공된다에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오버드라이브가 매우 빠르게로 맞춰질 경우 역잔상은 동반되는데 잔상 자체를 없앨수는 없으나 144hz 고주사율 설정으로 체감의 정도는 낮춰줄 수 있겠습니다. OSD상에서 응답시간이 빠르게 이상으로 설정될 경우 주사율 120hz 이상 설정을 권유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겠습니다.

* 테스트 환경에 따라 전반적인 특성이 아닌 디테일한 값에 있어 편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LG전자의 내부 테스트 결과에서 제품의 응답시간은 1ms 중반, 가장 낮은 경우에 1ms이하의 값으로 측정되었으니 이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잔상(Motion Blur), Shutter Speed 1/400 고속 촬영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인풋렉(Input-Lag) 테스트

LG전자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고유의 인풋렉 감소 시능 'DAS'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인풋렉 수치는 1-2ms(1/1000초 기준) 사이로 확인됩니다. 테스트 환경에 따라 편차는 존재하겠으나 이를 감안하더라도 '입력지연'이란 것을 체감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의 낮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게임 특화 모니터에 걸맞는 인풋렉 제어 기술로 사용자의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2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평균 발열은 32-34˚C 사이이며, 본체 하단 일부나 뒷면 입력단자 주위에서는 42-45˚C 사이의 발열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발열의 경우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 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제품의 표기 스펙상 소비전력은 51W(Typ) 이하입니다. 화면 밝기(Brightness) 35 기본 설정에서 소비전력은 25W 수준이며 밝기 단계가 가장 높은 경우에도 표기된 기준을 넘어서는 경우는 없습니다. 필요할 경우, 추가 밝기 단계 조절로 더욱 낮은 소비전력 유지도 가능한 상태입니다.


13 . 결론

이번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는 "고성능, 고화질 2가지 프리미엄을 모두 갖춘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신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세가 더욱 강해진 게이밍 모니터의 붐 속에서 프리미엄을 갖는 하이엔드 라인업에 대한 관심이 상당합니다. 이러한 시점에 국내 시장에 등장한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은 한껏 높아져 있는 게이머들의 눈높이에 부응할 수 있는 게임 특화 모니터라 하겠습니다. LG전자의 시그니처 디스플레이 중 하나인 '나노 IPS 디스플레이'의 탑재, IPS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1ms대의 매우 빠른 응답시간을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매우 낮은 수준의 입력지연과 이에 더해지는 144hz의 고주사율(Refresh Rate) 및 가변 주사율 기능인 Adaptive-Sync/NVIDIA G-Sync Compatible 지원을 통해 전반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는 고화질 & 고성능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출시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1ms 응답시간을 지원하는 나노 IPS 디스플레이'라는 부분이 화제입니다. 참고할 점이라면 응답시간 1ms는 디폴트 응답시간이 아닌 오버드라이브가 적용된 상태에서의 결과입니다. 판단 기준에 따라 만족은 다를 수 있지만, 게이밍모니터로써 1ms대 응답시간 설정이 가능한 고속 IPS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희소성 그리고 개별 설정을 위한 응답시간 전 단계에서 4ms이내의 우수한 성능이 뒷받침하는 메리트는 분명하다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내부에서 나노 단위의 미세분자가 동작하여 불필요한 색상을 흡수하고 자연에 가까운 색상을 표현하는데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이는 이번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에 적용된 LG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지니고 있는 특징이자 강점입니다. 디지털 시네마 표준(DCI-P3), sRGB 표준을 아우를 수 있는 넓은 컬러 스펙트럼을 지녔고 색상과 관련된 여러 항목에서 좋은 밸런스를 보여주는 가운데 전용 OSD를 통한 게임 장르별 최적화된 화면(게이머, FPS, RTS, 선명한 영상 등...), 게이밍을 위한 CrossHair/Black Stabilizer와 같은 부가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구성으로 확인됩니다. 하이엔드 디스플레이가 기본이며 전용 게임모드의 지원, HDR10에 대응할 수 있는 모드 지원과 같은 형태의 화질/최적화 관련 옵션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OnScreen Control

결과적으로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은 고성능 PC 브랜드를 향해가는 LG 울트라기어 시리즈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고유의 나노 IPS 디스플레이 탑재로 높은 색상 퀄리티를 제공하며 주 목적인 게이밍에서의 차별화를 목적으로 막강한 성능, 다양한 부가기능을 한 데 모은 디스플레이를 선보이고 있는만큼 점점 그 기준이 높아져만 가는 국내외 프리미엄 게이밍 시장에서 성능과 화질 모두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주목해 볼 수 있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 제품 메리트


- LG전자의 최신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는 27형 크기 울트라기어 시리즈 QHD 게이밍 모니터.

- 틸트(Tilt), 높낮이(Elevation), 피봇(Pivot) 적용이 가능한 멀티 스탠드 지원 및 HDMI, DP, USB 허브를 포함한 다수의 입력단자.

- '나노 IPS 디스플레이' 기반, 디지털 시네마 표준(DCI-P3) 및 sRGB 컬러(Color) 표준 최적화 화면 지원.

- 오버드라이브 기준 1ms대 응답시간 지원, IPS 디스플레이로 흔치 않은 성능 관련 퍼포먼스.

- 인풋렉(Input-Lag)은 1-2ms 사이로 매우 우수. 입력지연을 느끼기 어려운 화면에서 쾌적한 게이밍 지원.

- 전용 게임모드 및 'CrossHair', 'Black Stabilizer'와 같은 부가기능으로 게임 장르별 최적화된 화면 및 시야 확보에 이점.

- HDR10 컨텐츠에 대응이 가능하며, 일반(SDR) 환경에서도 HDR을 프리뷰 할 수 있는 프리셋 지원.

- 마우스로 OSD 조작이 가능한 LG전자 전용 소프트웨어 'OnScreen Control' 지원.

■ 참고사항

- 전반적으로 준수한 성능이 제공, 다만 수치, 시각적인 부분에서의 체감과 만족은 다를 수 있음. 

- 'Black Stabilizer'는 일반 컨텐츠 감상 시 화면이 상당히 화사하게 보이는 특징이 있으니 인게임용 시야확보 목적으로 가장 효과적.

- 디폴트 색 온도는 7000K 이상, 표준인 6500K에 가까운 설정이 필요할 경우엔 OSD : 색감 조정의 6000K 선택.

- HDR 활성화를 위해선 Windows 10 1709 버전 이상, NVIDIA GeForce GTX 100 시리즈 이상 / AMD Radeon RX 400 그래픽 카드, 7세대 이상의 Intel 코어 프로세서 및 AMD 레이븐 릿지 APU가 요구.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1,067,000원

제품 정보(DB) : https://www.lge.co.kr/lgekor/product/pc/monitor/productDetail.do?cateId=2450&prdId=EPRD.343185


작성자 정보

플레이웨어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