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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웨어즈

G-SYNC와 주사율 165hz를 지원하는 알파스캔 AONG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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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제품소개

고성능 PC와 고사양 게임이 주류로 흘러가며 이에 어울리는 게이밍 모니터가 인기입니다. 게이머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맞춰줄 수 있는 하이엔드급 게이밍 모니터가 여러 제조사를 통해 쏟아지듯 출시되고 있는 시점인데 이러한 트랜드속에서 국내 모니터 제조사이자 AOC, PHILIPS 모니터의 유통을 담당하는 알파스캔 디스플레이는 그간 시력보호 모니터로 쌓아온 입지를 기반으로 게이밍 브랜드인 'AGON'을 론칭하였고 3세대에 이르는 현재까지 고성능, 고주사율 지원 및 주사율 동기화 기술, 다양한 게이밍 옵션을 탑재한 특화 모니터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은 네이밍 그대로 QHD(2560x1440) 해상도에서 초당 165개의 화면을 나타낼 수 있는 주사율(Refresh Rate) 165hz를 지원하는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TN 패널 특유의 빠른 응답시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알파스캔 AGON 시리즈에서 흔치 않은 NVIDIA G-SYNC 모듈을 탑재한 포인트가 더해져 있습니다. 주사율 동기화 기술인 G-SYNC와 함께 잔상 감소 기능의 ULMB(Ultra Low Motion Blur)를 활용할 수 있고 전용 OSD를 통해선 다수의 게임모드(Game Mode) 및 게임색상(Game Color), Shadow Control과 조준선, 프레임 카운터 기능을 인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특화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제품은 1800R의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설계가 되었고 높낮이 조절(Elevation), 스위블(Swivel), 틸트(Tilt)를 모두 지원하는 멀티 스탠드를 지원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본체와 대비되는 원색의 받침대 및 본체 뒷면에서 원형의 LED(Light FX)가 연출되는 점이 색다르고, 이같은 외형에서의 참신함을 내세워 국제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의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을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입력단자의 경우 HDMI, DP, D-SUB 단자와 함께 USB 3.0 단자를 제공하므로 PC는 물론 노트북이나 콘솔 게임기 등의 기기와 호환이 가능하며 빠른 데이터 전송 및 급속충전 모두를 기대할 수도 있는 구성입니다. 또한, DTS 오디오 튜닝 기술이 접목된 내장 스피커가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으니 별도의 스피커나 헤드셋이 없더라도 풍부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으며 본체 좌우측면에는 헤드셋을 사용할 경우에 이를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가 마련되어 있는 게 장점입니다.


차별화된 디자인과 하이엔드급 성능/옵션을 겸비한 알파스캔 디스플레이 AGON 시리즈의 신작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 이제는 플레이웨어즈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내용을 더한 소개로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외형 / 3. OSD(OnScreen Display)

※ 외형 및 OSD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밝기

▲게임모드

▲색온도

OSD의 밝기 90 기준으로 휘도는 390-400nit사이이며, 밝기 100으로 단계를 높여주면 420-440nit 사이의 고(高)휘도가 설정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OSD의 메뉴(모드) 선택에 따라 300nit대의 휘도가 설정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표기 스펙 350nit에 준하거나 이를 넘어선 휘도를 지원하고 있으니 상당히 밝은 느낌의 화면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액정(Panel)의 영향이 가장 큰 항목입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액정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액정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게임모드

▲색온도

제품은 TN 디스플레이 기반 게이밍 모니터로 화면에 Black 색상이 표현되는 휘도(밝기)는 약 0.3-0.5nit사이이며, 명암비는 1000:1 초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OSD의 메뉴 선택에 따라 명암비를 나타내는 수치에 차이는 발생하지만 기본적으로 표기 스펙 1000:1을 만족한다 할 수 있고 무난한 암부 표현 및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적절히 나타낼 수 있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감마

▲게임모드

▲RGB 표현

▲RGB 표현

▲RGB 표현

감마 전용 메뉴가 마련되어 있고, 감마 표준(2.2)에 가까운 감마1 모드 및 톤이 조금 화사해지는 감마2 / 짙어지는 감마3 모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게임모드에서는 FPS를 선택하는 경우에 한해서 톤이 조금 더 진해지는 특징이 있고 그 외 항목(모드)에서는 표준에 가깝게 맞춰진 프리셋이 공통적입니다. 관련 메뉴가 다양하다고 보긴 어려우나, 다용도에 효과적일 감마 표준 설정이 제공되고 사용 환경이나 취향에 맞게 느낌은 조금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온도(Color Temperature)

색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게 됩니다. 색온도의 영향을 받는 사진 및 영상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색온도

▲로우블루 모드

OSD의 색온도 메뉴를 선택하여 표준 6500K에 최적화된 따뜻한색, sRGB, 사용자색 그리고 이보다 푸른느낌이 강해지는 기본색, 차가운색을 취향/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의 경우 색온도 변화를 지원하지 않고, 로우블루 모드의 경우 시력보호를 목적으로 단계별 블루라이트가 포함된 색상을 감소시켜 6500K(표준)에서 많게는 5000K 초반(로우블루 모드 : 읽기)까지 색온도를 감소시키는 프리셋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널리 쓰이는 표준 설정이 기본이며, 개인에게 맞는 추가 설정이 제공되고 있으니 이에 대한 만족은 크겠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3D LAB, 기본

▲3D LAB, 색온도 : 차가운색 / 로우블루 모드(읽기)

색상은 널리 쓰이는 sRGB 표준에 최적화된 상태입니다. sRGB 103% 수준의 색 재현율이 확인되므로 게임이나 컨텐츠 감상 또는 가벼운 작업 용도 등에 두루 쓰여질 표현력을 갖추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전용 OSD를 통해선 색온도를 변경하거나 시력보호용 로우블루 모드를 적용하는 경우에 일부 차이가 발생하는 구조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제품은 TN 디스플레이 기반의 게이밍 모니터로, 좌우에서의 시야각은 비교적 무난하지만 화면을 위에서 내려다보거나 아래에서 올려다 볼 경우에는 색상의 왜곡이 동반되고 있습니다. 광시야각 미지원에 호불호는 나뉠 수 있으나, 화면은 정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참고 정도라 하겠습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 응답(Response) 성능
■ 응답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TG 응답 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TN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하며 관련 옵션으로 4단계의 'Overdrive'가 있습니다. Overdrive가 꺼진(끄기) 상태에서도 응답시간은 4ms이내이며, 약하게 이상부터 응답시간은 2ms 또는 1ms 후반까지 가속되는 게 특징입니다. 모든 단계에서 빠른 색상(화면) 전환 및 잔상이 적은 화면으로 게임 특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능에 초당 165개의 화면을 표현하는 주사율(Refresh Rate) 165hz 설정이 더해지므로 빠른 응답시간과 고주사율의 시너지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누려볼 수 있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인풋렉(Input-Lag) 테스트

테스트를 통해 확인되는 인풋렉 수치는 3-4ms(1/1000초 기준) 사이입니다. 테스트 환경에 따라 일부 차이는 있겠지만 '입력지연'이란 것을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의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게이밍 모니터에 걸맞는 인풋렉 제어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평균 발열은 30˚C 초중반이며, 본체 LED(Light FX)와 NVIDIA 모듈이 위치한 곳의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이 참고사항입니다. 물론, 기본 환기에만 문제가 없다면 장시간 사용에서도 특이사항은 크게 없는 발열 정도라 판단됩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제품의 표기 스펙상 소비전력은 45W(Typ) 이하입니다. 화면 밝기(Brightness)가 가장 높은 경우에도 이를 넘어서는 경우는 없고, 필요에 따라 OSD의 '밝기'를 조절하여 더 낮은 소비전력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12 . 결론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은 "우수한 성능은 물론 디테일한 옵션에서의 만족까지 높여줄 수 있는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알파스캔 디스플레이의 'AGON' 라인업에 포함된 게이밍 모니터들은 옵션으로 주사율 동기화 기술인 AMD의 FreeSync(Adaptive-Sync)를 지원하는 경우가 다수인데, 이번 신작의 경우 NVIDIA의 전용 모듈을 탑재하였고 이를 통해 G-SYNC와 잔상 감소 기능인 ULMB(Ultra Low Motion Blur)를 인게임에 적용할 수 있게 만든 점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최대 1ms대로 오버드라이브가 가능한 응답시간과 낮은 입력지연(3-4ms), 초당 165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주사율(Refresh Rate) 165hz 지원이 어우러져 있어 게이밍 모니터로써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니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게이밍에 포커스를 맞춘 모니터들은 성능이 준수하더라도 화질이나 색상을 표현하는 디테일함에 있어 아쉬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QHD(2560x1440) 고해상도를 지원하며 색상 표현 또한 sRGB 103%에 가까운 준수함을 보여주고 있어 고화질 게이밍/컨텐츠 감상 환경과 다용도로 쓰여질 수 있는 색감을 제공하는데 메리트가 있습니다. 프리셋이 적용되는 게임모드(Game Mode)나 게임색상(Game Color), Shadow Cotrol과 같은 부가기능에 대한 만족은 다를 수 있지만, 기본 디스플레이는 꽤나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하겠습니다. 게임은 물론, 게임을 즐기지 않는 경우에도 모니터의 사용시간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화면과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인 로우블루 모드의 제공 역시 장점이 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은 게임 특화 컨셉에 맞는 높은 수준의 성능을 기본으로 다양한 옵션 선택지가 함께 마련되어 있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트랜드를 쫒는 게이밍 모니터 신작들이 붐을 이루는 시기에서 참신한 디자인은 물론 DTS 오디오 튜닝이 더해진 내장 스피커, 핵심적으로 최대 1ms대의 응답시간 지원 및 165hz의 주사율, NVIDIA G-SYNC/ULMB 기능과 더불어 디테일한 게이밍 옵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매력을 완성하고 있는 알파스캔 디스플레이의 AGON 시리즈 신작입니다.


■ 제품 메리트


- 1ms대(Overdrive 최대 기준) 응답시간 / 3-4ms의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성능.

- QHD(2560x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1800R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특유의 몰입감과 고화질 게이밍/컨텐츠 감상이 가능. 

-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65hz를 지원하며, NVIDIA G-SYNC 및 ULMB(Ultra Low Motion Blur) 기능을 인게임에 적용.

- 전용 게임모드(Game Mode) 지원 및 게임색상(Game Color), Shadow Control, 조준선 기능을 포함.

- 멀티스탠드, DTS 오디오 튜닝 내장 스피커를 기본 제공하며 HDMI, DP, USB 3.0 단자를 지원.

- 특유의 LED(Light FX) 연출로 색다른 감성 혹은 인게임의 몰입감 상승 효과.

-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로우블루 모드 지원으로 장시간 사용에 어울리는 시력보호 화면 셋팅.


■ 참고사항


- 1800R의 곡률을 갖는 커브드 디스플레이이므로, 평면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경우에는 참고.

- TN 디스플레이 기반의 게이밍 모니터, 광시야각은 미지원하므로 이에 대한 호불호는 존재.

- ULMB 기능은 G-SYNC와 동시 적용이 불가하며, 주사율 85hz, 100hz, 120hz 설정에서 동작(G-SYNC와 ULMB는 GTX 650Ti Boost 이상 요구)

- ULMB는 동작 방식에 따라 활성화 상태에 한해서 화면에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니 이 점은 참고.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80만원 후반대

제품 정보(DB) : https://www.alphascan.co.kr/page2.php?LinkPage=product_view2&Code=2019071014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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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웨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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