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응답시간, 주사율 144hz, FreeSync를 지원하는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조회수 2019. 6. 13. 15:58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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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
1. 제품 소개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전문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온 MSI가 이제는 게이밍 모니터로 브랜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와 연관지어 소개해드릴 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는 32형 크기의 대화면과 1800R의 곡률이 적용된 곡선형 디스플레이, QHD(2560x1440) 고해상도 및 144hz 주사율(Refresh Rate) 지원 및 AMD FreeSync(G-Sync 호환) 기술, 전용 OSD 옵션을 제공하는 구성으로 국내 게이밍 모니터 시장과 다수의 게이머층 공략에 나선 MSI 옵틱스(Optix) MAG 시리즈의 신작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화면 전체를 일정한 초점으로 바라보기에 좋은 구조를 지녔고, VA 패널의 광시야각 지원이 더해져 최적화된 시청 환경을 지원하는 게 기본입니다. 얇은 베젤로 화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고 사용자 편의를 위해선 틸트(Tilt)와 높낮이(Elevation) 조절이 가능한 스탠드, OSD 설정용 조이스틱 버튼을 마련해 놓은 구조입니다. HDMI 2.0, DP 1.4, USB 2.0, USB 2.0 Type B 포트를 입력단자로 지원하여 높은 호환성을 지녔고, MSI 특유의 미스틱라이트(Mystic Light)를 구현하기 위해 본체 뒷면에 RGB 조명이 내장된 점이 차별화 된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는 sRGB 122% 스펙의 광색역 지원을 내세운 게이밍 모니터이기도 합니다. 보편적인 sRGB 100% 기준보다 더 넓은 범위의 색상 표현이 가능한 스펙이므로 깊이감이 느껴지는 화면(색감)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 메리트라 하겠습니다. 또한, OSD를 통해 게임 장르에 최적화된 화면(Game Mode : FPS, RTS, Racing...) 설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게임 뿐만 아니라 컨텐츠 작업용 화면(Pro Mode), 시력보호용 화면(Eye Saver) 및 PIP, PBP 과 같은 옵션을 선택지로 마련해 놓은 구성이며 전용 소프트웨어(GAMING OSD)을 설치할 경우 OSD를 Windows 상에서 키보드나 마우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는 커브드 디스플레이 특유의 몰입감과 고사양 게임에 대응할 수 있는 스펙(QHD, 144hz, FreeSync) 및 다양한 옵션을 갖춘 MSI의 게이밍 모니터 신작입니다. 이제는 플레이웨어즈 디스플레이 테스트를 통한 제품 소개를 이어가 보겠습니다.


2. 외형 / 3. OSD

※ 외형 및 OSD의 자세한 소개는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Luminance)

휘도(Luminance)는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값이 높을수록 밝은 환경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 OSD : Brightness
▲ OSD : Game Mode
▲ OSD : Pro Mode

기본 설정 Brightness 80 기준으로 휘도는 250nit 초반이며 Brightess 단계를 100으로 높여줄 경우 스펙에 기재된 300nit(cd/㎡)에 근접한 상태가 됩니다. 휘도가 가장 높은 모드는 Pro Mode의 Cinema를 선택한 경우이며 Game Mode와 Pro Mode 모두 정해진 프리셋에 따라 휘도가 변화되는 특징이 있지만 필요하다면 Brightness 임의 조절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패널 특성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Black을 나타내는 휘도값이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고 White 휘도와의 차이가 클수록 명암비가 높게 형성되는 게 특징입니다. 보통 VA 계열 패널에서의 명암비가 높은 편이고 그 다음은 IPS, TN 패널 순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 OSD : Game Mode
▲ OSD : Pro Mode

VA 패널을 기반으로 상세스펙에 기재된 명암비는 3000:1이고, 테스트 결과는 Black 휘도 0.06nit / 명암비는 3700-4000:1 이상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OSD 메뉴 선택에 따라 차이는 발생하나 대부분 스펙 이상의 높은 명암비를 형성하고 그만큼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잘 보여줄 수 있는 표현력을 지녔습니다. 참고할 점이라면, Black Tuner의 경우 단계가 높아지는 경우에 한해서 암부를 환히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고 명암비는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점이 있습니다.

 

(빛샘이나 암부 왜곡에 대한 부분은 동일 제품간에도 출고 상태에 따라 일정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 OSD : Game Mode
▲ OSD : User(Reset)

감마를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은 별도로 지원하지 않으며, Game Mode나 Pro Mode의 각 모드 프리셋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데 기본인 User 모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드는 톤을 밝게 변화시켜 화사하고 선명한 화면을 연출하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게임을 즐기는 용도로는 취향에 맞게 모드 설정을 진행하시면 되겠고 그 외 일반적인 톤으로의 컨텐츠 감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User 모드를 유지/변경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온도(Color Temperature)
■ 색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게 됩니다. 색온도의 영향을 받는 사진 및 영상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 OSD : Color Temperature
▲ OSD : Game Mode
▲ OSD : Pro Mode

색온도는 Color Temperature 메뉴를 통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Warm, Normal, Cool 설정에 따라 5000K대의 따뜻한 느낌 색온도, 표준에 가까운 6400K의 색온도, 8000K대의 푸른 느낌이 강한 색온도를 설정할 수 있고 별도로 마련된 Eye Saver를 선택할 경우 블루라이트 포함 계열이 감소한 4000K 중반의 색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Game Mode나 Pro Mode의 경우 색온도를 크게 변화시키는 프리셋은 확인되지 않으니 주로 Color Temperature 선택에 의해 차이가 있겠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 OSD 설정에 따른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 OSD 설정에 따른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 3D LAB, 기본
▲ 3D LAB, 기본

색상은 보편적인 sRGB 100% 기준을 넘어 120%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차 범위를 감안했을 때, 스펙에 준하고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채로운 색상 표현을 지원하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진하고 선명한 색상 표현에 이점이 있는 디스플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할 점이 있다면 Blue 계열의 커버리지는 기준과 차이가 있는 편이고 FPS 모드와 Reader 모드가 있는데 해당 모드들은 게임 장르에 어울리는 색감을 연출하거나 시력보호용 블루라이트 감소 화면을 연출하는 목적으로 색역에 감소가 있으니 일반적이진 않지만 체크해 두면 좋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VA 패널이 동작하는 32형 디스플레이로 광시야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면을 바라보는 각도가 극적인 경우에 밝은 정도가 조금은 다르게 보일 수 있으나 색상이 크게 왜곡되어 보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1800R 곡률 디자인은 여기에 더할 수 있는 시너지 요소로, 화면 전 구역을 일정한 초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 '플리커(Flicker)'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을 적용한 모니터입니다. 다만, OSD에서 FreeSync 옵션을 해제할 경우 선택이 가능한 Response Time : Fastest는 응답시간 가속을 위해 백라이트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플리커 현상이 발생합니다. Response Time : Normal이나 Fast에는 해당하지 않으니 게이밍 최적화를 위해 Fastest를 선택하는 이들에 한해서 참고사항이라 하겠습니다. 특정 모드 설정에서만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므로 기본은 플리커프리 지원 모니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10 . 응답(Response) 성능
■ 응답 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ms)
▲응답시간(ms) 종합 : GBG(Green-Blue-Green, WBW(White-Black-White), GTG

VA 패널을 채택한 게이밍 모니터로 OSD의 Response Time이 응답시간 옵션입니다. 스펙상의 응답시간은 1ms(MPRT 기준), 테스트 결과 응답시간은 기본 Normal에서 3ms 후반(GTG 기준) 이며 Fast에서는 3ms 초반(GTG 기준)으로 매우 빠른 상태가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Response Time은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Fast 다음 단계인 Fastest가 존재하는데, Fastest의 경우 FreeSync 옵션을 해제한 상태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며 백라이트를 조절하는 Anti Motion Blur 옵션이 동시 적용되므로 이미지가 더욱 또렷해 보이는 장점도 있지만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플리커로 인해 응답시간의 직접적인 측정은 어려우나 Response Time 단계에 따라 응답시간이 감소되는 폭을 감안해볼 때, Fastest 단계에서는 3ms 초반이나 2ms 후반대의 응답시간을 예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초당 144개의 화면이 보여지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를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60hz가 최대 설정인 일반 모니터들에 비해 매끄러운 움직임(화면)은 물론 전개가 빠른 게이밍 화면에서도 잔상이나 역잔상이 보여지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게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테스트 소프트웨어 : SMTT 2.0
▲인풋렉(Input-Lag) 테스트

기준 CRT 모니터와 비교할 경우, 인풋렉 수치는 4-5ms(1/1000초) 사이로 판단됩니다. 매우 낮은 인풋렉 수치를 보이며 사용자에게 입력지연을 최소화한 화면을 제공하는 상태이니 일반 사용은 물론, 빠른 게이밍 환경에도 적합한 성능을 지녔다 하겠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장시간 에이징을 선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각 부위별 평균 발열은 20-30˚C를 보여주고 있으며 일부 부위(본체 하단부나 뒷면 입력단자 주변)에서는 사용 시간에 따라 39˚C-49˚C 사이의 발열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모니터를 배치하는 장소에 따라 편차는 있겠지만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도 특이사항 없이 무난한 발열 상태를 보인다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소비전력 측정 장비를 이용한 테스트에서 평균 소비전력은 43W 수준이며 Brightness 100 설정에서의 소비전력이 50W 초반 가장 높았습니다. 표기 스펙이 별도로 기재된 상태는 아니지만 크기 대비 전반적으로 무난한 전력 소모 상태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겠고 사용자에 따라 Brightness를 조절하는 식으로 소비전력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12 . 결론

모니터를 게이밍 기어(Gear)의 하나로 활용하고 싶은 이들에게 이번 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일 거라 생각합니다. QHD 고해상도 지원 커브드 디스플레이 기반, 빠른 응답시간과 144hz의 주사율, AMD FreeSync를 지원하는 스펙을 내세웠고 실제 그에 걸맞는 성능 및 다양한 옵션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 최적화에 효과적인 MSI 옵틱스(Optix) MAG 시리즈의 신작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플레이웨어즈 기준, 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의 응답시간은 평균 2-3ms, 인풋렉(Input-Lag)은 4-5ms 사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응답 모드 Response Time 메뉴를 모두 활용하는데 참고사항은 있으나, 옵션의 활용도와 별개로 기본적인 성능이 우수한 상태이므로 빠른 인게임 플레이, 잔상이 적고 즉각적인 입력이 가능한 화면을 누려볼 수 있는 데 메리트가 있다 하겠습니다. 또한 주사율 144hz 설정에서 체감되는 매끄러운 화면, FreeSync를 통해선 빠른 전개에서 보여질 수 있는 화면 찢김(Tearing), 끊김(Stutterling)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FreeSync와 동시 적용은 어렵지만 잔상 감소 옵션인 Anti Motion Blur를 적용하여 또렷한 이미지 감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특화 요소가 다분한 32형 크기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넓어(sRGB 120% 수준) 더욱 다양한 또는 디테일한 색상이 구분된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 또한 강점입니다. 색상별로 표현할 수 있는 범위에 차이는 조금 있으나 일반적으로 흔치 않은 특히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그 수가 많지 않은 광색역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OSD 메뉴인 Game Mode(FPS, RTS, Racing...)의 효과도 커 게임 장르나 사용자 취향에 맞춘 화면 설정이 가능한 점 그밖의 Pro Mode(컨텐츠 활용), Black Tuner(암부 시야 확보), Eye Saver(시력보호) 등을 통해서도 여러 목적의 화면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조사 특유의 감성이 녹아든 디자인, 미스틱 라이트(Mystic Light) LED 조명 탑재와 함께 빠른 성능, 고주사율, 광색역 및 다채로운 화면 옵션을 핵심으로 내세운 대화면 게이밍 모니터 MSI 옵틱스 MAG321CQR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RGB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고성능 PC, 게임들이 각광받고 있는 시점에서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디자인/기능적으로 높은 매력 지수를 가진 MSI 옵틱스(Optix) MAG 시리즈의 32형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신작이 등장했다 하겠습니다.


  ■ 제품 메리트 


- 빠른 응답시간 및 주사율 144hz, AMD FreeSync(G-Sync 호환)를 지원하는 32형 QHD(2560x1440)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 18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곡선형) 디스플레이로 평면 모니터와는 다른 몰입감으로 게이밍 환경 지원.

- 틸트,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멀티 스탠드 지원 및 본체 뒷면으로 MSI 특유의 미스틱 라이트(Mystic Light) LED 지원. 

- HDMI, DP 포트가 포함된 입력단자 지원으로 외부 기기와의 높은 호환성. 

- 응답시간 평균 2-3ms, 인풋렉 4-5ms 사이로 매우 우수한 수준의 성능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

- 게이밍 관련 Anti Motion Blur 메뉴 지원으로 더욱 또렷한 이미지 감상이 가능한 이점. 

- 전용 OSD를 통해 역동적인 Game Mode 및 Pro Mode(컨텐츠 감상), Black Tuner(시야확보), Eye Saver(시력보호)와 같은 모드 선택이 가능. 

- sRGB 120%에 가까운 광색역 지원. 다채로운 색상 표현이 가능한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메리트. 


■ 참고사항 


- 화면이 휘어진 형태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개인 취향에 따라 만족이 다를 수도 있음. 

- 일반적인 색감으로의 컨텐츠 감상이나 게임 화면을 감상하고 싶은 경우엔 기본인 User 설정을 유지하거나 리셋 권유.

- Response Time : Fastest는 FreeSync를 해제한 상태에서 활성화되며 Anti Motion Blur가 동시에 적용되며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니 참고. 

- GAMING OSD를 정상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본체와 모니터가 제공 USB 케이블(Type B)로 연결되어야 함.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485,000원

제품 상세정보 : https://kr.msi.com/Monitor/Optix-MAG321CQ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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