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에어필터 교체, 쉽게 DIY 하는 방법!

조회수 2020. 5. 13. 09: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는 여러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부품들은 대게 소모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해주어야 큰 문제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죠.

특히 엔진은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심장이라고 할 정도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일은 혈액처럼 순환하면서 이물질이 고착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엔진 내부의 마모가 적게 생기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사람은 신장에 이상이 있지 않고서야 투석을 하지 않지만 차량은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는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엔진오일이 여러 가지 케미컬이나 그 외 첨가물 등으로 인해 합성유로 출시되기는 하나 영구적이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 있는 엔진오일을 모두 배출해 준 뒤 새 엔진오일을 주입해 주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교환하는 소모품으로는 엔진오일필터와 에어필터로, 이 두 가지는 기본적으로 필수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가끔 에어컨 필터라고 부르는 항균필터와 에어필터를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엄연하게 다른 부품이니 잘못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죠.

향균필터는 외부 공기를 걸러주어 차량 내부에서 먼지와 이물질을 흡입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이며 에어필터란 외부에서 엔진 내부로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입니다.


에어필터

엔진으로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면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에어필터가 없이 공기를 그대로 빨아들여서 엔진의 연소를 돕게 된다면 많은 이물질들이 엔진 내부로  흡입되게 되는데, 미세한 돌멩이들부터 낙엽, 비닐, 담배꽁초 등 수많은 이물질들이 유입되게 됩니다. 

그럼 엔진 내부로 흘러들어가 엔진블록이 깨지거나, 엔진의 헤드가 망가지는 등 큰 결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에어필터는 이런 이물질들이 엔진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모품이죠.

가격은 차량의 부속품들 중 저가 부속에 속합니다.

엔진의 힘을 좋게 해주는 역할도 하며 이물질을 유입되지 않도록 걸러서 완전히 연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추적인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에어필터 교환주기

에어필터는 말씀드린 대로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함께 교환해 주어야 하는 부속품입니다.

OEM 부속과 애프터마켓 제품들의 퀄리티도 좋기 때문에 무조건 정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차량들이 순정품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모든 차량이 필수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제조사에서는 순정품을 권장하지만 사실상 큰 문제는 없으니 사용하셔도 됩니다.

운전자들 사이에선 에어필터의 교환주기는 엔진오일 필터보다 수명이 더 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어떤 차주분들은 에어필터 교환주기를 에어건으로 먼지를 내보내고 다시 재장착을 하여 엔진오일필터 2번 교환할 때 1회 교환하는 것으로 주기를 잡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이 부분은 차주들의 선택이기는 하지만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결코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금액이 비싼 품목이 아니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에어필터인 만큼 오일 교환할 때에 한 번에 교환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며, 엔진오일은 합성유를 기준으로 1만 킬로나 6개월 중 먼저 주기가 돌아올 때에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광유라고 불리는 엔진오일의 기준으로는 주행거리 5천 km나 3개월을 기준으로 잡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에어필터 교체 방법

그럼 이렇게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에어필터의 교환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차량별로 상이하지만 국산 차량의 기준으로는 엔진룸 내부에 위치한 에어필터 하우징의 고정클립을 제껴서 제거한 뒤 기존에 장착된 필터를 꺼내고 새 필터를 다시 장착해 주면 됩니다.

수입차량의 경우에는 교체 방법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별개로 BMW F10 5시리즈 520D 모델의 경우는 에어필터가 비싼 품목에 해당하는데요. 

애프터마켓 제품도 4~5만 원에 육박하니, 일반 국산 차량보다 5배~10배가량 비쌉니다.

하지만 필터의 사이즈도 크고, 모양을 보시면 비싼 이유를 어느 정도는 이해하실듯합니다.

520D는 디자인 커버라고 하여, 엔진룸 커버에 부착이 되는데요. 디자인 커버를 탈거하여 필터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 커버 주변에 숨어있는 먼지들을 에어건으로 제거하는 것이 차량 컨디션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에어필터의 교체 방법과 에어필터의 중요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으시는 차주분들은 에어필터관리를 철저하게 하셔서 차량 엔진에 문제가 없도록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