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픽플러스

대대손손 내려오는 자동차 리모컨키 수신율 높이는 방법?

52,7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단순히 자동차의 금속 열쇠를 구멍에 넣고 돌려 문을 열고 닫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 출시된 차량들 대부분은 자동차 리모컨키 또는 스마트키 버튼을 이용해 차량의 도어 잠금장치를 해제하고 잠그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모컨 키의 편리함

운전자가 직접 차 옆으로 밀착해 열쇠구멍을 찾지 않아도 자동차 리모컨키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차 문을 열고 잠글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주 편리하게 이용을 하고 있죠. 


또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동차에서 “삐빅!”하는 소리와 함께 양쪽 방향지시등이 점멸되는 점을 이용하여 넓은 주차장이나 여러 층으로 나누어진 지하주차장에서 내 차를 찾는 용도로도 활용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자동차 리모컨키의 평균 작동 가능 거리는 생각보다 길지 않기 때문에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리모컨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결과 장기 출장이나 해외여행을 다녀온 이후 차량의 위치가 생각나지 않을 때 차를 찾기 위해 헤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 픽플러스는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입소문과 각종 온라인, 미디어 매체에서 떠다니는 ‘자동차 리모컨키의 수신율을 높이는 방법’ 중에 특별한 준비물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리모컨키 수신율 증폭 방법을 직접 실험해 보았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자동차 도어록, 리모컨 기능에 문제가 없는 비교적 최신 연식의 차량을 준비했습니다. 

만약을 위해 리모컨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문제로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리모컨키의 수은 배터리는 새것으로 교체 후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 진행 순서는 이렇게 진행되었습니다. 


제조사 매뉴얼상의 표기된 약 10m 이내에서 작동을 해보고 10m씩 차와 리모컨의 거리를 점점 늘려가면서, 일반적인 리모컨 작동 방법이 가능한 최대 거리를 시험해 보고 작동이 되지 않는 거리에 도달했을 때 수신율을 증폭하는 방법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리모컨 작동 방식으로 매뉴얼 수치인 10m를 벗어난 이후에도 리모컨 수신을 방해하는 요소(앞을 가로막는 자동차, 시설물 등등)가 없었기 때문이었는지 비교적 잘 작동이 되었는데요.


약 60m까지 떨어진 곳에서도 정상작동 또는 간헐적으로 작동이 되었었지만, 차량으로부터 약 70m가 떨어진 곳에서 리모컨 버튼을 눌렀을 때는 반응이 전혀 없었습니다.

불가능할 것 같았지만, 리모컨 수신율의 변화가?

이지점부터 본격적인 실험이 시작되었습니다. 

입소문으로 전해져 온, 리모컨 수신율을 늘리는 방법이란 바로 자동차의 리모컨 키를 정수리 위 또는 턱에 붙인 다음 리모컨 버튼을 누르게 되면 기존 리모컨 작동 가능 거리보다 더 멀리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리모컨 키를 턱 위에 대고 버튼을 눌러보니 무려 70m가 떨어진 곳에서 전혀 반응이 없었던 실험 차량의 도어 잠금장치가 점차 반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더 멀리 이동하여 같은 증폭 방법을 적용해 시도했는데도 완벽하진 않지만 삐빅 거리는 작동 소리와 함께 도어 잠금장치가 해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턱이나 머리 위에 리모컨을 대고 작동할 경우, 더 멀리서도 반응을 해주었던 이유를 조사해본 결과,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인 뇌가 수신율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약 80%의 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차 리모컨에서 나오는 전자기파가 뇌에 있는 물 분자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 활발해진 물 분자들이 스스로 파동을 만들어 내면서, 머리 옆에서 리모컨을 작동시킬 경우 리모컨의 전자기파와 뇌 속 물 분자들의 파동이 중첩되어 리모컨의 신호가 더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차량의 리모컨과 주변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나, 턱 또는 머리 위로 두고 리모컨을 작동 시킬 경우 신호 범위가 최대 두 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후 자동차 리모컨 키 증폭 방법의 한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다른 층에서도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동일 수직선상에서는 어느 정도 작동을 했지만, 같은 층에서 적용하는 것보다는 차와 리모컨 사이 거리가 가까운 곳에서만 반응을 보였습니다.  


아직까지는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고 효과가 100% 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상황에 따라 한 번쯤은 시도해 볼 만한 리모컨 수신율 증폭 방법 같습니다.

멀리서도 내 자동차의 도어록을 해지하거나 열어주는 편리한 리모컨키, 이렇게 편리한 만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평상시에도 큰 문제없이 잘 작동하도록 배터리 및 버튼 작동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픽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