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픽플러스

자동차의 터보 부스터? 노스(NOS) 시스템

4,51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다양한 자동차, 특히 스포츠카라든지 튜닝 된 자동차들이 등장하는 영화나 게임을 보면 종종 차량에 부스터(?) 기능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머플러에 불꽃을 내뿜으며 엄청난 가속성을 보여주고 금세 최고 속도에 도달해 레이싱 경기에서 우승을 하거나 악의 무리한테서 멋지게 도망 치곤하는데요. 


과연 이 기능은 실제로 존재하는 기능인지 아니면 단순한 그래픽 효과이거나 재미적 요소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노스 시스템은 실제로 존재하는 기능이며, 자동차 튜닝산업이 많이 발달해 있는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꾸준히 튜닝 자동차에 탑재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스, NOS(Nitrous Oxide System) 또는 니트로(NITRO) 시스템으로 불리는 튜닝 파츠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스(NOS) 시스템의 시작은?

처음부터 이 노스 시스템은 자동차용으로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2차 세계대전 당시에 항공기나 군용 선박에 출력 향상을 위해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후, 1978년부터 오직 속도로만 승부하는 자동차 경기, 드래그 레이스(Drag Race)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더 나은 성적을 위해 경기 차량에 이 노스 시스템을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노스(NOS) 시스템의 작동원리는?

복잡할 것만 같은 이 노스 시스템은 생각보다 간단한 원리로 작동하는데요. 일반적으로 NOS, 아산화질소 가 담긴 가스통을 트렁크 안이나 보조석 아래쪽에 두고 운전석 근처에 버튼을 연결해 필요할 때마다 이 버튼을 눌러 사용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산화질소, N2O는 써지 탱크로 이동해 액화된 가스가 연료의 밀도를 높여줌과 동시에 엔진 실린더에 들어갑니다. 

이때 섭씨 300도에서 산화질소는 산소와 질소로 분리되고 엔진 연소실, 실린더 안에서 강한 폭발을 일으키고 순간 압축비까지 대폭 상승시켜 더 강한 가속성을 가지게 됩니다. 

  • 일반 엔진 기준: 연료+산소= 폭발을 이용한 동력 

  • NOS 장착 엔진 기준: 더 많은 연료 + 더 많은 산소= 더 큰 폭발을 이용한 동력(RPM 회전수 대폭 증가)

다양한 노스(NOS) 시스템 종류

1. 건식 시스템(Dry system)

건식 시스템은 흡기 매니폴드 앞쪽에 NOS 분사 조절장치를 설치하여 노스 부스터의 강도를 조절하고 차량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전자 제어장치를 조절해 더 많은 연료를 분사시켜주는 타입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연료를 조절하여 강한 출력을 내는 반면, 연료 소모가 굉장히 큰 단점이 있습니다. 

2. 습식 시스템(Wet system)

제일 많이 사용하는 이 습식 노스 시스템은 NOS와 연료를 하나의 노즐로 같이 분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두 연료가 합쳐져 분사되기 때문에 적절한 연료 혼합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소개한 건식 시스템에 비해서 엔진 블로우 현상으로부터 안전한 편이며 연료 소모성이 비교적 낮습니다.

3. 직분사 시스템(Port system)

셋 중에 가장 강력한 직분사 노스 시스템은 각각의 실린더 내의 흡기 포트로 직접 미리 혼합된 연료를 분사시킵니다. 쉽게 얘기하면 습식 노스 부스터를 여러 개 연결한 효과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강력한 효율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연료 소모량이 제일 좋지 않다고 합니다.

노스(NOS) 시스템, 과연 문제는 없을까?

짧은 시간 내에 강력한 출력 효과를 주는 이 노스 시스템은 실제로 설치 비용이 굉장히 비쌉니다. 직접 숍에 방문해 설치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으로 풀 키트를 구입할 때도 가격이 꽤 나간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저배기량 일반 순정 차량에 장착하면 단시간 내에 엔진이 망가질 수 있어 부가적인 튠업, 

예를 들면, 열에 강한 머플러, 알루미늄 합금제 배기 포트, 스트레이트 파이프 등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고 RPM에 견딜 우수한 엔진이 달려있다는 전제하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키트를 설치하는 데는 상당히 많은 시간과 복잡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고 하니 개인이 직접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편이 좋습니다.

영화나 자동차 게임에 등장해 어디선가 봤을 법 한 이 노스 시스템은 차를 소유한 남자라면 한 번쯤은 상상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해외의 많은 자동차 튜너들이 애용하고 있는 만큼 나중에 국내에서도 충분한 안전점검과 인증 제도로 노스 시스템 사용 인구가 증가하는 날도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과한 출력 향상은 자동차에 심한 무리를 줄 수 있고, 일반 도로에서 사용 시에는 굉장히 위험하니 꼼꼼히 확인하고 안전한 곳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픽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