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픽플러스

자동차의 분위기를 바꿔주는 다양한 휠 종류는?

4,05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와, 이 자동차 멋있다!”라고 할만한 부분은 자동차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직선과 곡선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외관? 전조등이나 후미등 디자인? 자동차의 ‘멋짐’ 포인트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중에서 자동차 휠의 디자인만으로도 그 자동차의 외적 평가 기준이 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디자인을 연구할 때도 자동차의 중요한 디자인적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휠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엔진에서 발생한 힘, 즉 구동력을 타이어에 전달하는 동시에 자동차 총중량, 탑승자와 짐의 무게까지 지탱하고 타이어까지 지지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은 하는 자동차의 구성품 중 하나로서, 기본적인 휠은 림, 허브, 디스크, 스포크 4가지로 구성돼있습니다.


조립식으로 휠 제작 시 1~3피스까지 나뉘면서 그 휠의 카테고리도 달라지게 되죠.

과거 나무나 쇠, 동물 가죽으로 만든 최초의 자동차 휠을 거쳐, 스틸 재질의 철휠 그리고 경합금 알루미늄 휠까지 기본으로 장착되는 시대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알루미늄 휠 중에서도 생김새의 따른 휠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포크(Spoke) 타입 휠

현재 기본 순정 알루미늄 휠로도 많이 볼 수 있는 디자인의 휠로서 마차의 수레바퀴를 본떠 만든 휠이라고 합니다. 굵직한 5-7개의 스포크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게가 가벼운 축에 속해 중소형 차량에 가장 적합하고 내구성도 좋은 편인 휠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이 존재하는 동시에 가격도 합리적이라 많은 소비자분들이 큰 부담 없이 기본 휠을 탈거 하고 새로운 스포크 타입 휠을 구입 또는 교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그릇처럼 생긴, 디쉬(Dish) 타입 휠

이름 그대로 접시처럼 생겨서 붙여진 디쉬 휠은 바깥 외부 공기와 통하는 부분이 다른 스포크 타입의 휠보다는 굉장히 제한적인 디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 냉각 기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반대로 공기저항은 적게 받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잔가지가 뻗어있는, 메쉬(Mesh) 타입 휠

기본 5개 스포크 타입 휠에 추가 잔가시, 그물처럼 촘촘하게 얽혀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뻗어나간 가지 스포크가 주행 시 자동차 충격과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효과로 일반 스포크 타입 휠보다는 내구성이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만, 복잡한 구조 때문에 휠 세차 시 조금 더 수고스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스포크가 몇개야? 핀(Pin) 타입 휠

기본 스포크 휠의 스포크가 5-7개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 핀 휠은 10개 이상의 스포크로 제작되었습니다. 보급형 차가 아닌 고급 승용 세단 차량에 주로 장착되며, 휠 자체 가격도 고가인 제품이 많습니다만 만족도가 제일 높다고 합니다.

5. 곡선의 아름다움, 에어로(Aero) 타입 휠

앞서 소개해드린 휠들은 기본적으로 직선 위주의 디자인이지만 이 에어로 휠은 공기저항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직선보다 곡면을 더 많이 활용한 휠입니다. 다른 휠들에 비해서 굉장히 유니크한 디자인이지만, 휠 패턴이 제한적인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에서 발생한 열이 비교적 빨리 방출되고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인해 연비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티타늄, 마그네슘으로도 자동차 휠을 만든다고?

최근에는 스틸이나 알루미늄 재질의 휠 말고도 티타늄이나 마그네슘과 같이 고급 재료들도 사용한 휠들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루미늄 휠에 비해 퍼포먼스 장점은 많지만, 워낙 제작 과정이 복잡하고 가격대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 자동차들보다는 레이싱카 또는 수억에 달하는 슈퍼카 같은 고성능 차량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에서 출시된 다양한 자동차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자동차의 휠의 디자인이나 성능에 따라 종류가 너무 많은데요. 자동차로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시대에 이런 다양한 휠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어쩌면 차를 소유한 분들에게는 행복한 고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작성자 정보

픽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