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펫찌

당신이 고양이에게 사랑받는다는 증거

고양이가 나를 핱는다

112,2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FROM VET

고양이가 나를 핱는다

당신이 고양이에게 사랑받는다는 증거



고양이가 자신의 몸을 핥는 이유는 자신의 몸을 깨끗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집사를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

1. 나는 집사를 사랑한다


고양이가 집사를 핥는 가장 큰 이유는 애정표현을 하기 위함이다. 핥는 것은 고양이가 애정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행동이다. 어미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를 핥아서 세수를 시키고, 소변을 유도하는 등의 행동도 애정에서 나오는 행동이다.

2. 이뻐해줘!, 밥 줘!, 놀아줘!


고양이는 무엇인가를 원할 때도 집사를 핥아준다. 놀이, 밥, 집사의 손길 등 어떤 요구가 있을 때 고양이는 핥는 것으로 의사를 표현하기도 한다. 


만약 고양이가 끈질기게 집사를 핥는다면 귀찮아하지 말고 고양이와 잠깐 놀아주거나 사료를 줘서 요구를 충족시켜 주자.

3. We are friend!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핥아주는 것은 ‘친구’ 또는 ‘동료’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고양이에게 있어서 ‘핥는’ 행동은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며, 서열 관계를 나타내는 행동이기도 하다. 


반면, 집사를 핥아주는 것은 ‘너는 나의 세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친구!’라는 의미이다.

4. 내 집사에게서 낯선 고양이의 냄새가 난다


고양이는 집사에게서 다른 고양이의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집사를 핥는다. 


고양이는 변화를 싫어하는 동물이다. 평소 맡던 냄새 외에 새로운 냄새가 나면 불안해한다. 


집사에게서 낯선 냄새가 나는 경우, 그 냄새를 지우고 자신의 냄새를 남기기 위해서 집사를 핥는 것이다.

번외. 네 거친 혓바닥과 불안한 내 눈빛과


고양이가 핥아주면 까슬까슬한 감촉이 느껴진다. 고양이의 혀를 확대해 보면 뾰족한 돌기가 300~400개 정도 돋아 있다. 이 돌기들은 고양이의 효과적인 그루밍을 돕고, 사냥감이 쉽게 도망가지 못하도록 해준다. 


고양이는 개처럼 크고 단단한 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치아도 송곳니를 제외하고는 작은 편이다. 따라서 음식물에 흠집을 내 잘게 부셔 먹는 데 도움이 되도록 뾰족한 돌기가 발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고양이의 거친 혓바닥은 집사에게 따가움을 주지만, 고양이의 생활에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고양이가 집사를 핥는 이유를 살펴보면 그 바탕에는 ‘애정’이 있다. 


까슬까슬한 혀로 당신을 성심성의껏 핥아주는 것 이는 곧 ‘당신은 고양이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증거이다. 


고양이에게 사랑받는 집사는 그 까칠한 혀조차 부드럽게 느껴지지 않을까?


CREDIT 

글 강원동물병원 서정모 원장 

에디터 김지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