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QnA] 파견직이라도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하는 게 좋을까요?

조회수 2021. 2. 19. 08: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연 1. 해외 취업을 제안 받았습니다. 지원해도 될까요?

Q. 링크드인에 올려놓은 제 이력을 본 외국 헤드헌터로부터 오퍼를 받았습니다. 동일 업종, 동일 분야 직무인데, 직급은 한 단계 위 정도로 보입니다. 현재 저는 외국계 회사에서 프리랜서로 CS 분야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현재 업무와 연관성이 높아 커리어가 이어진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이 제안을 수락한 후에는 제 커리어가 큰 영향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CS 직무의 향후 커리어에 관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또, 일하게 된다면 말레이시아로 가서 일하게 될 것 같은데요. 혼자 외국에 나간다는 것이 걱정이 됩니다. 말레이시아 취업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부분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A. CS 직무의 커리어는 현재 하시는 업무의 연장선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 등에 한국 고객을 위한 컨택 센터를 구축하는 것은 비용 절감이 목적이라 생각하시는 것과 다른 커리어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해외 취업의 경우 생활비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갈 수도 있고, 현지 기준으로 급여를 지급합니다. 그래서 한국 기준으로는 상상하기 힘든 오퍼를 받을 수도 있으므로 급여, 주거비 지원 등의 조건을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사연 2. 합격한 곳에서 파견계약직으로 일하게 된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Q. 외국계 전기 기계 회사의 HR Generalist로 최종 합격을 전달받았습니다. 처음에는 1년 계약직 후 평가에 따라 정규 전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알고 지원을 했는데요. 알고보니 파견계약직이었습니다. 담당하는 헤드 헌터가 이 부분을 정확하게 명시해주지 않아서, 자체 계약이 아닌 파견계약직이라는 사실에 실망이 매우 크네요. 일단 평가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해 준다고는 하는데, 이 부분이 괜찮은 건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저는 HR 분야에서 약 7년 간의 경험을 갖고 있는데요. 사기업에서 6년, 공공기관에서 1년을 일했습니다. 외국계 기업을 가고 싶어 경력을 쌓기 위해서라도 지원한 것인데, 파견계약직으로 가는 게 괜찮을까요?

A. 여러 가지 이유로 자체계약직을 쓰지 않는 것이 최근의 추세입니다. 따라서 파견계약직과 자체계약직의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 기업에서는 노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파견직/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이후에 전환하는 것으로 어드바이저리들이 권유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맘에 안 들면 1년 후에 이직한다'는 생각으로 마음 편하게 근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무를 하시면서 경력을 링크드인이나 피플앤잡 등에 올려두시면 이직의 기회는 꾸준히 찾아올 것입니다.

사연 3. 파견직으로라도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를 시작하는 게 괜찮은가요?

Q. 국내 회사에서 4년을 일한 후 퇴사하여 외국계 회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퇴사 2개월 후, 헤드헌터를 통해 화학 외국계 기업의 Sales Admin 업무 포지션으로 면접 제의를 받아 면접 대기 중입니다. 연봉이 좀 낮아지더라도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서, 화학 또는 기계 분야의 외국계 CSR 분야로 이직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공이나 업계가 달라 서류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파견직이라도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를 시작하는 게 맞는지, 정규직으로 시작하는 게 맞는지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파견직으로 시작하게 되면 계속 파견직으로만 일하게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거든요. 아니면 본래의 4년 간의 국내 경력을 살려 무역, 구매, 생산관리 분야에서 외국계 파견직으로 턴하는 게 맞는지도 고민입니다.


A. 무역, 구매, 생산관리 분야의 4년차 경력직에서 Sales Admin 업무 포지션으로 파견되어 이직하시는 것은 장기적인 커리어 측면에서 봤을 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시려는 직무는 실적과 무관하게 주어진 업무만 하면 되지만, 경험하셨던 직무는 실적이 평가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커리어가 성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급하시더라도 조금 더 넓은 시각에서 보시길 바랍니다. 생각하시는 커리어는 진입은 쉬우나 돌아나오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에서도 경험하신 직무 경력을 필요로 하는 곳들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국내 기업에도 좋은 곳들이 많이 있고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