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직장을 고민해봐야 할 7가지 징후

조회수 2018. 11. 15. 13:4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가 직업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돈을 벌기 위해서,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서 등의 모든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강박관념에 억지로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 보세요. 일은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서 하는 것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여기 새로운 직업으로의 변화를 고민해봐야 할 7가지 부정적인 징후가 있습니다. 물론 이는 쉽게 결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짧게는 1년 정도, 조직에 머물러 보아야 비로소 알 수 있고 확실히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모든 것이 확실해 진다면, 과감히 결단을 내려도 좋습니다.

# 성장과 배움이 없다

직장에서도 새로운 툴과 기술, 언어 혹은 새로운 산업에 대해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나가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하고, 매일의 일과가 같을 경우 지루함과 더불어 우울함을 느끼기도 하죠. 이는 또한 자신의 노력과 더불어 회사에서의 직원 교육, 경력 개발에 대한 노력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문제에 관심이 없는 직장이라면, 과감히 다른 곳을 생각해보아도 좋습니다.

# 감사한 마음이 들지 않는다

출처: @loufre

심리학자 매슬로의 욕구단계에 따르면, 기본적인 사항이 만족된 이후 우리는 심리적으로 만족을 얻어야 합니다. 자부심은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에 대한 자부심, 자신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는 자신감, 또한 이를 인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직장이나 조직 분위기가 아니라면, 계속 일을 하기에는 힘들 수 있습니다.

# 당신의 강점이 활용되지 못한다

앞서 성장과 학습이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가진 강점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반대로 당신이 가진 강점이나 기술과는 전혀 관계 없는 일을 하는 데 대부분의 업무 시간을 소비한다면, 쉽게 성공하거나 만족감을 느끼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이는 곧 자신감의 하락으로 이어지기 십상입니다.

# 조직력과 유대감이 낮다

직장 동료와의 유대감과 친밀감은 전우애와도 같습니다. 힘든 업무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존중하고, 서로에게 강한 책임감을 가지는 동료와 함께라면 어떤 일이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과도한 경쟁이나 책임 떠넘기기, 불협조와 같은 일을 일삼는 동료와 함께하거나 전반적인 조직 분위기가 그러하다면, 당신의 동기나 에너지를 뺏길 수 있습니다.

# 조직의 목표가 불합리하고 변덕스럽다

삶이 그렇듯, 업무를 함에 있어서도 직면한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나 목표는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변화가 너무 잦고, 불합리한 이유 때문이라면 당신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좁게는 팀의 리더부터 시작해 경영진의 의견이나 목표, 전반적인 회사의 문화가 변덕스럽고 불합리하지는 않은지, 한번 더 생각해 보세요.

# 자신들만의 우리에 갇혀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스스로의 학습이나 성장도 중요하지만, 조직 자체도 항상 변화를 모색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자신들만의 우리에 갇혀 더 이상의 미래를 바라보지 않는 조직이라면, 다른 직장을 고려하세요. 소비자, 경쟁사, 파트너 등 외부의 이야기들을 귀담아 듣고 자신의 것으로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항상 위기에 봉착해있다

어떤 일이든 위기는 있습니다. 평온하게 순항하다가도 가끔씩은 거센 파도와 대면하기도 하죠. 그러나 항상 위기상황에 머물러 있는 조직이라면, 머물러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끊임없이 변동되는 목표, 불충분한 지원과 계획, 실질적인 이행 불가능 등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을 계속해서 안고 있는 조직에 머무르면 당신은 곧 지치게 될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