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을 높여주는 아침 습관 7가지

조회수 2021. 3. 24. 08: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 루틴을 중시합니다. 그들은 오전 시간에 침대에서 일어나 이미 많은 일들을 해내죠. 새벽 4~5시에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뻔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일어나는 시간에 상관없이, 하루를 쾌적한 컨디션으로 시작하고 또 하루 전체의 생산성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아침 습관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습관들을 여유롭게 지킬 수 있도록 아침 시간이 넉넉하게 일찍 일어나는 게 좋겠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시간보다 습관의 일관성, 반복입니다.

1. 자리 정리하기

어차피 다시 또 눕게 될 침대이기 때문에, 굳이 정리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침대를 정리하는 건 하나의 의식과 같습니다. '나는 침대에서 충분한 잠을 잤으며, 이제 이 곳을 떠나 하루를 시작하겠다'는 뜻과 같죠. 오늘 밤까지는 다시 돌아오지 않겠다는 일종의 선언과 같습니다. 침대를 정리해두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쉽게 침대에 도로 눕지 않게 됩니다. 애써 정돈해 놓은 곳을 금방 다시 어지럽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언제든 돌아갈 수 있는 상태가 아닌, 잠을 잘 때에만 찾을 수 있는 상태로 침대를 정돈해두는 게 좋습니다.

2. 방을 밝히기

침대에서 일어나기가 어려우신가요? 혹시 잠에서 깨도 암막커튼으로 창문을 가려둔 채 밍기적거리시진 않나가요? 자연적인 빛이든, 인공적인 빛이든 상관없습니다. 빛은 뇌에게 하루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신체에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멈추도록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잠에서 깨면 일단 커튼을 걷고 창문을 여세요. 해가 다 뜨지 않은 어둑한 새벽에 기상하는 편이라면 실내 조명을 켜세요. 실내 조명이 뇌에 전달하는 효과는 햇빛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시원한 물 마시기

잠에서 깨면, 수분부터 보충하세요. 물은 신체를 깨우고 근육과 장기들이 작동하도록 해줍니다. 수분 부족은 무기력과 체력 저하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물을 한 모금도 마시지 않은 채 아침 일과들을 진행한다면 시작부터 체력 저하로 하루가 금방 끝나버릴 것입니다. 거론할 필요도 없이 성공한 기업인들 대부분은 '일어나 물 한 컵 마시기'를 그들의 아침 습관으로 꼽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4. 선택의 문제를 일관성으로 해결하기

아침부터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느라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하는 건 아까운 일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아침부터 무엇을 입어야 할지,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민하는 일들이 있는데요. 마크 주커버그는 매일 같은 스타일의 옷을 유니폼처럼 입는 전략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버락 오바마도 아침식사와 복장 문제에 이와 유사한 전략을 구사해 에너지를 아꼈죠. 이렇게 일관적인 루틴으로 매일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이외에 발생하는 예상 외의 문제에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감사 연습하기

'하루를 시작하며, 자신에게 감사한 일 세 가지를 떠올려라'와 같은 말이 너무 종교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매일 감사한 일을 생각하며 긍정적인 감정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은 실제로 정신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효과를 불러옵니다. 감사를 통해 마음속에 일으킬 수 있는 밝은 감정들이 두려움이나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끊임없이 덮어버리기 때문이죠.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감사 일기를 쓴 사람들이 매일 쓸데없는 일을 일기로 쓴 사람들보다 25% 더 행복했고, 1.5시간 더 운동했으며, 훨씬 더 적은 신체적 문제(두통, 가슴 통증 등)를 보였다고 합니다.

6. 명상하기

아직도 명상을 종교적 수행자만의 전유물로 생각하시나요? 세계적인 유명인, 성공한 기업가 등은 이미 아침의 첫 일과로 명상을 합니다. 매일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 명상은 일종의 정신적인 운동과 같아서, 명상으로 시작한 하루는 잡다한 일들에 정신을 뺏기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를 완수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정신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하루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7. 가장 어려운 것부터 완료하기

톰소여의 모험, 허클베리핀의 모험 등으로 유명한 작가 마크 트웨인은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습니다. "아침에 살아 있는 개구리를 먹어라. 그럼 남은 하루동안 당신에게 더 나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 말인 즉슨, 하루에 해야 하는 일 중 가장 어려운 일을 먼저 완수하면 남은 하루가 훨씬 수월해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아침은 정신과 육체의 에너지가 아직 소모되지 않은 채 축적되어 있는 시간입니다. 이 때에 가장 힘들거나 중요한 일을 먼저 끝내버리면 하루의 시작부터 성취감을 얻고 일의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