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피플앤잡

탈락 확률을 높이는 면접 실수 10가지

69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누구에게나 떨리는 순간, 면접 자리입니다. 표정이나 말투, 작은 몸짓까지도 모두 신경 쓰이고 긴장되는 자리인데요. 완벽할 수는 없지만 치명적인 실수를 한다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시간이니 반드시 충분한 준비와 자신감으로 임해야 하겠습니다. 경제전문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서는 탈락 확률을 높이는 면접 실수 10가지를 주의하라고 말합니다.

위로해요

# 확실하지 않은 마무리

지원자라면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비록 정확하지 않더라도, 애매모호하거나 의구심을 품은 것 같이 확실하지 않은 문장으로 면접을 이어가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너무 긴장해 보이거나, 준비가 철저해 보이지 않아 미숙하게 보이기 때문이죠. 문장은 짧고 간결, 확실하게 언급하세요.

# 회사와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

출처@loufre

앞서 언급했듯이, 이것은 이미 당신이 면접 자리에 들어오기 전에 모두 해놓아야 했을 일종의 숙제나 다름없습니다. 기업의 기본적인 정보나 직무에 대한 기초적인 질문들을 넘어서, 현재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문제들, 도전과제들에 대한 의견들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에 대한 면접자의 의견

모든 면접자들은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꼼꼼하게 챙겨봅니다. 그리고 지원자들은 면접 자리에서 자신이 어떻게 보일지에 대해 늘 궁금하게 마련이죠. 그렇다고 해서 면접자에게 직접 자신에 대한 인상이나 의견, 피드백을 요청한다면 실례입니다.

# 자신의 역할 묻기

자신의 여러 장점을 통해 맡은 직무를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 직무역량입니다. 이는 본인이 생각해서 면접자에게 어필해야 할 부분이지, 면접자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자신의 어떤 역할을 맡을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은 면접자들을 황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자신이 팀에 부합하는 인재인지 묻기

새로운 조직에 들어가게 되면 새로운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조직의 가치관이 나의 가치관과 부합하는지에 대해 궁금하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인사담당자에 직접 물어볼 질문은 아니죠. 조직의 특성에 당신을 유연하게 맞추는 것 또한 능력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 단점 부각하기

겸손은 미덕이지만 과도한 겸손은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면접 자리에서는 스스로를 빛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단점, 약점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기보다는 이를 개선하고 극복할 수 있는 분야, 앞으로의 교육을 통한 발전 도모 등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도한 자랑

모든 것을 잘 한다고 주장한다면 인사담당자는 의아해 할 것입니다. 실제로 모든 것을 잘 하는 사람이라면, 고용주가 당신에게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인사담당자들은 배움에 대한 열망이 있는 지원자들을 우선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다는 마음가짐을 보여주세요.

# 개인적 평가

자신이 지원한 기업이 해왔던 업적, 프로젝트들에 대한 평가는 개인적이고 감정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구체적인 근거가 있어야 하고 객관적인 의견을 제시해야 합니다. 만약 면접 자리에서 비슷한 주제의 피드백을 요청할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 직장에 대한 험담

이직을 하는 경우, 전 직장에 대한 간단한 질문이나 피드백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전 직장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대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긍정적이고 배려심 높으며 관대한 인성을 가졌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해야 할 말이 있다면, 아쉽고 개선할 점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할 정도로 준비하세요.

# 노코멘트

인사담당자가 물어본 질문에는 어떻게든 대답을 해야 합니다. 긴장하거나 당황해서 대답을 얼버무리는 경우는 탈락 확률이 함께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빛나는 순발력을 보여주면 좋습니다. 정말 긴장해서 대답을 하지 못했을 경우, 잠시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솔직한 모습도 괜찮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