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소녀는 왜 얼굴을 가리고 있을까?

조회수 2021. 3. 15. 11: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픈갤러리 조규훈 작가

현대사회의 스마트폰, TV 등의 대중매체는 우리에게 익숙하다는 표현을 넘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재가 된지 오래입니다. 이는 장점도 있지만, 그에 비례하는 단점도 있는데요. 매체는 끊임없이 자극적인 요소를 시각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화면을 그대로 시청하고, 이를 깊게 생각하지 않고 단편적으로만 생각하여 상상력과 창의성이 떨어지는 일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여기 얼굴을 가리고 있는 한 소녀가 있습니다. 이 소녀는 어떤 사연이 있어서 이렇게 얼굴을 가리고 있을까요? 조규훈 작가의 '얼굴을 가린 소녀' 시리즈를 보면서 상상력도 키워보면서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조규훈 <얼굴을 가린 소녀> 캔버스에 유채 91x73cm (30호), 2020

Q.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A.

어렸을적 부터 작가를 꿈꿔왔지만 이루지 못했습니다. 바쁘게 삶을 사는 와중 좋은 기회에 공모를 통해 개인전을 하면서 작가가 되었습니다.

출처: 조규훈 <얼굴을 가린 소녀> 캔버스에 유채 117x91cm (50호), 2020

Q.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작품 '얼굴을 가린 소녀'는 감춰진 소녀의 표정과 이야기들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재밌게 감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전체적으로 캐릭터를 이용한 동화적인 느낌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년시절 만화의 영향과 그림책 작가를 꿈꿨던 동화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스타일이 형성된 것 같습니다. 그림 그리는 것을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주로 평면회화로 작품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처: 조규훈 <얼굴을 가린 소녀> 캔버스에 유채 91x73cm (30호), 2020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특별한 작품이 있으신가요?

A.

가장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작품은 없습니다, 모든 작품에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A.

주로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하다가 이미지를 떠올릴 때가 많습니다.

또 여행이나 SNS의 사진에서도 영감을 받습니다.

Q.

작품 활동 외에 취미 활동이 있으신가요?

A.

고양이와 노는 것과 여행을 좋아합니다.

출처: 조규훈 <얼굴을 가린 소녀> 캔버스에 유채 91x73cm (30호), 2020

Q.

앞으로 작업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A.

예술에서 대중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향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평면회화 작업과 굿즈, 도서, 모형작업등 다양한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A.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위안을 주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출처: 조규훈 <얼굴을 가린 소녀> 캔버스에 유채 53x46cm (10호), 2021

조규훈 작가의 작품들 잘 감상하셨나요? 작품을 보면서 이 소녀는 어떤 사연이 있어서 얼굴을 가리는 걸까 상상을 하다가 시계를 보니 시간이 훌쩍 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여러분도 이 소녀가 가린 얼굴 속에는 어떤 표정이 있는지, 그 표정이 나온 사연은 무엇일지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세요.


조규훈 작가의 더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지금 오픈갤러리 홈페이지에서 그림렌탈 / 아트렌탈 / 그림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조규훈 작가의 작품을 나만의 공간에서 직접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조규훈 작가 작품 더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