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B부동산 리브온

규제 비켜간 김포·파주 부동산 시장은 지금?

1,90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피한 지역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경기도 김포시와 파주시는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지역임에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조정대상지역 발표 이후 김포시와 파주시의 부동산 시장 상황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에서 확인해봤습니다.

조정대상지역 제외된 김포·파주

지난 6·17 부동산 대책에서는 조정대상지역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경기도 김포, 파주, 연천, 포천 등을 제외한 수도권 지역은 모두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게 됐습니다.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수도권 비규제지역 중에서 서울과 제일 인접해 있는 지역으로 관심이 쏠렸는데요. 경기도 김포와 파주가 바로 그 대상입니다. 김포와 파주는 서울과 멀지 않은 수도권 지역이면서도 여러 교통 호재를 지니고 있는데요.

김포의 경우 지하철 김포 골드라인 개통으로 서울 도심과 거리가 좁혀졌고, 파주는 운정신도시에 GTX-A노선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김포, 파주 두 지역 모두 서울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서울 도심으로의 이동거리가 짧아져 비규제지역 투자를 원하는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김포와 파주의 집값은 어떤 동향을 보이고 있을까요?

부동산 규제 피한 김포·파주, 집값 올랐을까?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통계에 따르면,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던 6월 김포시의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는 1,051만원, 파주시는 856만원이었습니다. 하지만 발표 이후인 7월 김포시는 1,120만원, 파주시는 876만원으로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가 상승했습니다.

아파트 가격뿐만이 아닙니다. 김포시와 파주시는 아파트 거래량도 늘었는데요. 한국감정원의 아파트 매매 거래 현황 자료를 보면, 김포시는 지난 6월 1,974건이었던 매매 거래가 한 달 사이에 2,310건으로 불어났습니다. 또한 파주시는 6월 920건이었던 아파트 매매 거래가 7월에 1,267건을 기록했는데요. 두 지역 모두 아파트 매매 거래가 비규제지역 지정 이후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와 매매 거래량이 늘어난 김포시와 파주시, 지역의 상승세는 아파트 실거래가와 시세에서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김포시 운양동에 위치한 ‘한강신도시롯데캐슬’ 아파트 전용면적 84㎡는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기 전까지만 해도 4억1,300만~4억8,200만원에 실거래됐습니다. 김포가 규제지역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7월에는 5억1,000만원까지 거래됐습니다.


실거래가가 높아지고 거래량이 많아지면서 김포에 위치한 ‘한강신도시롯데캐슬’ 아파트 시세도 변했습니다. 지난 6월 4억3,250만~4억8,500만원이었던 ‘김포한강신도시롯데캐슬’ 아파트 전용면적 84㎡의 시세는 현재(2020년 8월17일 기준) 4억6,000만~5억1,000만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 7월 준공된 신축 아파트 ‘운정신도시아이파크’ 실거래가도 오름세입니다. 지난 5월 4억5,223만~5억4,300만원에 실거래됐던 ‘운정신도시아이파크’ 아파트 전용면적 84㎡는 7월 기준 7억1,776만원에 거래됐습니다.

김포·파주, 추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김포와 파주가 비규제지역으로 분류되면서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를 받았는데요. 김포와 파주의 집값이 실제로 상승하고, 거래가 늘어나면서 정부는 추가 조정대상지역 지정 카드를 꺼내기도 했습니다.


지난 6월 KBS '뉴스라인'에 출연한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김포와 파주에 대한 질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모습들이 있으며 상당 부분 규제지역 조건에 부합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라고 답했는데요. 이는 현재 김포와 파주가 비규제지역이기는 하나 집값이 급등한다면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가능하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포시와 파주시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았습니다. 김포시와 파주시가 비규제지역으로 관심을 모으며 집값이 오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김포시, 파주시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타 지역에 비해 크지 않고, 또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파트값이 둔화세를 이어간다면 규제지역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낮아 보이는데요. 김포시와 파주시 아파트 매매시장 향방이 어떻게 될지 시장 상황을 지켜봐야 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KB부동산 리브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