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가 우리동네 부동산 가격을 뛰게 한다?

조회수 2019. 8. 29. 10: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타필드 효과를 아시나요? 스타필드가 입점하는 근처의 부동산 시세가 오르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스타필드 같은 대형 복합쇼핑몰로 인해 일대 집값이 뛰고 지역 가치도 동반 상승한다는 의미인데요. 도대체 스타필드가 뭐길래 스타필드 효과라는 말까지 나도는 것인지, 또 실제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이 짚어봤습니다.

복합 라이프스타일센터 ‘스타필드’가 뭐길래

스타필드는 신세계그룹이 육성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센터를 표방한 복합쇼핑몰입니다. 라이프스타일센터란 한 곳에서 쇼핑, 식음료, 뷰티, 레저, 여가 등을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체류형 쇼핑몰인데요. 신세계그룹은 전통시장 생존권 유지를 위해 백화점·대형마트 신규 출점이 제한되자 교외형 쇼핑 테마파크인 스타필드를 론칭하고 지난 2016년 9월 경기도 하남에 1호점을 열었는데요. 스타필드 하남은 정식 개장 이후 10일 만에 150만명 이상이 찾았을 정도로 그야말로 ‘핫’했습니다. 


현재 스타필드는 1호점에 이어 같은 해 12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 스타필드 2호점을 냈으며 이듬해 8월과 지난해 12월 경기도 고양과 위례에 각각 3·4호점을 열어 운영 중입니다.


스타필드는 다채로운 놀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테마형 쇼핑몰인 만큼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운영사업자인 신세계프라퍼티에 따르면 스타필드 하남의 경우 매출이 지난 2016년 374억원에서 이듬해 1038억원으로 3배 가까이 늘었고 영업이익도 2016년 31억원 적자에서 2017년 323억원 흑자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스타필드 고양도 지난 2017년 하반기 매출 375억원에 영업이익 66억원에서 지난해 상반기 각각 445억원과 116억원으로 성장했고요. 최근 개장한 스타필드 시티 위례를 제외한 1,2,3호점의 연간 방문객수도 평균 2천만명이 넘고 하루 평균 체류시간도 5.5시간에 달한다고 하니 가히 핫플레이스라 칭할 만 하죠.

스타필드 있는 동네는 가격이 뛴다?

사람을 끌어 모으며 핫플레이스로 부상한 스타필드는 부동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1호점과 3호점이 들어선 하남과 고양시 덕양구 입니다. 실제로 하남시와 고양시 덕양구 아파트 가격은 스타필드가 입점하면서 경기도 전체 평균보다 2배 가량 더 올랐다고 합니다.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에 따르면 스타필드 1호점이 개장한 지난 2016년 9월부터 지난 7월까지 하남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상승률은 10.2%로 동기간 경기도 전체 상승률(5.54%)보다 4.66%p 습니다.


스타필드 고양 인근의 부동산 상황도 비슷합니다. 스타필드 고양이 위치한 고양시 덕양구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스타필드 고양 입점시기인 2017년 8월 대비 7월 현재 6.02% 올랐는데요. 같은 기간 고양시 전체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상승률은 2.01%, 경기 전체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3.62%의 상승률에 그쳤습니다. 이 수치는 고양시 아파트값 상승률보다 4배, 경기 전체 아파트값보다는 1.7배 정도 높은 수치로 고양시 덕양구가 고양시 아파트값 상승을 견인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를 누구보다 빠르고 가까이 이용할 수 있는 스타필드와 인접한 아파트의 경우 시세 오름폭이 훨씬 더 큽니다. 스타필드 하남 인접 아파트인 대명강변타운 전용 84㎡가 그 예인데요.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에 따르면 이 아파트는 스타필드가 들어서기 전인 2015년 9월 매매 일반 평균가격이 4억750만원이었는데 스타필드가 개장한 1년 뒤 4억3000만원으로 뛰었고 줄곧 가격이 상승하면서 개장 3년여가 되어 가는 8월 현재는 5억6500만원대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고양과 4호점인 스타필드 시티 위례 인근 아파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타필드 고양과 인접한 고양삼송호반베르디움 22단지의 전용 84㎡형은 스타필드 고양 오픈 전인 2016년 8월만해도 매매 일반 평균가격이 4억8500만원이었는데 오픈 시점인 2017년 8월 5억5000만원으로 매매가격이 6500만원이나 상승했으며 개장 2년차를 맞은 8월 현재 평균 매매시세는 5억6500만원입니다.


가장 최근 개장한 스타필드 시티 위례와 인접 아파트의 경우 그 효과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지난해 3월 입주한 위례지웰푸르지오가 그 주인공인데요. 이 단지 전용 84㎡는 입주 초기인 2018년 4월만해도 매매 일반 평균가격이 5억7500만원이었는데 스타필드 시티 위례의 개장 시기인 지난해 12월 매매 평균 시세는 9억3500만원으로 8개월새 무려 3억6000만원이 올랐습니다. 물론 새 아파트라는 점과 핫한 위례신도시에 입지하고 있다는 점도 가격 상승 인이겠지만 스타필드 시티 위례를 가까이 이용할 수 있는 생활 편의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 우리동네에 스타필드 들어온다고? 스타필드 예정지 부동산 들썩

이와 같은 사례를 봤을 때, 스타필드 입점은 주변 부동산 시장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통이나 부동산 업계 모두 스타필드 예정지에 대해서 주목하는데요. 그렇다면, 스타필드 입점 소식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지역은 어떤 상황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신세계그룹이 공식적으로 밝힌 `스타필드` 입점 지역은 인천 청라국제도시와 경기 안성, 부천, 서울 마곡, 경남 창원, 부산 명지국제도시 등지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추가로 수원에도 스타필드 수원(가칭)을 열기 위해 지난해 9월 전담법인을 세웠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스타필드 입점 예정지 중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인 사업장은 청라와 안성, 부천 정도로 알려져 있고 부천과 부산 명지국제도시는 4호점인 스타필드 시티 위례처럼 기존 이마트타운을 리모델링하여 지역 생활밀착형 복합쇼핑몰로 세운다고 합니다.

현재 착공에 들어간 스타필드 청라는 2022년, 스타필드 안성은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마트타운 규모를 늘려 스타필드 시티 부천으로 최종 개장키로 한 부천 옥길지구에 위치한 부천점은 오는 9월 오픈 예정인데요. 이들 지역 역시 스타필드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지역 부동산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먼저 스타필드 청라(2022년 오픈 예정)가 들어서는 청라국제도시의 경우 건립 계획이 알려진 2016년 3월만 해도 3.3㎡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1,116만원이었는데요. 7월 현재 1,171만원까지 55만원 올랐습니다.


특히 스타필드 청라가 위치할 곳은 청라국제도시와 접근성이 좋아 타 지역에 비해 더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스타필드 청라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사이에 자리잡아 교통편이 좋습니다. 또한 아라빛섬과도 가까워 나들이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좋습니다. 지역 인근 공인중개사들은 스타필드 청라 입점 후에는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한 아파트 및 오피스텔을 찾는 수요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9월 개점 예정인 스타필드 시티 부천 인근 아파트에는 억대 웃돈(프리미엄)이 붙었습니다. 지난해 1월과 2017년 12월 각각 입주를 시작한 부천옥길자이와 옥길호반베르디움이 그 예인데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확인한 결과 개장을 앞둔 스타필드 시티 부천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부천옥길자이 전용 90㎡은 지난해 8월 5억3500만원에 실거래되면서 분양가(3억7780만원) 대비 1억5700여 만원의 웃돈이 붙었고, 옥길호반베르디움 전용 84㎡ 역시 지난해 11월 분양 당시 분양가인 3억6040만원보다 1억8900여 만원 높은 5억5000만원에 실거래됐습니다.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에 따르면 현재 매매 시세도 1억 넘게 웃돈이 붙은 5억에서 5억7000만원 선에 형성되어 있고요. 


새 아파트라는 이점도 있지만 이마트타운이 스타필드 시티로 명칭을 바꾸면서 이들 단지 역시 더욱 위상이 높아졌다고 인근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입니다.

역세권보다 몰세권? 몰세권 프리미엄은 계속된다!

우리 동네에 스타필드가 들어온다면 어떨까요? 앞에서 본 사례처럼 아파트 가격 상승 효과를 비롯해 다양한 상업이 발전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이들이 스타필드와 같은 대형 쇼핑몰이 있는 주변 주거 지역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스타필드 인근 아파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일 큰 이유는 아무래도 생활의 편의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 안에는 마트를 비롯해 뷰티·의류·영화관 등 여러 상업시설이 존재합니다. 그렇다 보니, 굳이 다른 곳으로 쇼핑을 나가지 않아도 우리 집 앞에만 나가도 되니 편의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스타필드에 방문하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쇼핑몰이 들어설 때부터 교통의 접근성도 높아집니다. 스타필드와 같은 대형 쇼핑몰은 부지가 넓어야 하기 때문에 도심에서 좀 떨어진 곳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쇼핑몰이 들어설 경우 여러 대중교통 노선이 생기게 되면서 인근 지역까지 수혜를 같이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대형 쇼핑몰 인근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생활 편의성과 교통 호재 등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스타필드 인근 아파트에 대한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스타필드와 같은 대형 복합쇼핑몰을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고요. 삶의 여유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만큼 스타필드 같은 대형 복합쇼핑몰을 비롯한 쇼핑과 문화,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몰세권 프리미엄은 당분간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