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늘의집

창문 청소 쉬워지는 신박템 3가지! #내돈내산 방충망부터 창틀까지 깔끔하고 쉽게 청소하자

23,347 읽음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오늘의집 @경이로움home 님의 노하우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오늘의집에서 인테리어 및 살림 노하우를 전하고 있는 경이로움이에요. 오늘은 창문 청소 팁을 가져왔어요.

방충망, 창틀, 유리창.

이 세 곳은 비 오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 이후에는 꼭 청소가 필요하다는 것 아셨나요?

특히 비 온 후에 방충망을 보면 거뭇거뭇하고,

창틀은 더 꼬질꼬질하기 마련이에요. 그냥 놔두면 이런 게 다 먼지가 되어 우리집 안으로 들어온다는 사실!

바깥 하늘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얼룩진 유리창은 또 어떻고요 ^^;

그래서 오늘은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방충망, 창틀, 유리창을 쉽게 청소할 수 있는 청소도구 3가지와 각각의 사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참고로 오늘 소개하는 청소도구들은 모두 제가 직접 제 돈으로 사서 쓰고 있는 #내돈내산 입니다 ^^


1. 방충망 청소솔

왼쪽이 방충망 청소솔, 오른쪽이 좀 있다 알려드릴 창틀 청소솔이에요. 이 두 가지 도구의 가장 좋은 점은 우선 저렴하다는 것! '다 있는 곳'에서 각각 천원 주고 샀거든요 ^^

그리고 또 하나는 재사용이 가능한 도구라는 점이에요. 사실 방충망이나 창틀 청소를 할 때 마음만 먹으면 물티슈 한 통을 다 쓸 수도 있잖아요. 하지만 이렇게 재사용이 가능한 도구를 쓰면 물티슈 낭비를 막을 수 있어요. 


실제로 저도 작년까지는 물티슈로 청소했는데, 이 도구들을 산 뒤로는 물티슈 사용량이 현저히 줄었어요. (생활 속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그럼 먼저 방충망 청소솔로 청소하는 것부터 보여드릴게요.

핸디청소기로 큰 먼지 제거하기

방충망 청소솔을 쓰기 전에 먼저 핸디 청소기에 브러쉬를 장착해 제일 센 강도로 해서 쓱쓱 방충망을 훑어주세요.

덕지덕지 붙어 있는 큰 먼지를 일차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예요.

방충망 청소솔로 작은 먼지 닦기

그 다음 방충망 청소솔에 물이나 베이킹소다수를 묻혀서 싹싹! 싸사삭! 위에서 아래로 내리며 방충망을 훑어주세요.

마른 상태에서는 먼지만 날리고 효과가 없으니 꼭 물이나 베이킹소다수 등으로 적셔서 사용해주세요. (많이 더럽지 않으면 물만 묻혀도 되고, 더러운 편이라면 베이킹소다수가 좋아요)

이 청소솔은 단단한 재질이라 방충망 사이사이 넣어서 싹싹 닦는 맛이 있어요.

처음엔 분명 하얀 상태였지만 청소를 하다보면 점점 회색과 검정으로 바뀌어가는 게 보여요.

그럼 방충망 청소가 아주 잘 되고 있다는 뜻!

너무 더러워졌다 싶으면 중간 중간 수돗물로 가볍게 헹궈주고, 물기를 적당히 털어내며 청소해주세요.


Tip. 방충망 청소할 때 주의할 점 

가장 중요한 건 아랫집에 피해를 주지 않는 거예요. 비 오는 날에 세제와 물 뿌려가면서 방충망과 창틀을 닦으면 아랫집으로 세제 물과 구정물이 떨어지고, 민원 방송 나와요. 아랫집도 문 열어놓고 있는 경우가 있으니까 우리 집만 생각하지 않기~

극세사 걸레로 마무리하기

마무리로, 집에 이런 극세사 동글이 패드가 있다면 물에 살짝 적셔서

양손에 잡고 싹싹 닦아주세요. 방충망 청소솔로 미처 닦지 못한 작은 먼지들까지 전부 묻어나온답니다.

아니면 긴 밀대 걸레에 극세사 걸레를 부착해서 쓱쓱 내려서 닦는 방법도 있어요.

2. 창틀 청소솔

창틀 청소솔이 꽤 빳빳하다 보니 창틀 외에도 이런 베란다 난간 청소에도 유용해요. 

 난간은 고무장갑 끼고 장갑 채로 닦고 헹궈줘도 되고, 극세사걸레로 닦아줘도 되지만 이렇게 창틀 청소솔을 쓰면 힘 많이 쓰지 않고 몇 번 닦아주기만 해도 깨끗해져서 더 편해요.

 많이 더러울수록 베이킹소다수나 세제 약간 더해서 닦아주면 되고요.

코너 부분만 물티슈로 마무리하기

마지막으로 청소솔이 미처 닦기 힘든 창틀 코너는 젓가락과 물티슈로 공략해요.

마무리로 사용하니 1~2장이면 충분해요. 나무젓가락도 한 번 쓰고 버리지 말고, 세탁실에 따로 두고 여러 번 쓰면 좋고요.

창틀 청소 전
창틀 청소 후

아주 깔끔해졌죠? ^^

창틀 청소솔도 마찬가지로 물에 담가 적셔주고

창틀 구석구석 싹싹 청소하고~

저희 집은 방충망보다는 창틀이 너무 더러워서 구정물 가득이었네요;;

물로만 닦아줘도 이렇게 깨끗해져요.

어렵지 않죠?

3. 외부 유리창닦이

미세먼지가 쌓인 창을 보면 그저 한숨이 푹~ 아파트 유리창은 왠지 큰 마음먹고 해야 할 것 같았어요. 특히 저희 집은 고층이기 때문에 막대걸레를 써서 팔을 뻗어서 유리를 닦는다거나 하는 것은 노노!

쉽고 안전하면서 가성비 좋은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만 원대 청소도구 하나를 구매했어요.

​바로 창틀과 유리창 사이에 끼우고 창을 열고 닫는 것만으로 청소가 된다는 요 제품이에요.


사실 시중에 양면 자석 유리창닦이 등의 좀 더 고가의 제품들도 있지만, 저는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어 찾은 제품이에요.

주황색은 극세사 망사패드이고, 연두색은 얼룩제거용이에요. 주황색으로 먼저 유리창을 닦고 연두색으로 마무리를 하면 되는 듯 해요.

​창문닦이를 보면 한쪽에는 돌출 고리가 있고, 다른 쪽에는 기둥이 있는데요.


창틀과 유리창 사이에 이 도구를 끼워 넣고 창문을 당기면 돌출 고리가 창틀에 걸리고, 반대로 창문을 밀면 기둥 부분에 걸려서 창틀 내에서만 움직이게 되는 원리예요.

찍찍이로 청소패드를 고정하고,

혹시나 청소패드가 추락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중간에 나 있는 구멍에

줄을 통과시켜 안전집게에 연결해서 묶어주면 준비 끝!

​Tip. 창틀 폭을 확인하세요

참! 이 창문닦이는 장착 가능한 창틀 폭(W)이 있어요. 창틀의 폭이 130mm 이하일 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종종 사이즈 체크를 안 했더니 안 맞더라 하는 후기도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먼지 가득한 유리창을 준비(?)합니다.

손으로 살짝만 만져봐도 먼지가 가득해요.

| 물이나 세제 뿌리기

청소패드에 물만 뿌려도 되고, 다목적 세제를 써도 되고, 유리창 전용 청소세제를 써도 되는데요. 제가 해 보니 물로만 여러 번 해도 깨끗해지더라고요.

참고로 사진엔 맨손이 나왔지만 유리창 닦을 때 장갑은 꼭! 끼고 청소하세요.

유리창 사이에 끼우고 고정하기

창틀과 유리창 사이에 끼운 뒤, 추락 방지를 위해 집게는 창틀에 고정시키고 줄은 손으로 잡아요.

청소패드는 창틀과 유리창 사이의 간격에 따라 2겹 혹은 3겹으로 겹쳐서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유리창 청소가 가능하다고 해서 저희는 2겹으로 겹쳐서 사용했어요.

잘 걸리면 이런 모습이에요. 이제 할 일은 창문을 여닫기만 하는 것!

한번 청소했다가 패드가 너무 더러워서 깜짝!

아래쪽의 닦인 부분과 아직 닦지 않은 윗부분의 확연한 경계가 보이시죠?!

하늘이 맑았구나...^^;

닦을수록 깨끗해지니 알 수 없는 신바람이~♪♬

한번 끼웠으면 그때부터는 상·하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요.

저희는 가장 아래쪽에 먼저 끼우고 닦고, 위로 올려서 총 3번에 걸쳐서 위로 올려서 닦았어요. 이건 창의 크기에 따라 조절하면 되겠어요.

창문 닦기 전
창문 닦은 후

보정한 거 아니고, 창문 연 거 아니고, 유리창 닫은 모습 그대로예요. 진짜 더러웠는데 이렇게 깨끗해졌어요! 

창문 하나씩 닦을 때마다 너무 더러워서 세탁비누로 계속 빨아가며 청소했어요 ㅎㅎ

창문이 저희 집보다 깨끗한 집이라면 빈도는 그만큼 줄 거예요.

이 이후에 거실, 방, 베란다 창문까지 모두 청소했더니 걸레를 빠는 게 힘들긴 했지만, 평소에 자주 해주면 더 수월할 것 같았어요. 

방충망, 창틀, 그리고 미루고 미루던 유리창 청소까지 끝내고 나니 정말 하늘이 맑게 보이죠? ^^ 마음도 개운하네요


Tip. 물구멍 방충망 붙이기

창문 3종 세트 청소를 마무리하며, 마지막으로 물구멍 방충망을 붙여줘요.

하나 사둔 후 오래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는 작은 벌레를 막기 위해서라도 구멍 크기가 가장 촘촘한 것으로 구매했어요.

창틀 새시를 보면 여기 이렇게 나 있는 물구멍이 나 있는데요,여기에 잘 붙여두면 벌레의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좋아요.

모든 창문 청소를 마친 뒤 마무리는 정리! 사용한 고무장갑, 청소솔들을 세탁실 제자리에 수납했어요.

좁은 세탁실 수납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세탁실 벽면에 설치한 네트망인데 S자 고리나 집게, 선반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저희집 세탁실 정리 & 수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