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늘의집

냉장고 대청소! 정리와 수납까지 끝내는 1석3조 살림팁

95,4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오늘의집 @lovecoco~♡ 님의 노하우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살림과 셀프인테리어 & 홈스타일링을 좋아하는 주부 블로거 코코입니다 :)


오늘은 평소에 청소 관리가 게을러지기 쉬운 곳 중 하나, 냉장고 청소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냉장고 속 음식도 오랜 기간 보관하면 위생상 안 좋을 수 있는데요. 그래도 실온보다는 냉장 보관이 덜 상하니 몽땅 냉장고로 넣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넣고 넣고 계속 넣고...


그러다 보면 안쪽에 들어가 있는 식품들은 상하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고 야채가 물러져 물이 흘러있을 때도 있고, 그걸 뒤늦게 알게 되는 거죠.

평소 냉장고 속 오염이 보이면 바로바로 닦아주었기 때문에 우리 집 냉장고는 깨끗한 줄 알았는데, 방심했다가 큰코다쳐서 날 잡아 대청소를 해주었답니다.^^

천연 세제 만들기

우리가 먹는 음식이 들어 있는 곳이라 화학성분의 세제보다는 천연세제를 이용해서 냉장고를 청소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 평소 집에 있는 재료로 준비했어요.

준비물 및 용량

물1컵 분량 (종이컵 기준)

베이킹소다 2스푼 (밥 숟가락 기준)

식초1스푼 (밥 숟가락 기준)

계량컵 (세제를 섞을 수 있는 통)

빈 분무기

한쪽이 뾰족하게 나온 계량컵에 재료들을 섞어주면 섞기도 편하고, 분무기에 넣어줄 때 흐르지 않게 따를 수 있어 줄곧 계량컵을 이용하는 편이에요.

모든 재료를 위에 적은 양대로 넣어주면 보글보글... 숟가락으로 한 번 쉭~ 섞어서 분무기에 따라줬어요.

천연세제 만들기는 이렇게 간단하게 끝! 이제 본격적으로 냉장고를 청소해볼게요.

냉장고 비우고 서랍 빼내기

오늘의 주인공(?) 냉장고 문을 열어봅니다.

와~~알록달록하니까 뭔가 가득 찬 느낌이 확 들어요. 왜...4도어 냉장고는 유독 더 정신없고 가득차있는 느낌이 들까요? 한눈에 다 보여서 그런걸까요? ^^;


일단, 정리와 청소를 하기위해서는 다 끄집어 빼봅니다.

아...그냥 4도어 냉장고가 한눈에 보이는 느낌 때문이 아니라, 울 집 냉장고 안에 식품이 가득 차 있는 게 맞네요! 🤣🤣🤣🤣


만약 콘센트가 빼고 꽂기 쉬운 위치에 있는 분은 전원을 꺼주시면 전기세를 아낄 수 있어요! 전 아쉽게도 냉장고 뒷벽에 붙어있어서 켜둔 채로 청소를 진행합니다.


모든 것들을 다 빼내고 야채, 과일칸 서랍만 먼저 빼내 봤는데,

으악!!!! 탄로 난 더러운(?) 정체..... 😭 저 누런 물은 냄새는 고약하지 않은 거 보니...김치국물은 아닌 듯 하고...정체모를 물기네요.

저걸 알았다고 해도 귀찮아서 바로 청소는 안 했겠지만 😂 그래도 그동안 내 냉장고는 깨끗할 거란 착각 속에서 살고 있었네요.

소창 행주로 1차 닦아내고 선반 분리하기

물기 있는 소창 행주로 1차로 전체적으로 더러운 오염들을 다 닦아냈어요. 행주를 몇 번이나 빨아서 닦아냈나 모르겠어요.


사진은 냉장고 내부 위주지만 냉장고 바깥쪽도 모두 같은 순서, 같은 방법으로 닦아주세요.

한번씩 닦았으면 선반이나 서랍들도 다 빼줍니다. 분리 안 되 는건 없으니 모조리 빼주어요.

바닥에 쌓아놓고 하나씩 싱크대로 올려 주방세제로 설거지해서 찌든때 제거 확실히 해주고요. 물기 빠지도록 일단 엎어둡니다.

천연세제를 뿌려 닦아내기

이제 미리 만들어 둔 천연세제가 등장할 차례!

1차로 더러운 걸 먼저 다 닦아냈으니 2차로 미리 만들어놨던 천연세제를 냉장고에 분무기로 마구 뿌려줍니다. 그럼 세정효과와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지요~

수시로 손으로 만지는 바깥쪽도 잊지말고 칙칙 뿌리고 닦아주기!


이제부턴 분노의 청소 들어갑니다. 구석구석!! 행주 열심히 빨아가면서!! 그러니 사진 찍는 건 잠시 멈추고, 청소에 열중할게요.^^

참, 사진으로 남기진 못했지만 유리판과 틀 사이, 홈이 있는 곳, 레일 등등 틈새에 낀 때는 면봉이나 이쑤시개를 사용해서 닦아주세요.


문짝의 고무패킹도 꼼꼼히 닦아주었습니다. 정말 구석구석, 틈새공략도 빼놓지 마시길...!

천연세제로 닦는 작업이 끝나고 나면 행주를 따뜻한 물에 깨끗하게 빨아서 한 번 더 닦아주세요.

마른행주로 닦아내기

물행주로 1차, 천연세제로 2차, 다시 물행주로 3차까지 닦는 꼼꼼한 작업의 마무리는 마른행주!

마른 소창행주로 한 군데도 빠짐없이 다 닦았어요. 선반, 뒷면, 홈바 부분까지 빠짐없이!


아까 설거지해서 닦아놓았던 서랍이나 수납칸들도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 제자리에 끼워주세요✨

After, 그리고 수납하기

냉장고가 번쩍번쩍 하네요! 도대체 얼마만에 하는 냉장고 대청소인지...ㅎㅎ 냉장고에 이대로 아무것도 없었으면....좋겠...

하지만 그럴 수 없겠죠 :( 꺼내뒀던 식품들을 다시 정리해줍니다.


다시 넣으며 하나씩 살피게 되니 오래된 것들을 버릴 수도 있어요. 자동정리 ㅎㅎ 그렇게 생긴 빈 바구니 2개에 소스류를 담아줍니다.

소스들은 원래 냉장고 문짝에 세워져 있었는데요, 문 여닫을 때마다 자꾸만 쓰러져서 남는 바구니에 담아 안쪽으로 넣어주었어요.


대신 냉장고 안 문짝 수납 칸에는 간장류, 매실, 배원액등을 두었어요. 그 아래에는 남편이 좋아하는 견과류, 세 번째 칸에는 냉장 보관용 인스턴트 식품을 보관하구요. 네 번째 칸은 비었습니다👍

청소 후 정리를 다시 해주니 냉장고 맨 윗칸은 아예 자리가 텅텅~ 비었네요.^^ 이래서 청소할 땐 비움이 같이 이루어져야 효과가 더 커지는 것 같아요.

가운데 왼쪽은 평소 자주 꺼내먹는 밑반찬류를 모아 정리했구요. 바로 그 아래 트레이에는 어머님이 만들어주신 된장, 쌈장, 다진마늘을 유리 글라스락에 넣어 정리했어요.

그 아래는 떡인데요. 가족 모두가 떡볶이를 좋아해서 항상 구비하고 있어야 하는 식재료랍니다😁 청소 하면서 애들이랑 복숭아를 먹어버렸더니 과일칸은 텅 비었네요 ㅎㅎ

쇼케이스 쪽에는 냉장고 안에 흩어져 있던 음료를 모아 넣어줬어요. 냉장고 문을 오래 열고 안 쪽에서 계속 찾지 않아도 되니 좋아요. 아이들이 찾기도 훨씬 편하구요!

비울 거 비우면서 음식물 쓰레기도 꽤나 나오고 설거지 해야 할 통들도 어마무시하게 나오고...분리수거 할 것들도 엄청....ㅎㅎ 깨끗한 줄로만 알았던 우리집 냉장고 대청소 제대로 해주었습니다.


비포 애프터 한 번 나란히 볼까요?

Before.
After.

역시나, 냉장고 청소는 무지 힘들었지만, 또 하고 나면 무지 개운한... 이왕이면 자주 해주면 좋겠지만, 눈에 잘 보이질 않으니 청소를 안하게 되는 거 같아요. 그래도..이렇게라도 냉장고 청소한 게 어디냐며...혼자 쭝얼쭝얼....^^;


냉장고 대청소를 하게되면 자연스레 버릴 건 버리게 되고, 수납도 다시 하니 위생-미니멀리즘-정리의 1석 3조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냉장고 대청소 완전 추천입니다!


더 다양한 인테리어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지나친 비방은 상처가 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라며, 악성댓글은 삭제처리 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