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리모델링 얼마 들까? ㅡ자에서 ㄱ자로! 부엌 리모델링 비용&정보

조회수 2020. 8. 19. 12:14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의집 @리메인즈 님의 시공정보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집들이를 통해 집을 소개했던 리메인즈입니다. 오늘은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주방 리모델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얘기해보려 해요 :)


정말 많이 서치하고 알아보고, 계획을 수정하면서 힘들기도 했고 또 많이 배우기도 했던 공간이에요.


다른 인테리어 공사는 턴키로 맡겼고, 주방만 한샘에서 별도로 진행해서 주방의 모든 가구와 수전 등은 한샘 제품입니다.


Before & After

원래도 일자형 주방 구조라 리모델링하기 까다로운 조건의 구조는 아니었어요. 다만 좀 더 예쁘고 활용도 높은 주방을 위해 공사 범위를 놓고 고민했습니다. 

출처: 오늘의집에서 리모델링 시공 보기 (▲ 이미지 클릭)
- 주방 기존 상부장, 하부장 모두 철거
- 아일랜드 식탁 추가 공사
- 신규 상부장, 하부장 작업
- 주방 타일 교체
- 강마루, 벽지, 샷시 필름지 작업

우선 주방 입구쪽에 길쭉한 장식장이 너무 불필요했고 공간을 더 답답하게 만드는 것 같아, 철거하고 아일랜드 식탁을 설치하기로 했어요.


칙칙한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기존 상부장과 하부장, 타일을 모두 뜯어내고 화이트 상하부장과 오픈형 우드장 설치를 결정했구요!


완성샷 한 번 더 보여드리고 시작할게요 :D 요새 이런 인테리어 컨디션으로 열심히 살림하고 요리하고 있어요👩‍🍳

출처: 사진 속 인테리어 정보 보러가기 (▲이미지 클릭)

이건 비포 사진입니다. 확실히 정말 많이 달라졌죠?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아예 모든 걸 뜯어내고 새로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샘 키친 전문 실장님이랑 정말정말 많은 소통을 했고,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저희 집 주방이 탄생했어요.

| 한샘 주방 리모델링 공사 프로세스

이게 그냥 기성품을 딱 갖다놓는 개념이 아니라 원하는 걸 일일이 말씀드리고 조율해야 하니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한샘 주방 리모델링 공사 프로세스는 대략적으로,


1. 원하는 타겟 이미지와 특별히 원하는 내용 전달

2. 실측 오셔서 진행 가능 여부 판단, 보완 해야 할 내용 미팅

3. 3D 도면으로 시안 작업

4. 주방 부자재 셀렉 (수전, 후드, 상판, 싱크 모델 등등)

5. 공사비 입금

6. 주방 리모델링 작업


​요런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타일은 인테리어 업체에서 소개해주신 곳에서 별도로 진행했어요.


저는 인테리어 업체 턴키 진행 중에 주방만 한샘에서 한 거라서, 딱 주방 하나만 한샘키친에서 진행하실 때의 프로세스는 좀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주방 리모델링 Before와 진행 과정

한샘에서 주셨던 주방 3D모습!

출처: 인테리어 과정 보러 가기(▲이미지 클릭)

저는 흰색 상부장 왼쪽에 '우드 원목 오픈장'을 꼭 하고 싶어서, 이건 별도로 사재업체 끼고 따로 자재를 받았어요. 한샘 실장님께 요청드렸던 내용은,


1. 남편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아일랜드 식탁

2. 윗쪽 상부장 한 켠에 우드 오픈장

3. 그릇 건조대를 올릴 수 있는 여유 공간

4. 인덕션을 넣을 정확한 사이즈 실측

5. 싱크볼은 최대한 큰 것으로

6. 키 큰 부부를 위한 너무 낮지 않은 하부장 높이

7. 넉넉한 조리 공간 확보를 위한 넓은 대리석 상판 폭


이 정도였어요. 아일랜드의 경우는 장을 넣었다가 다리 두기가 불편할까봐 다리 부분이 뚫려있도록 요청드렸구요. 최대한 꼼꼼하게 먼저 공부하고, 먼저 요청할수록 업자분들도 더 신경써주시는 것 같아요 :D

아래는 모든 상담과 진행방향성이 확정되고 난 후, 기존 자재들을 다 철거해버리고 타일 작업 후의 사진!

출처: 인테리어 과정 보러 가기(▲이미지 클릭)

이 때만 해도 아...대체 내 주방이 어떻게 바뀌는 것인가 걱정걱정했었다는.. 앞이 아직까진 깜깜할 때!


주방 밖 다용도실엔 벽에 붙여있는 빌트인 장이 있었는데, 이게 컬러감도 너무 별로고 맘에 안 들어서 그냥 과감하게 철거하기로 결정했어요.

출처: 인테리어 과정 보러 가기(▲이미지 클릭)

- 저 사이즈에 맞는 장을 새로 짜서 넣을까

- 기성품을 찾아서 살까


​두 가지 방법 중에 고민하다가 새로 짜서 넣는 견적을 받아봤더니 역.시.나!비싸서!!! 한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기성품을 사기로 했어요.


아래 사진은 인테리어 실장님이 실측해서 요 사이즈에 맞는 장을 사라고 알려주신 거예요🧐

출처: 인테리어 과정 보러 가기(▲이미지 클릭)

장 옆에는 냉장고를 넣는 공간이 있었는데, 여긴 뭐 별다른 거 하지 않고 위에 있는 장에 필름지 붙이고, 탄성 코트칠만 새로 하는 정도로 마무리!


조명은 광장시장쪽에 소개받은 업체에 직접 가서 별도로 구매하여 실장님께 드렸어요. 이렇게 하는 게 더 싸게 먹힌다는! 그 외에 슬라이드 도어 필름지 작업, 샷시 필름지 작업이 들어갔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는 정말 말 그대로 '선택의 연속' 이었어요.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한 오픈형 장쪽의 길이를 얼마정도로 할지, 오픈형 장 쪽 측면 마감은 흰색으로 할지, 우드 그대로 노출할지, 세로 칸막이는 몇 개로 할지..


뭐 이런 사소한 것들까지 뭐 하나 저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게 없답니다.

출처: 인테리어 과정 보러 가기(▲이미지 클릭)

인테리어 공사하는 동안은 정말 내내 핸드폰 붙들고 살았던 것 같아요. 회사만 안 다녔어도 좀 더 여유롭고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었을텐데..


지금 생각해보면 인테리어 했던 과정은 정말 즐기지 못했던 것 같아요. 수.투.레.쓰.의.연.속!

| 화이트 & 우드 포인트의 주방 완성

그래도 그 모든 과정을 무사히 지나고, 드.디.어! 공사가 완료된 주방의 모습입니다!


아직 바깥에 장도 안 들어와 있고, 인덕션도 구멍만 뚫려있는 상태, 팬던트 조명도 전기선만 빼 놓은 상태지만요😂

출처: 인테리어 과정 보러 가기(▲이미지 클릭)

그래도 회사에서 이 사진만 일단 받아 봤었는데 되게 감개무량했던것 같아요. 특히 한샘쪽에서도 아일랜드식탁은 많이 진행해보지 않았대서 다들 결과를 조마조마하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깔끔하게 잘 나와서 너무 다행!


저희 집 구조처럼 일자형 주방에서는 아일랜드 식탁을 만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물론 벽 쪽에 식탁을 놓을 순 있지만, 그럼 좀 공간이 답답해보이겠더라구요.


기성 브랜드에서 진행하시더라도 '오픈형 우드장' 등의 옵션을 추가해서 더 예쁘게 진행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인테리어 실장님, 한샘 실장님 모두 너무너무 고생하셨어요. 다시 생각해도 감사하네요 😀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무사히 마친 리모델링, 요 주방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사진으로 만나보실까요!


오픈형 선반에는 좋아하고 자주 사용하는 잔들을 올려주었어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오픈장 아래에는 빈티지 코트랙을 별도로 사서 3M 찍찍이 테이프로 붙여 주었어요. 요새는 저기에 마스크를 걸어두고 있답니다.


다른 각도로 한 컷📸 일리커피머신은 정말 최고예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일리커피머신 옆의 기계는 많은 분들이 물어보셨는데, 저래뵈도 정수기랍니다😋


조명은 합리적인 가격의 앤트레디션 플라워팟으로 달아주었어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앤트레디션 확대샷! 저 뒷편으로 빈티지 융한스 시계가 보입니다. 시계 사기까지 정말 오래 걸렸는데 쉐입이 독특해서 맘에 들어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거실에서 주방을 봤을 때 다용도실이 너무 훤히 잘 보여서, 커튼을 한 쪽만 사서 달아주었어요. 반만 가렸는데도 훨씬 아늑해진 느낌!


오른쪽 벽에는 벤치를 사서 놓았어요. 이게 진짜 신의 한 수! 장 보고와서 저기에 툭 올려놓기도 하고, 음식하다가 필요한 재료들이나 그릇들 저기에 미리 올려놓기도 하구요.


잔잔바리로 놓을 공간이 정말 필요한 장소가 주방인데, 저 벤치가 아주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어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자주 사용하는 양념들은 양념통에 채워놓고, 머스타드 컬러 음식물 쓰레기통도 포인트로 놓았어요.


요 공간이 나름 저희집의 포토존이라서, 요리조리 바꿔가면서 데코를 해주고 있어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조리공간이 살짝 좁은게 아쉽지만..그래도 이게 어디에요! 집에서 고기파티 했을때 한 컷 남겨둔 모습입니다.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한창 꽃 선물이 많이 들어왔을 때가 있어서, 싱크대에서 열심히 꽃꽃이 작업도 해주었어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싱크볼은 원래 사각으로 하고 싶었는데, 한샘에서는 네모 싱크볼 모델이 없더라구요😥


별도로 구매한 뒤 부탁드려야해서 이번에는 그냥 일반적인 걸로 진행했어요. 다음 집에서는 꼭.꼭. 반.드.시 네모 싱크볼로 할 거예요.


그 바깥쪽 기성품 장도 더 자세히 보여드리고 싶어서 :D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이거이거 원래 있던 건 줄 아는 친구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별도로 사서 딱 맞게 넣은거라고 하니까 다들 깜짝 놀라더라고요! 그럴 때 마다 넘나 뿌듯합니다. 빈티지한 느낌이 물씬 나서 여러모로 잘 쓰고 있어요.


저기 라탄 바구니는 옵션으로 딸려있는거라 저기에 통조림, 라면, 김등 각종 식재료들 넣어놓고 있습니다. 저 장이 없었으면 진짜 수납공간 부족했을꺼에요! 너무 잘 산 아이템이에요.


에필로그

모든걸 진행하면서 이렇게 하는게 맞을까? 이상하진 않을까? 걱정도 많이 되었지만 결론적으로 신경 쓴 만큼 예쁜 공간으로 탄생해준 것 같아 다행이에요.

출처: 오늘의집에서 더 자세히 보기 (▲ 이미지 클릭)

사실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하면서 너무 많이 힘들었던 공간이 바로 주방이었거든요.


물론 한샘이라는 전문 업체를 끼긴 했지만 '제 욕심대로' 진행하려니 별도로 요청해야할 사항도 참 많았고 선택해야하는 옵션들도 참 많았어요. 정말이지 주방쪽 real 셀프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 대단해요! 존경합니다!


많이 본 만큼, 공부한만큼, 서치한만큼 좋은 결과물이 나올테니 힘내시고 저보다도 더 예쁜 주방으로 변신시키시길 바랄게요🤗


인테리어 정보
건물 :아파트
평수 : 26평
분야 : 리모델링
비용 : 약 550만원(타일, 싱크대, 조명, 가구 포함)
지역 : 서울

더 많은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집에서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