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늘의집

블라인드 어떻게 관리하세요? 블라인드 종류 별 청소법6

11,7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커튼과 함께 즐겨 쓰이는 블라인드

종류와 청소방법을 알아보아요!

1 원목/우드 블라인드

오늘의집 에서 더많은 노하우 보기 (▲이미지 클릭)

블라인드는 조작이 간편하고 다양한 방식이 있어서 방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데 매우 편리해서 아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기 쉽고 슬랫이라고 불리는 창살의 각도를 조절 할 수 있어서 사생활 보호가 되면서도 빛과 통풍을 조절할 수 있어요.



오늘 안내드리는 6가지 블라인드 종류와 간단한 청소방법을 참고하시고 블라인드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의집 에서 더많은 노하우 보기 (▲이미지 클릭)

먼저 우드 블라인드는 알루미늄이나 패브릭 소재로 만들어진 제품들과는 달리 가벼운 오동나무 재질로 만들어진 블라인드로 원목 그대로의 질감을 느낄 수 있어서 내추럴한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제품이에요.


우드 블라인드의 청소방법은 평소 깃털 소재의 먼지 털이개를 이용해서 털어주거나 제품 표면에 스크래치가 가지 않도록 마른 걸레나 면장갑을 끼고 슬랫에 쌓인 먼지를 닦아주세요. 이후 생활 숍에서 판매하는 가구 광택 오일이나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닦아주면 새것 같이 사용할 수 있어요.


대신 물에는 약할 수 있으니 물걸레 청소는 하지 않는 게 좋아요. 대신 이런 단점을 개선해 원목 위에 코팅 처리가 된 제품들이 있으니 제품 선택할 때 꼼꼼히 살펴보세요!

2 알루미늄 블라인드

오늘의집 앱에서 보기 (▲이미지 클릭)

알루미늄 블라인드는 슬랫이 매우 얇고 우드 계열보다는 조금 더 저렴한 게 특징이에요. 알루미늄 소재라서 색상도 매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고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나무와 달리 불연소재라서 불에 잘 타지 않기도 하고요.

오늘의집 앱에서 보기 (▲이미지 클릭)

마찬가지로 평소에는 먼지 털이 정도로 쉽게 관리할 수 있어요. 물걸레 청소를 해도 알루미늄에는 습기나 곰팡이 걱정이 안되기 때문에 슬랫 부분을 세워 놓고 걸레를 이용해서 좌/우로 쓰윽 닦아주면 깨끗해져요.


대신 물 얼룩이 남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고요. 무리하게 힘을 줘서 닦으면 슬랫이 쉽게 휘거나 접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고 슬랫이 얇은 알루미늄이기 때문에 얇은 면에 손을 빠르게 스치면 베일 수 있으니 면장갑을 끼고 청소해주세요.


3 콤비 블라인드

오늘의집 노하우 보러가기 (▲이미지 클릭)

생김새가 재미있어 보이는 콤비 블라인드는 원단과 망사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게 특징인데요. 2겹으로 교차 작동되는 조작 방법으로 조망권은 물론 사생활 보호, 채광 조절이 가능해서 많이 선호되는 블라인드에요.

오늘의집 살림팁 보러가기 (▲이미지 클릭)

일반 블라인드보다는 다소 복잡한 구조로 제작되어 있어서 손으로 하는 물걸레 청소보다는 블라인드를 끝까지 내린 다음에 먼지 털이개로 털어주시는 게 좋아요.

4 플리티드/허니콤(셀) 블라인드

오늘의집 앱에서 보기 (▲이미지 클릭)

플리티드 블라인드는 원단이 주름 형식으로 이뤄져 있고 가볍고 가격은 중저가로 형성되어 있어요. 가벼운 원단 소재라서 블라인드를 창 끝까지 다 내리면 채광이 좋은 오전/오후 시간 때는 은은하고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많이 쓰이고 있어요.  

사이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맞춤으로 주문할 수 있어서 이렇게 가리고 싶은 공간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허니콤 블라인드라고 해서 플리티드 형태이지만 가장 자리가 육각이나 벌집 모양을 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원단에 따라 암막 효과는 물론 벌집 모양의(셀) 빈 공간이 공기층을 만들어 단열과 열효율이 뛰어나 여름과 겨울철에 냉난방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고 소음을 흡수하여 흡음 효과가 뛰어난 제품이에요.

오늘의집 앱에서 보기 (▲이미지 클릭)

청소방법은 욕조에 중성세제를 풀어 놓고 블라이드 상단을 제외해서 담가놓고 패브릭 부분을 살살 주물러 준 뒤에 샤워기로 충분히 헹궈준 다음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허니콤의 경우에는 빈 공간(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만 주의해주세요.


※ 중성세제란?

합성 세제 중 PH 6.0~8.0인 세제를 뜻해요. 패브릭이나 실크, 울 소재 등 다루기 어려운 소재를 세탁하는데 무리가 없으며 수축이나 변형으로 질감 훼손과 물 빠짐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중성세제를 추천드려요. 울샴푸를 떠올려 보세요~

5 롤 블라인드(스크린)

오늘의집 에서 더많은 노하우 보기 (▲이미지 클릭)

롤 블라인드는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어서 가볍게 설치하기 좋은 제품이에요. 전체적인 형태는 가림 부분이 주름져있다거나 복잡한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공간을 깔끔하게 연출하기 좋고 내구성이 뛰어나 고장이 적어요. 흰 색상의 롤 블라인드는 빔프로젝터와 궁합이 잘 맞아서 프로젝터 스크린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은은한 채광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원단 자체에 이미지를 프린트할 수 가 있어서 캐릭터 일러스트라든지 식물 등이 프린트된 롤 블라인드가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창문을 개성 있게 꾸밀 수 있어요.

6 가벼운 패브릭 소재의 붙이는 블라인드

오늘의집 에서 더많은 노하우 보기 (▲이미지 클릭)

앞서 소개했던 블라인드보다 가격은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하며 빛 조절이나 프라이버시 보호 등 블라인드의 장점을 살린 붙이는 블라인드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의집 앱에서 보기 (▲이미지 클릭)

원하는 곳에 붙이는 형태라 떼었다 붙여도 흔적이 안 남아 천장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빠르게 설치할 수 있어요.

오늘의집 에서 더많은 노하우 보기 (▲이미지 클릭)

만약 주문한 제품보다 폭이 짧은 공간에 설치하고 싶다면 가위로 잘라서 폭을 맞출 수 있어서 편리하고 완벽한 암막에서 적당하게 빛을 투과 시킬 수 있는 제품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탈부착이 쉽고 가볍지만 물에 담궈 세척하는 방법보다는 마른 걸레로 닦아주며 관리해주시는게 좋아요.

오늘의집 에서 보기 (▲이미지 클릭)

지금까지 6가지 블라인드 종류와 청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청소 방법과 함께 공간별로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욕실이나 주방의 경우 습한 기운이 많으므로 알루미늄 블라인드를 뽑을 수 있겠고요. 집중이 필요한 서재나 공부방은 빛 차단이 좋은 우드 블라인드나 패브릭 중에서도 암막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라인드를 청소하는데 편리한 몇 가지 제품을 소개해드리고 마칠게요 :)


다음 편에서 만나요!

오늘의집 에서 더많은 노하우 보기 (▲이미지 클릭)

오늘의집에서
더 많은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