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제로페이 이용하면 세금 절세할 수 있나요? [소통]

1,10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제로페이를 이용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나요?"

오늘은 제로페이 이용자와 가맹자의 세금 혜택을 정리해드리려고 해요. 작년부터 제로페이를 이용하는 사업주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아직 제로페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신 분들, 어떤 혜택이 있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눈 크게 뜨고 주목해주세요!


1. 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민관이 합작해 만든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입니다. 소비자가 매장에서 QR코드를 인식하면 결제할 금액이 소비자의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이체되는 방식입니다. 

2. 제로페이 혜택

| 소비자 이용 혜택


1) 은행/결제사 앱으로 이용 

제로페이는 별도의 앱이 필요 없이 38개 은행, 간편결제 앱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앱을 찾아보세요. 


2) 전국 가맹점 사용 가능 

제로페이 스티커가 붙어있는 소상공인 가맹점과 전국의 편의점,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등에서 결제 가능합니다. 


3) 문화/관광시설 할인 혜택 

서울시내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따릉이는 50%, 서울 식물원 입장료 30%, 공영주차장 10% 까지 할인됩니다. 


4) 소득공제 30% 적용 

결제 시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도 전산처리 되어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30%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과 각 지역의 상품권을 앱에서 편리하게 구매하고 결제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과 상점가에서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동네에서 지역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때는 상품권 종류에 따라 10% 특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고, 모바일 상품권으로 결제하면 모든 가맹점 수수료가 0%! 내 소비는 줄이고, 지역경제도 살릴 수 있겠죠? 



| 가맹점 이용 혜택 


1) 가맹점 가입 무료 

사업자등록번호만 있으면 전국의 가맹점이 가입 가능하며, 가입비는 무료입니다. 


2) 결제 수수료 0% 

상시근로자 수 5인 미만, 전년도 매출액 8억 원 이하인 경우 가맹점 결제 수수료는 0%입니다. 8억 원 초과 12억 원 이하는 0.3%, 12억 원 초과 0.5%, 일반가맹점은 1.2%으로 저렴한 편이죠. 


3) 모바일상품권 가맹점 자동 가입 

제로페이 가입과 동시에 우리 지역의 상품권 가맹점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또한 전통시장, 상점가에 위치한 가맹점은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에 자동 가맹됩니다. 


4) 가맹점 실시간 매출관리 

결제내역 조회, 취소, 환불, 직원관리 등 가맹점주 앱 하나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소상공인 우대혜택 

제로페이에 가입하시면 소상공인 대상 금리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제로페이, 세금도 절약될까?

댓글님이 궁금하셨던 세금절약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앞서 설명한대로 제로페이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소득공제 인정 금액이 결제 수단에 따라 다른 건 알고 계시죠!

신용카드는 15%, 현금과 체크카드, 제로페이로 결제한 경우 30%까지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가 되는 것도 장점이지만, 소비할 때마다 번거롭게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도 홈택스에서 신용카드처럼 제로페이 결제내역을 조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늘은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로페이는 가맹점(판매자)뿐만 아니라 소비하는 우리들에게도 많은 혜택이 있었습니다! 소득공제도 가능하고 결제 방법도 간편한 제로페이를 아직 이용해보지 않으셨다면 한번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 제로페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