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내세내산 4편] 내가 낸 세금으로 독감 예방주사 맞자!

1,2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코로나19로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내세내산 4편! 국가예방접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 코로나19를 관리하는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질병관리청에서 하는 예방접종에 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


1, 예방접종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1) 국가예방접종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을 정하고 있습니다. 국가예방접종은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며 결핵(피내접종), B형간염, 파상풍, 폐렴구균, 수두, 홍역 등이 있습니다.

2) 기타예방접종

국가지원 대상 외로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으로 결핵(경피접종), 로타바이러스, 수막구균, 대상포진 등이 있습니다.


2.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900만 명(전 국민의 37%)에게 인플루엔자 4가 백신으로 무료 지원합니다. 대상자는 만 13세 ~ 만 18세(285만 명) 및 만 62세 ~ 64세(220만 명)까지 확대했습니다.

2) 9월 8일부터 생후 6개월 ~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이에게 접종을 하고, 접종한지 4주 후에 2차 접종을 실시합니다.

* 과거 2회 이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했던 어린이들은 9월 22일(화)부터 실시 예정 

2회 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 ~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으로 받거나’, ‘2020.7.1.이전까지 총 1회만 받은’ 어린이들이며 1회 접종 후 4주에 2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 어린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아보기 ◆ 


3.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감염병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예방접종 서비스를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에서도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예방접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보건소 및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에서 총 17종의 백신을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1) 지원대상

 만 12세 이하 어린이(2020년 기준, 2007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2) 지원내용

 필수예방접종의 접종비용(백신비 및 예방접종 시행비용) 전액* 지원

*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은 백신(로타바이러스 감염증 등) 접종비용은 전액 본인 부담

 3) 지원백신

결핵(BCG, 피내용),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프테리아(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Td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DTaP-IPV/Hib),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인플루엔자(IIV)

4) 유의사항

- 지정 의료기관이 아닌 경우 예방접종비용을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에 지정 의료기관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보호자는 신분증과 ‘예방접종수첩(예방접종기록 확인용)’을 지참해야 합니다. 

- 의료기관마다 접종 가능한 백신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 방문 전 유선 및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후 20~30분 정도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상태를 확인하고, 고열 및 경련 등의 이상이 있는 경우는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내세내산 4편은 이렇게 예방접종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국민 여러분의 성실납세 덕분이랍니다. 성실납세에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