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5일까지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하세요~'

조회수 2020. 9. 2. 13: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제도는 근로소득 발생시점과 지급시점 간 기간을 단축해 소득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19년부터 도입했습니다. 이는 근로소득자에 한해 당해연도 반기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반기별로 신청 받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신청자격

가구┃근로장려금은 ​1가구에 1명만 지급받을 수 있으며, 배우자·부양가족의 유무에 따라 단독·홑벌이·맞벌이가구로 구분됩니다.

소득┃지난해 부부합산 총소득 및 올해 근로소득이 가구구분에 따른 기준금액에 해당해야 합니다. (근로·사업·종교인소득 및 이자·배당·연금소득, 기타소득을 포함)

재산┃부동산·자동차·예금 등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고, 부채는 재산에서 차감하지 않습니다.

*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심사를 위해 가구원에 대한 금융조회 실시 

지급액

반기별 근로장려금은 연간 근로장려금 산정액의 35%를 지급하며, 최대 지급액은 맞벌이 가구의 경우 105만 원입니다.

* 15만 원 미만인 경우 정산 시(2021년 9월)에 지급


2020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

안내문 발송

국세청은 2020년 상반기에 근로소득이 있는 가구 중 137만 가구(단독가구 80만 3,000, 홑벌이 가구 52만 2,000, 맞벌이 가구 4만 2,000)에게 근로장려금 신청을 안내했습니다.


신청 안내자 중 50대 이상 73만 가구는 우편으로, 40대 이하 64만 가구는 모바일로 안내했습니다.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면?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안내대상자 여부’와 전자신청에 필요한 ‘개별인증번호’를 손택스(앱) 또는 홈택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대상이 아니라면?

안내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소득과 재산 기준이 신청요건을 충족한다면 홈택스에서 가구원·소득·재산 정보를 직접 입력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내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인터넷 홈택스에서만 직접신청이 가능하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및 지급일정

이번 반기신청기간은 9월 15일까지이며, 신청 이후 심사를 거쳐 12월 중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번 상반기 신청을 하시면 2021년 3월(2020년 하반기신청), 2021년 5월(2020년 정기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상·하반기 어떤 신청을 하더라도 자녀장려금도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자녀장려금 신청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청 방법

▶ 자동응답시스템 1544-9944로 전화 후 안내에 따라 신청

▶ 손택스(홈택스 앱) 설치 후 신청 

▶ 홈택스(인터넷) 로그인 후 신청 

▶ 장려금 전용 전화상담실, 126상담센터, 보이는 자동응답시스템

신청 방법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신청 시 유의사항

▴ 신청자격 충족 여부는 본인이 확인합니다.

안내문은 장려금을 지급받을 가능성이 높은 분들에게 신청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신청자격 충족 여부는 본인 스스로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금액과 실제 지급되는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신청금액은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가구·소득·재산 자료를 반영해 계산한 것으로 신청인의 실제 현황에 따라 지급액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산 시 향후 5년간 지급할 장려금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2020년도 중 가구원, 재산 등의 변동으로 2021년 9월 정산 시 지급액이 감소하거나 지급 제외되는 경우에는 향후 5년간 지급할 장려금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감액 및 충당 사유 

다음의 경우에는 지급액이 감액되거나 충당된 후 지급됩니다. 


▲ 금융사기가 의심되면 즉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과 관련해 국세공무원 사칭 등 금융사기(보이스피싱 등)가 의심되면 즉시 가까운 세무서나 경찰청(112), 한국인터넷진흥원(118),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과 세무서, 장려금 전용 전화상담실 직원은 장려금 신청과 관련해 

입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