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200만원 버는 직장인, 근로장려금 얼마나 받을까?

조회수 2019. 5. 3. 21:0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 1,800만원의 연봉을 받는 입사 1년 차, 27세 직장인 이고운씨. 올해부터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해져 생활비 부담을 덜게 되었어요.

# 육아로 퇴직한 아내 대신 혼자 일하게 된 연봉 2800만 원의 김대한씨. 홑벌이라 어깨가 무거워졌지만 달라진 근로장려금 제도로 지원금을 받게 되어 육아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5월에 접어들면서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보다 신청 대상의 자격이 완화된 것은 물론, 지원 금액까지 늘어나면서 신청 요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지셨을 텐데요.

오늘은 우리 집 가계에 든든한 보탬이 되어 줄 근로장려금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게 장려금을 지급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을 통해 근로 의욕을 높이고, 실질적인 소득 지원으로 저소득층의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들어지게 되었는데요.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 등(부부합산)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달라지며, 심사 과정을 통해 장려금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올해는 그 자격 요건이 완화되어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예정이라고 해요!

근로장려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신청 자격에 부합해야 하는데요. 함께 살고 있는 가구원 구성과 총 소득액에 따라 신청 여부 및 수령 금액이 달라지며 올해 변경된 자격 요건이 많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은 필수랍니다.

배우자, 부양 자녀 및 부모가 없는 단독 가구의 경우에는 연간 총 소득 2,000만원 미만이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이전에는 30세 이상만 신청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연령 제한이 폐지되어 소득 요건만 부합하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 자녀, 생계를 함께하는 70세 이상의 부모가 있는 가구도 소득 요건에 따라 신청 여부가 달라지게 됩니다.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연간 3백만 원 미만인 홑벌이 가구인 경우 총 소득 3,000만원 미만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인과 배우자 모두 총 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맞벌이 가구는 총 소득 3,600만원 미만일 경우에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연간 소득이 기준에 부합하더라도 2018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모두의 재산(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전세보증금 등 포함/ 부채는 차감하지 않음)을 합산했을 때 2억원 미만이어야 신청이 가능해요.

또한 근로 소득 외에도 사업 소득, 종교인의 소득도 함께 계산해야 하며 2018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았거나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하는 경우 등은 신청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참고 부탁드려요.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액이 인상되어 조금 더 큰 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신청 요건에 부합한 단독 가구의 경우 최대 지급액이 85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홑벌이 가구는 200만원에서 26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맞벌이 가구 역시 25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지급액이 인상되어 조금이라도 가계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소득 금액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예상 수령액이 궁금하다면 국세청 홈택스(https://bit.ly/1BtplGa)를 통해 미리 계산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지난 4월 25일부터 30일까지 근로장려금 사전 예약 신청이 진행되었으나 이 시기를 놓쳤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정기 신청 기간인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화, 모바일 앱, 홈택스 홈페이지, 서면 등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혹, 5월 내에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6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추가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장려금의 10%가 감액되어 지급되기 때문에 정기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는 것이 더욱 좋겠죠?

정기 신청기간 내에 신청 한 경우라면 9월 말까지 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청 안내를 사전에 받은 경우 안내문 혹은 ARS를 통해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이용하면 전자신청(ARS, 홈택스, 모바일)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개별인증번호를 전달받지 못했거나 신청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1544-9944로 전화를 연결해 장려금 (2번) -> 장려금 신청 대상 확인 (2번)을 선택한 후 주민등록번호 및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신청대상자에 한해 개별인증번호를 문자로 안내해드릴 거예요.

새롭게 개편된 근로장려금 제도! 더 많은 분들이 더 큰 혜택을 받는 만큼 요건과 신청 방법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챙기세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https://bit.ly/1BtplGa)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