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 방법! 모두 다 알려드립니다!!

조회수 2021. 5. 7. 19: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아직도 모르신다고요?
홈택스, 손택스(모바일 앱), ARS로
1분 만에 신청 가능!

이번 5월은 '2020년 귀속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21.5.1.~21.5.31.)'이 있는 달이지요! 개별인증번호가 있다면 홈택스, 손택스(모바일 앱), ARS을 통해 1분 만에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개별인증번호가 없는 경우 홈택스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까지 준비했으니, 국세청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2020년 귀속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대상자
이번 5월 2020년 귀속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대상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그리고 종교인소득이 있는 분입니다.

"이미 반기 신청했다면?"

작년 9월, 올해 3월에 반기 신청을 하신 근로소득자는 지금 정기 신청과 자녀장려금 신청을 하지 않으셔도 돼요. 상반기나 하반기 신청 중 한 번만 하셨더라도 국세청은 모두 심사할 준비를 하고 있거든요!

가구별 신청 요건
지난 2020년 총소득금액이 2,000만 원 미만인 단독가구, 3,000만 원 미만인 홑벌이 가구, 3,600만 원 미만인 맞벌이 가구라면 지금부터 국세청과 함께 장려금 신청을 해 보도록 할게요. 장려금은 1가구 당 1명 지급이 원칙인 거 아시지요? 지금부터 장려금을 신청할 가구 대표자는 전화기, 스마트폰이나 PC를 준비하시고 국세청을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1. ARS 신청 방법
국세청은 장려금 대상‘일 것 같은 분’들에게 신청 안내문을 보내 드립니다. 이것은 단지 신청 편의를 위해서 보내는 안내문이니 받지 못하셨다고 서운해하지 않으셔도 돼요. 자, 그럼 안내문에서 개별인증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이 개별인증번호와 본인의 계좌번호만 외우고 있으면 ARS 신청은 눈 깜짝할 새에 끝납니다.
먼저 휴대전화로 국세청 ARS 전화 신청 센터 '1544-9944' 번호를 누른 뒤, 통화 버튼을 눌러주세요. '잠깐!' 장려금을 지급받으려면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자(배우자 포함)가 반드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자(배우자 포함)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심사를 위해 필요한 개인 정보가 수집됩니다.

<ARS를 통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1번을 눌러 근로 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2. 주민등록번호 13자리+ 우물 정(#) 자 눌러 본인 확인
  3. 신청 안내문의 개별인증번호 8자리+ 우물 정(#) 자를 눌러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확인 (국세청에 등록된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전화하는 경우, 개별인증번호 입력 생략)
  4. 장려금 신청 시 안내 내용을 들은 뒤, 1번 (동의하고 신청하기) 누르기
  5. 연락 가능한 휴대전화 번호(또는 지역번호를 포함한 유선 전화번호)+우물 정(#) 자 누르기
  6. 장려금 수령 방법 선택 (계좌 수령: 1번/ 현금 수령: 2번)
  7. 근로장려금 수령 금액까지 확인하면 신청 완료!
2. 홈택스 신청 방법

이번엔 홈택스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마찬가지로 신청 안내문에 나와있는 개별 인증번호로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를 통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노트북, 혹은 PC를 통해 홈택스 접속 (www.hometax.go,kr)
  2. 로그인 후 근로 장려금·자녀장려금 클릭
  3. 간편 신청하기 클릭
  4. 주민등록번호 및 개별인증번호 입력
  5. 본인의 연락처, 장려금 수급 정보 (계좌 및 현금수령) 선택
  6. 확인 상자 클릭 후 신청하기 버튼까지 클릭하면 신청 완료!
3. 손택스(모바일 앱) 신청 방법

이제 마지막으로 손택스를 통해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을 해보겠습니다.

<손택스를 통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앱스토어, 혹은 구글플레이 등에서 손택스 앱 다운로드 후 실행
  2. 손택스 로그인▷ 신청 제출▷ 근로·자녀장려금(정기)▷ 신청하기 누르기
  3. 휴대전화 번호 및 전화번호 수령방법 선택
  4. 모든 정보 입력 후 위의 내용 확인 체크, 확인까지 누르면 신청 완료!

손택스 앱을 이용하니 금세 신청이 완료됐네요! 이렇게 개별 인증번호를 이용한 간편 신청 방법을 모두 안내드렸습니다.

개별 인증번호를 받지 못했다면?
만일 개별 인증번호를 받지 못했다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인증번호는 신청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것인데요. 본인의 요건이 신청 요건에 충족한다면 인증번호 없이도 근로·자녀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답니다. 단, ARS나 손택스는 신청이 불가하며 홈택스에서만 신청할 수 있어요.

<*개별 인증번호가 없을 경우, 홈택스를 통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노트북, 혹은 PC를 통해 홈택스 접속(www.hometax.go,kr)
  2. 신청/제출 클릭
  3. 근로 장려금·자녀장려금 클릭
  4. 정기 근로 장려금·자녀장려금 일반신청하기 클릭
  5. 다양한 옵션 중 선택해 로그인하기
  6. 신청자 기본사항 가구원 명세 작성
  7. '자녀세액공제금액'란에 자녀 세액공제 금액 입력
  8. 소득 종류에 맞게 기입(해당되는 소득 모두 기입)   - '국세청자료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고한 소득을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부부합산 연간 총급여액 등' 란은 위에 기입한 소득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9. 지난해 6월 1일 현재 임차한 주택이나 상가 등이 있는 경우 '3.전세금명세작성' 페이지를 작성 (해당되는 경우에는 '증빙자료제출'과 '전세금 추가' 버튼을 눌러 기입)
  10. 장려금 지급 시 수령받을 방법 선택
  11. '위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체크 박스 클릭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
  12. 장려금 신청 금액 확인 화면이 나오면 신청 완료! 

자, 이렇게 개별인증번호 없이 홈택스를 통해 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장려금 상담 센터(1566-3636)나 관할 세무서로 장려금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 몇 가지만 전달드리고 마치도록 할게요!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