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할 개인사업자라면 알아야 할 성실신고확인제도

조회수 2020. 5. 22. 15:4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휴일이 많아 기쁘기도 하지만 종합소득세를 신고로 정신없이 바쁜 5월인데요.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일정 규모 이상인 개인사업자분들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성실신고확인제도를 거쳐야 한답니다. 오늘은 누리우리와 함께 성실신고확인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성실신고 확인제도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세무 대리인이 사업자의 매출과 비용 계산 등을 확인하고 작성한 성실신고 확인서를 첨부하여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개인사업자의 성실한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되었죠.


성실신고확인은 의무적으로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법인, 회계법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의 장부기장 내역과 과세소득의 계산 등 성실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세무전문가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19년도까지는 성실신고 확인자 선임신고서를 제출하고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성실신고를 진행해야 했는데요. 2020년 세법 개정으로 인하여 소득세법 시행령 제 133조 5항이 삭제되었답니다. 따라서​ 2020년 제출분부터 ‘성실신고 확인자 선임신고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성실신고 확인대상자는?

업종별로 기존수입금액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요. 하단의 표를 참고하세요!

업종별 기존수입금액 (해당연도)
1. 농업 및 임업, 어업, 광업, 도매업 및 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아래 2와 3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사업
15억 원 이상
2.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가스․증기 및 수도사업, 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건설업, 운수업,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보험업, 상품중개업 7.5억 원 이상
3. ㄱ.부동산임대업, 부동산관련 서비스업, 임대업(부동산임대업 제외),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교육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가구 내 고용활동

ㄴ. 1, 2에 해당하는 업종을 영위하는 사업자 중 아래에 해당하는 전문직사업자
▶ 변호사업, 공인회계사업, 세무사업, 변리사업, 건축사업, 법무사업, 심판변론인업, 경영지도사업, 기술지도사업, 감정평가사업, 손해사정인업, 통관업, 기술사업, 측량사업, 공인노무사업
5억 원 이상

성실신고확인 지원 내용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가 성실신고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1. 신고·납부기한을 1개월 연장합니다.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종합소득세를 6. 30까지 신고·납부하면 됩니다.


2. 의료비·교육비·월세액 세액공제

의료비와 교육비는 지출한 금액의 15%(일정한 난임시술비의 경우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사업소득의 소득세에서 공제합니다.


월세액을 2021. 12. 31이 속하는 과세연도까지 지급하는 경우 그 지급한 금액의 10%(해당 과세연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4,000만 원 이하의 성실신고확인대상사업자로서 성실신고 확인서를 제출한 자의 경우에는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연도 소득세에서 공제합니다. 단, 해당 월세액이 7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하는 금액은 없는 것으로 합니다.

 

3. 성실신고확인비용 세액공제

성실신고 확인에 직접 사용한 비용의 60%(120만 원 한도)를 소득세에서 공제합니다.


성실신고확인비용 세액공제 시 과소 신고로 사업소득금액이 경정된 성실신고확인대상자는 경정일이 속하는 과세연도의 다음 과세연도부터 3개 과세연도 동안 성실신고 확인비용 세액공제를 허용하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성실신고확인의무, 위반하면 안 돼요

1.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산출세액 × (미제출 사업장의 소득금액/종합소득금액) × 5%


2. 성실신고확인서 제출 등의 납세협력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면 수시 세무조사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3. 세무조사 등을 통해 세무대리인이 성실신고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한 사실이 밝혀지는 경우 성실신고확인 세무대리인에게 징계 책임이 있습니다.



성실신고 확인제도에 대한 판정 사례 등 더욱 자세한 사항들을 하단 국세청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기간 내에 신고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