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세청

월수입 460만 원 맞벌이 가정, 자녀장려금 받을 수 있나요?

240,5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음식점을 운영하는 지안 씨와 작은 출판사에 다니는 유학 씨는 두 아이를 키우며 알콩달콩 살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지안 씨의 식당은 3,000만 원의 수입이 있었고, 유학 씨의 연봉은 2,500만 원이었죠.

그들은 2019 근로·자녀장려금을 신청하려고 하는데요. 근로장려금은 소득 요건이 맞지 않아 신청할 수 없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자녀장려금도 받을 수 없는지 궁금해진 지안 씨. 과연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받는다면 얼마 정도 받을 수 있을까요?


자녀장려금이란?

자녀장려금은 자녀 양육을 나라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18세 미만 자녀(’01. 01. 02 이후 출생)가 있는 경우 받을 수 있어요.

신청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자녀장려금은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때 같이 신청하기 때문에 따로 신청할 필요는 없어요.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에 맞는 사람 중 자녀 장려금 요건이 추가 충족되는 사람에게 자동으로 지급이 됩니다. 간단하게 자녀장려금은 2가지 신청요건을 충족하면 되는데요.

자녀 1명당 최대 70만 원까지 지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총소득은 부부가 합산한 금액입니다.

자녀장려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근로·자녀장려금은 가구원 요건, 총소득요건, 재산 요건, 신청제외자 등의 신청자격이 충족된 것을 확인한 후 신청해볼 수 있어요. 총소득 요건 같은 경우 2019년도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이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총소득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지안 씨의 수입금액이 3,000만원, 배우자의 근로소득이 2,500만원인 경우,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부양자녀 2명, 자녀세액공제 미공제) *다른 조건은 충족한다고 가정

먼저 총소득을 구해야 하는데요. 총소득은 사업소득, 근로소득, 종교인소득, 기타소득, 이자 · 배당 · 연금소득을 모두 더하면 됩니다. 지안 씨네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있네요. 근로소득은 총급여액이며, 사업소득은 총수입금액에 업종별 조정률을 곱합니다. 음식점 같은 경우는 조정률이 45%예요.

사업소득 1,350만 원(3,000만 원×45%)에 배우자의 근로소득 2,500만 원을 더하면 총소득은 3,850만 원으로 근로장려금 총소득 기준금액(3,600만 원 미만) 요건을 불충족합니다. 하지만 자녀장려금 총소득 기준금액 요건(4,000만원 미만)에는 충족합니다.

근로장려금 산정표 (다운로드)

총급여액 등이 3,850만원이므로 근로장려금은 0원, 자녀장려금 104만원(52만원×2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산정표 ​(다운로드)

직접 계산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홈택스에서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나의 자녀장려금 계산해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다만, 신청금액은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가구, 소득, 재산자료를 반영해 잠정적으로 계산한 것이에요. 신청 시에는 심사를 거쳐 지급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확인한 금액과 실제 지급되는 장려금과 다를 수 있어요.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tmIdx=&tm2lIdx=&tm3lIdx

장려금, 6월 1일까지 꼭 신청해주세요

신청 기간은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입니다. 만약 정기신청 기간 내 신청하지 못했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12월 1일까지 기한 후 신청을 할 수 있답니다. 단, 기한 후 신청을 하게 되면 10%가 차감되어 장려금의 90%만 지급받을 수 있고, 지급 시기도 10월 이후가 되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이번 5월 정기신청 기간에 신청하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구가 하루라도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지급 시기를 앞당겨 8월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장려금 신청자가 신청요건에 관한 사항을 사실과 다르게 신청한 경우에는 수령한 장려금 환수를 비롯해 가산세 부과 2~5년간 지급 제한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신청할 때는 거짓 없이 꼼꼼히 체크한 후 신청하세요!

작성자 정보

국세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