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꼼짝 않고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조회수 2020. 4. 23. 14: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정부 24·무인민원발급기·전자 증명서

비대면 민원 서비스란?

비대면 민원 서비스란 말 그대로 직원과 얼굴을 대면하지 않고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하며 민원은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걱정하셨던 분들! 비대면 민원 서비스로 주민센터에 가지 말고 자택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민원서비스 이용 상승

비대면 민원서비스 들어보셨나요? 정부 24 · 무인민원발급기·전자증명서를 이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근처의 발급기 또는 자택에서도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비대면 민원 서비스,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8.6%(*작년 : 26,162,279건 올해 : 33,631,641건)나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전자증명서의 경우 올해 3월에만 발급 건수가 9만 건을 넘어 전월 대비 4.6배 이상 상승할 정도로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아직도 몰라서 이용 못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오늘은 이용 방법과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전자증명서의 편리함

비대면 민원서비스 이용률 증가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전자증명서, 전자증명서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이용 가능하며, 발급 가능 서류는 총 13건으로 늘어났는데요. 특히 자주 이용하는 주민등록등본과 취직 시 필요한 졸업 증명서도 비대면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및 이용방법
비대면 민원서비스 어떻게 더 좋아지고 있나요?
정부 24

▶ 플러그인 제거

▶ 연령대별, 대상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무인민원발급기

▶ 수수료 결제방식 다양화 (스마트폰 결제방식 도입)


전자증명서

▶ 발급 서류 13종에서 100종으로 확대

▶ NHN 페이코, 한국농어촌공사와 MOU를 체결하여 이용 편의 제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민원서비스 이용에 고민이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더 좋아지는 비대면 민원서비스! 편리하게 집에서 이용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