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건강 지키는 세금, 보건소에서 이런 것도 한다고?

조회수 2019. 7. 31. 17: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이들의 예방 접종을 위해 오랜만에 보건소를 찾은 주부 이누리 씨는 예상 밖의 풍경에 깜짝 놀라게 되는데요. 출산을 앞둔 부부는 물론 치과 치료를 기다리는 아이들, 치매 상담을 위해 방문한 어르신들까지! 그동안 몰랐던 우리 동네 보건소의 다양한 혜택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건소’를 예방 접종과 단순한 건강관리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셨을 텐데요. 어떤 분들은 ‘의료 서비스 질이 떨어지는 동네 공공 의료기관’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거예요.

누리우리가 여러분의 선입견 확실히 타파해 드립니다!

먼저 보건소가 뭔지 간단히 살펴볼까요?

▴보건소 지역보건법 제10조에 따르면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관리하기 위해 시·군·구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해당 지방 자치단체의 조례로 보건소(보건의료원을 포함)를 설치합니다.


한 마디로 보건소는 우리 국민의 세금으로 공공 보건을 위해 설립됐다는 거죠. 보건소에는 공중보건의사가 상주하고 있으면서 대도시 등은 물론 농어촌 지역, 산간벽지, 낙도 특수지(섬) 등의 의료 서비스 부족을 보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이 다양하고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우리의 세금이 얼마나 많이 투입되는지 볼까요?


위 예산에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예방적 보건 서비스, 국민기초생활보장, 노인빈곤 완화, 저소득 장애인 지원, 아동 등 취약계층에 의료지원 확대, 생계급여 등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한 비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우리가 낸 세금이 우리에게 돌아오는 선순환구조, 한 눈에 보이시죠?

국민 여러분의 세금 덕분에 우리 동네 보건소가 온 가족의 든든한 건강 지킴이로 나날이 성장하고 있답니다. 보건소가 얼마나 좋아졌는데, 아직도 보건소에 예방 접종만 하러 가시나요? 놓치면 아쉬운 보건소 이용 꿀팁을 여러분께 전해드릴게요!



▶ 비용 걱정은 NO! 각종 검사부터 건강 검진까지 저렴하게!

많은 분들이 건강과 관련해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어도 건강 검진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용 부담 때문이죠. 그럴 때는 정부가 운영하는 보건소로 눈을 돌려보세요! 5,000원 안팎의 비용으로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등을 받을 수 있으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 선생님과 상담까지 받을 수 있어 종합병원 부럽지 않죠.

▶ 일반 진료는 물론 한방, 치과, 물리치료까지!

보건소에서도 일반 병원과 똑같은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감기부터 위장 질환, 고혈압, 당뇨 등 각종 내과 관련 진료들을 병원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어요. 또한 근육통, 신경통, 오십견 등으로 인해 고통 받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한방 진료도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진맥, 침 치료는 물론 한약 처방(보험에 해당하는 범위 내)까지 일반 한의원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 새로운 생명의 탄생, 보건소가 함께 해요! 임신, 출산 지원

소중한 생명의 건강한 탄생을 위해 보건소에서는 임신 전부터 출산 후까지 아기와 산모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우선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산전 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검사, 간염, 에이즈, 매독, 빈혈 등 산모의 건강 상태를 무료로 체크하고 안전하게 임신을 준비할 수 있어요. 임신 초기에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엽산제와 철분제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출산을 앞둔 막달에는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한 번 더 체크해주니 보건소만 열심히 방문해도 출산 걱정은 끝!


▶ 평생의 숙제 ‘금연’과 ‘다이어트’도 보건소를 통해 해결!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니코틴 의존도를 측정하고, 그에 맞는 금연 보조제 등을 제공해 금연에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금연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금연 클리닉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만으로 인한 만성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한 맞춤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측정해 고혈압, 당뇨 등이 있는 경우 올바른 관리 방법과 영양 교육, 운동 지도 등을 진행해 건강을 되찾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 어르신들의 걱정 1순위 치매, 보건소와 함께 극복해요!

어르신들에게 있어 ‘치매’는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죠. 보건소에서 운영 중인 치매 관련 센터에 방문하면 절차에 따라 치매 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선별검진을 통해 인지 저하 및 치매 등을 진단 받은 경우라면 관련 병원과 연계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또한 각종 재활 프로그램은 물론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는 곳도 많이 있으니 치매로 낙담하기 보다는 극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는 ‘우리 동네 주치의’ 보건소의 다양한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여러분의 세금 덕분에 보건소에서 이렇게 많은 혜택과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무조건 활용하셔야 이득! 앞으로는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보건소에 자주 방문하셔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