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의무 발급해야 하는 사업자 안내

조회수 2018. 7. 5. 10:5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1년 전자세금계산서가 본격 시행된 후, 발급의무 대상 사업자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며, 발급 시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시행하는 이유


 전자(세금)계산서란 전자적 방식으로 (세금)계산서를 작성·발급하고 그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는 제도를 말하며, 종이(세금)계산서 이용에 따른 사업자의 납세 협력비용을 절감하고 투명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입한 것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의무자가 발급·전송의무를 위반한 경우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미발급가산세 (공급가액의 2%, 단, 의무자가 종이세금계산서 발급 시 1%)    

지연발급가산세 (공급가액의 1%), 지연수취가산세 (0.5%)

※ 미전송가산세 (1%), 지연전송가산세 (0.5%)


전자계산서(면세)를 발급해야 하는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와 마찬가지로, 전자계산서 발급의무자가 발급·전송의무를 위반한 경우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 전자계산서 미발급가산세 (공급가액의 2%, 단 의무자가 종이세금계산서 발급 시 1%) 

※ 지연발급가산세 (공급가액의 1%) 

※ 미전송가산세 (0.3%~1%), 지연전송가산세 (0.1%~0.5%)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발급


국세청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홈택스(

www.hometax.go.kr)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홈택스에서 발급 (*면세분 전자계산서도 모바일 발급 가능)

㉡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통한 발급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ASP)가 일정수수료를 받고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자체 구축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ERP)을 이용하여 발급

㉢ 기타 발급방법(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 전화 ARS (☎126-1-2-3)로 발급, 세무서 방문하여 대리발급 신청



㉣ 세무서 대리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신청서와 거래관련증명서류를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 -거래관련증명서류(거래계약서, 거래명세표, 입금증 등)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

① 홈택스 로그인 → [조회/발급]  → [발급]  → [건별발급] 클릭 

② (세금)계산서 종류 선택 → 

③ 공급받는자 구분 선택

④ 공급받는자 입력 : 공급받는자 등록번호 ([확인]버튼 클릭), 상호, 성명, 주소, 업태, 종목, 이메일 입력 → 

⑤ 작성일자 입력

⑥ 품목,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 세액 입력

⑦ 발급하기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또는 보안카드 번호 입력.

전자계산서 발급의 경우 계산서(면세)탭을 이용하여 발급하며 발급 절차는 전자세계산서와 동일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기한



원칙적으로 부가가치세법 제15조~17조에 따른 재화 및 용역의 공급시기에 발급해야 합니다. 다만, 월 합계 세금계산서 등의 경우 예외적으로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해야 합니다. (발급기한(10일) 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다음날까지 발급) 



전송기한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일의 다음날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 혜택


 (세금)계산서 보관의무가 면제되며, 부가가치세 등 신고 시 합계표 개별명세 작성이 불필요합니다. 그리고 전자계산서(면세)의 경우에는 발급 건당 200원(연간한도 100만 원, 법인 제외) 세액공제가 됩니다. (2018년 12월 31일까지 발급한 경우에 한함)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 성실신고지원 → 전자(세금)계산서”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며, 국세상담센터인 국번없이 126번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이용, 발급방법에 대해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