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받고 있다면, 알아두면 좋은 세 가지!

98,3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얼마 전부터 노령연금을 받게 된 김민국 씨는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해 상담을 받던 중 유용한 정보들을 몇 가지 알게 되었습니다. 곧 노령연금을 받게 될 주변 친구들에게도 미리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요즘은 이곳저곳 많이 홍보를 하고 다니는데요.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정보란 과연 무엇일까요?


1
소중한 연금을 보호해 주는
‘안심통장’

국민연금 안심통장은 국민연금공단에서 받는 연금을 법원의 압류명령이나 체납처분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통장을 말합니다. 즉 안심하고 국민연금을 받기 위한 전용 계좌인 것이죠.

 

국민연금의 모든 급여는 안심통장으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1~3급), 분할연금으로 제한되었던 것이 올해 2월부터 반환일시금을 포함한 모든 급여로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단, 국민연금법에서 정해진 바와 같이 월 185만 원 이내로 입금 한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월 연금수령액이 이 금액을 초과한다면 안심통장과 함께 추가로 일반 계좌도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은 아래의 22개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안심통장 개설 후 국민연금공단에 연금을 신청할 때, 이 계좌로 지급 요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기존에 다른 계좌로 받고 계셨던 분도 안심통장으로 계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 발급 기관(22개)>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우체국,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SC제일은행, 산업은행, 씨티은행, 수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중앙회, 신협, 산림조합중앙회

 
2
수급자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실버론’

실버론이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의료비 등 긴급 자금을 최대 1천만 원까지 저금리로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고령이 되면 고정적인 소득은 적어지는 반면 의료비나 장제비 등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금융기관을 이용하고 싶어도 신용도가 좋지 않다면 대출 금리도 높아지는데요. ‘실버론’은 이렇듯 노후에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줌으로써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민연금 수급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대부 금액은 실소요 비용이지만,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본인이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의 2배, 최고 1천만 원 이내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30만 원(연간 360만 원)의 노령연금을 받고 계신 분인 경우 실제 소요된 의료비가 800만 원이더라도 720만 원까지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대상 :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1~3급)

* 신청 제외 대상 : 급여를 받고 있지 않은 경우(중지, 정지 등), 기존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외국인, 재외 동포, 국외 거주자,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 전인 경우 등

 

- 대부 용도 : 전·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사망 시 장제비, 본인 및 배우자의 재해복구비

* 용도에 따라 꼭 제출해야 하는 구비서류가 다르니 신청 전 상담 필수

 

- 이자율 : 5년 만기 국고 채권 수익률에 따라 매 분기 변동됨(올해 1분기 적용 이자율은 1.27%)

  

실버론은 반드시 정해진 용도, 신청 대상, 구비서류, 상환 방법 등을 사전에 꼭 확인하고 신청해야 하는데요. 반드시 국민연금공단에 먼저 상담을 하신 뒤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민연금 콜센터 : 국번 없이 1355(유료)

 

3
일상생활을 더 든든하게
‘국민연금증 카드’

국민연금증 카드는 현행 종이형 수급증서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수급자임을 확인하는 기능을 가진 카드입니다. 쇼핑부터 주유, 보청기 할인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더해져 있는데요. 노령연금이나 장애연금, 유족연금, 분할연금 등을 월 10만 원 이상 받고 있는 수급자라면 국민연금증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는 일반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다만 국민연금증 카드 혜택은 각 금융기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상담을 받아 보시고, 아래 은행(카드) 영업점 방문 또는 우편 및 전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한카드(은행) : 080-800-9009 / 우리카드(은행) : 1599-3600 / 농협은행 : 1644-4000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