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나중에 ‘이만큼’ 받을 수 있다?

1,33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살 때부터 대학 생활과 아르바이트를 꾸준히 병행해 온 민선 씨. 일찍 국민연금에 가입했지만, 정작 지금까지 낸 보험료가 얼마인지, 또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얼마일지 궁금해졌습니다. 


민선 씨처럼 지금까지 내가 낸 보험료나 노후에 받을 예상연금액이 얼마인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국민연금 콜센터(1355)에 전화를 하거나 국민연금 지사에 방문해서 알아볼 수도 있지만, 이보다 더 빠르고 쉽게 확인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내가 받을 예상연금액, 이렇게 알아보세요!
①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이용하기

PC보다 모바일이 익숙하다면,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공동인증서 로그인만 한다면 나의 국민연금 가입내역부터 예상 노령연금액까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예상연금액 조회하는 방법>

‘내 곁에 국민연금’ 앱 다운받기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메인화면에서 나의 예상연금수령액 확인

이 외에도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에서는 10가지에 달하는 증명서 발급과 연금 가입 및 신청, 챗봇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PC에서 ‘내 연금 홈페이지’ 이용하기

국민연금공단 ‘내 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나의 예상연금액 조회뿐만 아니라, 노후준비 종합진단부터 온라인 상담, 노후준비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꿀팁 등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때 예상연금액 조회를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또는 네이버인증, 카카오페이 로그인 등이 필요하답니다.

<PC로 예상연금액 조회하는 방법>

‘내 연금 사이트’ 접속 ▶ ‘재무설계’ ▶ ‘국민연금 알아보기’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예상연금액조회’ 메뉴에서 나의 예상연금수령액 확인

 


지금 예상연금액, 나중에 받을 때면 가치가 떨어지지 않나요?

지금 열심히 보험료를 낸다 해도, 나중에 물가가 오르면 그만큼 받을 수 있을까 걱정이신가요? 하지만 국민연금에는 연금액의 실질가치를 보장해 주는 두 가지 장치가 있답니다.

 

첫 번째 장치 : 소득재평가

내가 받을 연금액은 나의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가입기간 중 평균소득’, 그리고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계산되는데요. 가입기간이 길수록, 가입기간 중 평균소득이 높을수록 나중에 받을 연금액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입기간 중 평균 소득’은 추후 연금을 받는 시점의 가치, 즉 실질가치로 재평가됩니다.


두 번째 장치 : 매년 물가변동률 반영

국민연금은 연금을 받는 중에도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을 인상 지급합니다. 따라서 매년 물가가 오르는 만큼 나의 연금액 역시 오르게 되는 것이죠. 올해 역시 작년 물가변동률인 0.5%를 반영한 연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노후에 큰 행복이 될 것입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