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두루누리 사회보험, 2021년 달라지는 내용은?

1,60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소규모 사업장에 근로하는 분들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두루누리 사회보험제도! 이미 혜택을 받고 있는 분도 계실 텐데요.


2021년부터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내용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달라지는 내용을 꼭 확인 해보세요! 

두루누리 사회보험이란?

1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근로자의 보험료 부담을 줄여 더욱 많은 사람이 사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2021년 달라진 점은?
지원대상자 소득기준 확대
테이블 제목
현재 상한액
개정 후 상한액
215만 원
220만 원

2020년 두루누리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득기준은 215만원 미만이었습니다. 


2021년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2021년부터는 월 220만원 미만으로 소득기준이 확대되어 더욱 많은 분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원 제외기준 변경
테이블 제목
현행
개정 후
근로소득 연 2,838만 원, 근로소득 외 종합소득 연 2,100만원
종합소득(근로소득 포함) 연 3,800만 원

두루누리 사회보험 소득 제한기준은 현재 2개(근로소득, 근로소득 외 종합소득)인데요. 


국내외 경제상황 및 근로자의 재산·소득분포 현황 등을 고려하여 1개의 기준으로 통합, 종합소득 기준이 연 3,800만 원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보험료 지원수준 변경

기존에는 신규가입자에 대한 보험료 지원 비율이 사업장규모에 따라 달라졌지만, 2021년부터는 사업규모와 관계없이 동일하게 8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지원대상

2021년 부터는 신규가입자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가입자 기준 하단 표 참고)

테이블 제목
국민연금
고용보험
2008.1.1. 이후 취득자로서, 근로자가 국민연금 최초가입자이거나 지원신청일 직전 1년간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 이력이 없는 자
지원신청일 직전 1년간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이력이 없는 자

두루누리 지원금은 2018년 1월 1일부터 4대보험을 가입한 근로자별로 최대 36개월까지만 지원되는데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의 30%를 지원받던 기존가입자의 경우 2020년 12월까지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신청은 근로자가 아닌 사업주가 하게 됩니다.


사업주가 4대보험 포털사이트(클릭) 또는 국민연금 EDI(클릭)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서류 작성 후 근로복지공단 또는 관할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로 제출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보험료 부담을 느끼고 있는 소규모 사업장의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 


2021년 달라진 내용을 잘 알아두어 해당되는 분이라면 혜택을 꼭 누리시길 바랄게요.

온에어 사이트에서

더욱 다양한 국민연금 정보 확인하기!

▽클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