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첫 아르바이트, 알바초년생을 위한 국민연금 정보

4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달 초, 2021년 수능이 있었는데요.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은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요?


알바천국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수능이 끝난 수험생 3,403명 중 90.3%가 현재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으며, 5명 중 3명은 한 번도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알바를 처음하면 알바비도 기대를 하고 있을 텐데요. 알바비 받기 전, 알바초년생이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국민연금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르바이트생도 국민연금 가입자!
알바비가 계산한 것보다 적게 들어왔다면
4대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해보자!

알바생도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분이 많아 생각보다 적게 들어온 알바비에 당황한 분들이 있을 거예요.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단기간 근로자라도 고용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이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납부한다는 것!


아르바이트 구할 때 4대보험이 적용된다고 하는 곳은 국민연금에 가입한다는 것으로, 미리 알고 있으면 알바비 받은 후 계산한 금액과 다르더라도 걱정을 덜 수 있겠죠? 

사장님과 아르바이트생이
국민연금 보험료를 반씩 나눠서 낸다!

알바비에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낸다는 것을 알았다면, 얼마나 납부하는지 궁금할 텐데요.


아르바이트생은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보험료 9%를 사장님과 근로자가 절반씩(각각 4.5%) 나누어 냅니다.

가입기간이 길수록 많이 받는 국민연금,
아르바이트 할 때부터
꼬박꼬박 납부하고 나중에 많~이 받자!

알바비가 얼마 되지 않는데, 국민연금은 왜 내야하는지 궁금한 분도 있으시죠?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 장애를 입었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국민들의 생활 안정을 돕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가입기간이 길수록 받는 연금이 많아지므로 아르바이트 할 때부터 가입한다면 나중에 받는 연금이 많아지기 때문에 일찍부터 내는 것이 유리합니다.


코로나19로 유난히 고생 많았던 올해 수험생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첫 아르바이트 전,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온에어 사이트에서

더욱 다양한 국민연금 정보 확인하기!

▽클릭▽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