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노블레스

위장에 불시착, 이북 음식점 6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인기로 실제 평양의 모습과 북한의 먹거리, 입을 거리에 대한 관심도 고공행진 중이다. 리정혁 못지않게 숨겨진 멋과 맛을 자랑하는 이북 음식점을 찾아보았다.

5,7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합 | 개성의 정월 음식 ‘주악’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는 말은 아마도 병과점 ‘합’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다양한 떡을 정성스러운 패키지로 선보이는 ‘합’은 개성의 정월 음식인 주악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오픈 멤버인 권영미 셰프의 손맛이 담긴 주악은 한입 베어 물면 달콤한 조청이 세어 나와 계속 먹게 되는 마법 같은 맛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약과, 시루떡, 바람떡 등 다양한 종류의 떡과 한식 디저트를 청담동을 비롯한 서울 곳곳에 위치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97-11 (청담 본점),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83 (아라리오 뮤지엄점)

문의 010-9727-8190

대동문 | 이북 음식의 ‘매운맛’

여의도에 위치한 ‘대동문’은 주변 직장인들에게는 이미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한 곳이다. 전통 평양 음식을 선보이는 대동문에서 반드시 맛봐야 할 음식은 바로 ‘김치말이 밥’. 이북 음식은 모두 슴슴하다 생각했던 사람에게 반전의 맛을 선사한다. 매콤한 김치 국물에 참기름을 가득 넣어 고소하면서도 감칠맛이 일품. 이 밖에도 어복쟁반을 클리어한 후 먹는 볶음밥은 놓쳐서는 안될 대동문의 포인트로 남한 사람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0

문의 02-782-1780

우래옥 | 한국인의 사랑 ‘불고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사랑하는 음식인 불고기. 북한 사람들 또한 불고기에 대한 사랑이 넘쳐나는 듯하다.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이북 음식점 ‘우래옥’은 불고기를 포함한 다양한 구이 음식을 격식 있게 선보인다. 담백하게 양념된 불고기를 먹은 후 후식계의 절대 강자인 냉면 역시 평양식으로 즐길 수 있다. 후식이라고 냉면의 맛을 얕보는 것은 금물! 1946년부터 쌓아온 탄탄한 내공으로 평양냉면 좀 먹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정할 깊은 맛을 선사한다.

주소 서울 중구 창경궁로 62-29 (본점)

문의 02-2265-0151

봉피양 | 진한 메밀향과 ‘동치미 맛’의 조화

우래옥에서 오랜 시간 주방을 책임 지던 김태원 장인이 새롭게 주방을 지휘하는 곳이 바로 ‘봉피양’이다. 돼지갈비 맛집으로도 유명한 봉피양은 동치미처럼 시원한 맛의 평양 냉면으로 유명하지만, 놀랍게도 육수에는 동치미가 들어가지 않는다. 기존 동치미 국물에서 대장균이 검출되자 과감히 레시피에서 제외한 것. 이후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고유의 맛을 이어가고 있다. 레시피 변화라는 치명타에도 불구하고 변치 않는 맛으로 많은 마니아 층을 거느린 ‘봉피양’, 동치미는 없지만 맛과 정성이 있는 평양냉면 맛집이라 할 수 있다.

주소 서울 송파구 양재대로71길 1-4 (방이본점)

문의 02-415-5527

남포면옥 | 통일의 염원을 ‘한 접시에’

대통령도 다녀간 맛집으로도 유명한 ‘남포면옥’의 대표 메뉴는 커다란 쟁반 속 다양한 식재료의 조화가 일품인 어복쟁반이다. 노루 궁둥이 버섯을 비롯한 각종 버섯과 한우양지머리, 만두, 여러 채소가 깊은 맛을 낸다. 쟁반 앞에 둘러앉아 한 국자씩 떠먹는 정겨움 때문일까. 가족 단위, 관광객, 직장인 할 거 없이 언제나 문전성시를 이루는 곳이다.

주소 서울 중구 을지로3길 24 (본점)

문의 02-777-3131

만두집 | 긴 웨이팅에 넉넉한 ‘인심’은 덤

점심시간이면 압구정 일대의 직장인들과 주민들로 대기 행렬을 이루는 ‘만두집’은 평양식 만두를 넣은 만둣국이 유명하다. 숟가락으로 그릇을 저으면 안개처럼 퍼지는 고춧가루 덕에 제법 칼칼한 이북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긴 기다림 끝에 만나는 훌륭한 맛과 함께 간혹 서비스로 딸려오는 만두 한, 두 개의 소소한 행복을 만날 수 있다. 푸짐하게 차려내는 만두전골 또한 일품.

주소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338

문의 02-544-3710

에디터 홍준석(프리랜서)

사진 @arong__jjang, @da.yeonnnni, @ferrari_ahn, @haap2010, @@jkim_bears, @Nujnuyh, @oilyskin_nk, @seinny_l, @shine_shinhye_lee, @twinklezi, @yoo_kihun, @yu02hye, @_soo__a, 네이버 블로그 ‘hjy800911’, 한식벽제

작성자 정보

노블레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