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걸그룹의 현재

조회수 2017. 5. 24. 15: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뉴스에이드 강효진

2009년에서 2010년 즈음 데뷔해 2세대 걸그룹으로 불린 이들, 한류 케이팝 열풍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그룹들이다.


씨스타의 공식 해체로 재조명되고 있는 2세대 걸그룹들의 현황을 정리해봤다.

# 투애니원

2009년 3월 빅뱅과 함께 ‘롤리 팝’ 음원을 발매해 데뷔 전부터 화려한 관심을 받았다. 이후 ‘파이어(Fire)’로 정식 데뷔하면서 파격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스타일과 역동적인 음악으로 많은 팬들을 모았다.


빅뱅과 함께 YG엔터테인먼트의 대표 걸그룹이었지만, 멤버 박봄의 논란 이후 그룹 완전체 활동이 어려워졌다. 


이후 공백기가 길어지던 중 멤버 공민지가 2016년 4월 YG와 재계약을 맺지 않고 팀을 탈퇴했다. 그해 11월 소속사에서 투애니원의 공식 해체를 발표했고, 박봄을 제외한 산다라박, CL 2인만 재계약을 맺은 채로 마무리 됐다.

대표곡 : ‘Fire’, ‘I Don`t Care’, ‘Lonely’, ‘내가 제일 잘 나가’, ‘Hate You’, ‘Ugly’ 등

대표곡 : ‘Fire’, ‘I Don`t Care’, ‘Lonely’, ‘내가 제일 잘 나가’, ‘Hate You’, ‘Ugly’ 등

# 티아라

2009년 ‘거짓말’로 데뷔해 꾸준히 히트곡을 발매하며 인기를 모은 걸그룹이다.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 예능 출연, 차별화된 콘셉트 등으로 매번 화제의 중심에 있었으나, 갑작스럽게 팀 내 불화설이 불거졌다. 


이후 멤버 별 솔로 및 완전체 앨범을 내고 꾸준히 활동해왔고,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입지를 다지는데 성공했다. 


최근 멤버 보람과 소연이 계약만료와 동시에 팀을 탈퇴했다. 현재 남은 멤버들이 4인조 컴백을 준비 중이다.


대표곡 : ‘롤리폴리’, ‘너 때문에 미쳐’, ‘넘버 나인’, ‘거짓말’, ‘Bo Peep Bo Peep’, ‘Sugar Free’ 등

# 포미닛

원더걸스 출신 현아가 소속된 걸그룹으로 화제를 모았던 팀. 2009년 ‘핫이슈’로 데뷔하면서 진짜 걸그룹 계의 핫이슈로 됐다. 강렬하면서 카리스마 있는 걸그룹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후 멤버 현아의 솔로와 장현승과의 프로젝트 듀오 트러블메이커, 멤버 허가윤과 전지윤의 유닛 투윤, 포미닛의 일본 활동까지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2016년 발매한 완전체 앨범 ‘싫어’가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해 아쉬움을 줬다. 이후 멤버 중 김현아만 현 소속사와 재계약을 맺게 되면서 포미닛은 공식 해체의 길을 걷게 됐다.

# 에프엑스

그러나 2016년 발매한 완전체 앨범 ‘싫어’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이후 멤버 중 김현아만 재계약을 맺게 되면서 포미닛은 공식 해체의 길을 걷게 됐다.

대표곡 : ‘미쳐’, ‘이름이 뭐예요?’, ‘핫이슈’, ‘Muzik’, ‘오늘 뭐해’, ‘거울아 거울아’ 등


# 에프엑스

소녀시대를 잇는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이다. 독보적인 세련됨과 유니크한 콘셉트로 많은 마니아팬을 모았다. 독특한 콘셉트와 곡 스타일에도 특유의 스타일리시함으로 매번 화제가 됐던 걸그룹이다.


지난 2015년 멤버 설리가 팀 활동을 정리하고 연기자로 전향했으며, 남은 멤버들은 4인조로 ‘4 Walls’ 앨범을 발매하고 활동했다. 현재는 모든 멤버들이 개별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대표곡 : ‘첫 사랑니’, ‘Hot Summer’, ‘NU 예삐오’, ‘Electric Shock’, ‘라차타 (LA chA TA)’, ‘Chu~♡’, ‘Red Light’ 등


# 시크릿

걸그룹 붐이던 2009년에 데뷔해 ‘매직’, ‘마돈나’, ‘샤이보이’, ‘별빛달빛’ 등을 연속으로 히트시키며 인기 걸그룹 대열에 올라섰다.


멤버 별 개별 활동도 활발하게 하면서 전효성과 송지은의 솔로, 한선화의 연기 활동 등이 성공을 거뒀다.


이후 완전체 활동은 2014년 ‘I'm In Love’가 마지막이었고, 지난해 한선화가 계약 만료 이후 팀을 탈퇴했다. 시크릿은 3인조로 재편되어 2017년 하반기 컴백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대표곡 : ‘매직’, ‘마돈나’, ‘샤이보이’, ‘별빛달빛’, ‘사랑은 Move’ 등


# 씨스타

2010년 데뷔해 발매한 앨범마다 연속으로 히트를 기록하면서 여름 음원차트를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자리 잡았다.


솔로, 유닛, 예능, 개별 활동에서 모두 두각을 드러내면서 멤버 4인의 인지도가 탄탄하게 올라선 몇 안 되는 아이돌 그룹이기도 하다.


지난 23일에는 멤버들이 각각 손편지를 통해 7년간의 그룹 활동을 마무리 짓는다고 발표했다. 팀으로는 해체지만 멤버들은 현 소속사인 스타쉽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논의 중이다.


오는 31일 씨스타로서의 마지막 앨범 발매를 앞두고 있다.

대표곡 : ‘Push Push’, ‘Ma boy(씨스타19)’, ‘So Cool’, ‘나 혼자’, ‘러빙 유’, ‘있다 없으니까(씨스타19)’, ‘Give it to me’, ‘Touch my body’, ‘SHAKE IT’, ‘I LIKE THAT' 등.

# 걸스데이

가장 최근까지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멤버들이다. 2010년 데뷔한 씨스타의 동기로 초기 멤버는 5인이었지만 구성원이 바뀐 뒤 현재의 4인조가 됐다.


초반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꾸준히 활동하면서 인지도를 쌓았고 ‘기대해’ 이후 인기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이후 멤버 혜리가 ‘진짜사나이’를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고, 걸스데이 역시 사랑을 받으면서 정상에 올랐다.


최근 소속사 드림티엔터테인먼트와 멤버 전원이 재계약을 맺었고 지난 3월 다섯 번째 미니 앨범을 발매하고 활동했다.

대표곡 : ‘Something’, ‘기대해’, ‘Darling’, ‘여자 대통령’, ‘나를 잊지 마요’ 등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