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뉴스에이드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아이돌

By. 뉴스에이드 강효진

35,57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아이돌 시장의 트렌드는 바로 세계관이다.


멤버들이 가진 개성과 앨범의 서사를 하나의 스토리로 결합시켜 실존하는 판타지화 시키는 것이다.


그저 매번 컴백마다 각각의 콘셉트를 가지고 앨범을 가지고 나오는 것에서 발전해 앨범마다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스토리로 팬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이처럼 독자적인 세계관을 구축해서 팬덤을 모으고 있는 그룹을 모아봤다.

출처뉴스에이드DB

# 엑소


세계관을 가지고 등장한 첫 보이그룹이다. 팀의 이름부터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엑소플래닛에서 따왔다.


이 행성에서 지구로 날아온(?) 엑소 멤버들은 각각 염동력, 시간, 공간, 불, 물 등 다양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콘셉트다.


세계관의 장벽이 높아 초반에는 팬들에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이후 엑소만의 독특한 스토리가 팬들의 몰입도를 더욱 높여줬다.

출처방탄소년단 인스타그램

# 방탄소년단


현실의 방탄소년과 앨범 속 방탄소년단의 경계가 희미할 정도로 현실적인 틀 안에서 복합적인 세계관을 이어가고 있는 팀이다. 방탄소년단의 해외 인기요인 중 하나가 바로 이 세계관일 정도다.


‘학교 3부작’, ‘청춘 2부작’에 이어 지금 진행 중인 ‘러브 유어 셀프’ 시리즈까지 각각의 스토리를 짜고 멤버들의 캐릭터가 유기적으로 이어지게 했다.


특히 곡의 가사와 뮤직비디오 속 상징들이 촘촘하게 엮여 있어 팬들이 풀어나가는 재미가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로 작용한다.

출처뉴스에이드DB

# 우주소녀


우주소녀라는 이름에 걸맞은 12개의 별자리 콘셉트로 데뷔한 팀이다. 지난 앨범부터 시작된 ‘마법학교’ 콘셉트를 이번 ‘부탁해’ 컴백 앨범에서 좀 더 구체화시키고 있다.


멤버들은 캐릭터 별로 마법학교의 1학년, 2학년, 3학년으로 각각 나뉘었다. 1학년인 포레우스 유닛은 꿈을 배달하는 자, 2학년인 아귀르떼스 유닛은 꿈을 수집하는 자, 3학년인 에뉩니온 유닛은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자들이다.


이렇게 마법학교 학생들인 우주소녀가 팬들의 꿈을 현실로 이뤄준다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단계인 만큼 앞으로 우주소녀의 마법학교 세계관이 어떤 방향으로 확장될지도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출처뉴스에이드DB

# 이달의소녀


완전체 데뷔까지만 2년이 걸린 팀으로, 12명의 멤버를 공개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세계관을 보여줬다. 각각의 멤버들은 상징 과일과 색깔, 동물이 있으며 비밀을 품고 있다. 


때문에 멤버별로 공개되는 솔로곡과 유닛 멤버들이 모일 때마다 나오는 유닛 곡의 뮤직비디오 역시 이달의 소녀의 세계관을 설명해주는 힌트들로 채워져 있다. 팬들로서는 2년 동안 차츰차츰 공개되는 세계관 ‘떡밥’을 통해 풀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셈이다.


첫 번째 유닛인 이달의소녀 1/3은 지구, 두 번째 유닛인 이달의소녀 오드아이서클은 중간계, 마지막 유닛인 이달의소녀 yyxy는 천상계인 에덴에 속하는 멤버들이다. 이렇게 모인 완전체 데뷔곡인 ‘하이하이’가 세계관 스토리의 절정을 나타낸 곡이다.


출처공원소녀 공식 인스타그램

# 공원소녀


마지막은 얼마 전 데뷔한 김형석표 걸그룹 공원소녀다. 데뷔곡부터 일곱 멤버의 꿈과 이야기, 세계관 등을 암시했다.


데뷔 앨범 타이틀곡 ‘퍼즐문’에는 조각난 퍼즐 모양의 달이 하나로 모일 때 소녀들의 꿈과 희망이 이뤄지고 불완전한 스스로를 찾아간다는 내용을 담았다.


데뷔 이후 차츰 펼쳐져나갈 이들의 세계관 역시 많은 팬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작성자 정보

뉴스에이드

톡 쏘는 뉴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