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를 넘어설 유일한 아이돌, BTS

조회수 2020. 2. 20. 21: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태초부터 아미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을 넘어설 수 있는 유일한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온다.


방탄소년단은 이미 전 세계를 통틀어 손꼽히는 톱 아티스트의 반열에 올라섰다.


미국 빌보드 200과 핫 100에 자신들의 음반과 곡을 차트인 시켰고, 보수적인 UK 차트를 포함해 유럽 국가 주류 차트들 진입에도 성공했다.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빌보드 뮤직 어워즈'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그래미 어워드'에 모두 참석했으며, 타임지 커버도 장식했다. 한국 가수 최초로 UN 총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영국 BBC는 이들을 이렇게 표현했다.

'21세기 비틀즈이자, 글로벌 팝 센세이션'
-영국 BBC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의 기록을 넘을 수 있는 것은, 오직 방탄소년단 뿐'이라는 말이 단순 우스갯소리는 아니다.


결과적으로 이제는 비교대상이 마땅히 없어 '과거의 방탄소년단 VS 현재의 방탄소년단'의 구도가 되는 분위기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21일 오후 6시 네 번째 정규 앨범 'MAP OF THE SOUL : 7'을 전 세계 동시 공개한다.


해당 음반의 선주문량은 지난 18일 기준으로 이미 402만장(유통사 드림어스컴퍼니 제공)을 돌파했다. 이는 앞선 자신들의 음반의 선주문 기록을 넘어선 자체최고의 수치다. 선공개곡 'Black Swan'은 빌보드 핫100 차트 57위에 이름을 올리며 얼마남지 않은 컴백 분위기를 예열시켰다.

지난 2013년 6월 13일 데뷔한 이후 이제까지 쌓아온 방탄소년단의 모든 기록을 최신 버전으로 하나하나 되짚으며, 컴백하는 그들이 해당 스코어를 넘어설 수 있을지를 가늠해본다.

뮤직비디오 누적 조회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기사에서 가장 많이 다뤄지게 된 때는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으면서다. 빌보드, 아이튠즈 차트 외 글로벌 인기를 측정할 척도가 마땅치 않았던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늘어나는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유용한 수치로 활용됐다.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시간이 흘러, 이는 현재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인기를 가늠하는 주요한 잣대가 됐다. 현재 가장 높은 조회수는 2017년 9월 공개된 'DNA' 뮤직비디오로 9억 2천만을 넘어섰다. 이어 '작은 것들을 위한 시' 'FAKE LOVE' '불타오르네' 'MIC Drop' 'IDOL'(조회수 순)까지 총합 6곡이 6억뷰를 상회했다. 1억 뷰 이상을 기준으로 하면 무려 21곡이 된다.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누적 음반 판매량

앨범 판매량도 늘 기록 경신이다. 음원을 통해 음악을 듣게 된 요즘의 사회에서, 음반 판매량은 실질적으로 충성도 높은 팬덤을 상징하는 숫자가 됐다.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7년 'LOVE YOURSELF 承 -Her'로 (가온차트 집계 이래) 누적 판매량 최다, 2018년 'LOVE YOURSELF 轉 -Tear'로 초동 판매량 최초 100만장을 달성했다. 이후에도 꾸준히 누적 판매량과 초동 판매량의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중이다.


2020년 6주차 가온차트 누적 데이터 기준, 현재 국내 총 판매량은 무려 1658만 1897장이다.

'MAP OF THE SOUL : PERSONA'는 375만장을 넘게 팔았다.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 몇 억'을 기록하는 요즘, 이 앨범 판매량 수가 어느 정도인지 체감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판매된 앨범의 역대 최고 판매 기록이다.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BTS의 'MAP OF THE SOUL : PERSONA'가김건모의 3집 앨범이 보유한 330만장을 넘어서 한국 기네스 기록을 세웠다.
-영국 기네스 월드 레코드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음악방송 1위 횟수

국내 음악방송 1위도 체크했다. 2015년 'I NEED U'로 케이블·지상파 방송 첫 1위를 차지하고, 이후 2019년 '작은 것들을 위한 시'까지 총 9곡이 음악방송 1위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그 중 최다는 '작은 것들을 위한 시'로 총 21개, 그리고 9곡 총합 트로피 수의 총합은 74개다.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왜 이렇게 국내 1위 숫자는 적지?'라고 생각될 수도 있다. 이는 국내 음악방송 집계 방식과 선정기준에 따른 결과물일 뿐이다.

그러한 연유로 방탄소년단이 2018년 5월이 되어서야 '쇼!음악중심'에서 첫 1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일도 발생해 눈길을 끌었다. 공식 계정, 멤버 개인 계정에는 이같은 내용이 언급됐다.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빌보드 핫100 진입곡

빌보드 핫100은 국내에서도 익숙하다. 앞서 싸이가 '강남 스타일'로 해당 차트 2위를 기록한 전례가 있기 때문.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현재까지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핫100 차트의 최고 기록은 8위에 오른 '작은 것들을 위한 시'이다. 이외에도 'FAKE LOVE'(10위), 'IDOL (feat. Nicki Minaj)'(11위) 등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MIC Drop (Steve Aoki Remix)'(28위), 'DNA'(67위), 'Make It Right(feat. Lauv)'(76위) 등이 차트인에 성공했다.


제이홉의 솔로곡 'Chicken Noodle Soup (feat. Becky G)'가 81위에 올랐고, 이번 컴백에 앞서 공개한 'Black Swan'도 57위를 한 것 역시 인상적인 성적이다.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빌보드200 진입 앨범

전무후무한 기록은 이곳, 빌보드의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이뤄졌다. K팝 아티스트 최초로 1위를 꿰찼기 때문. 그것도 3번 연속으로.

출처: 그래픽=계우주 기자

지난 2016년 10월 'LOVE YOURSELF 轉 -Tear', 2018년 9월 'LOVE YOURSELF 結 -Answer', 2019년 4월 'MAP OF THE SOUL : PERSONA'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앨범들이다. 이 외에도 'LOVE YOURSELF 承 -Her'(7위), 'WINGS'(26위), 'YOU NEVER WALK ALONE'(61위), '화양연화 Young Forever'(107위), '화양연화 pt.2'(171위)가 차트인했다.


더불어 RM의 'mono.'(26위), 제이홉의 'Hope World'(38위)도 해당 차트에 이름을 올려 멤버 개개인의 영향력을 또 한번 입증했다.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앞서 나열된 숫자는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영향력을 보여주는 객관적 수치다. 언급된 내용 외에도 아시아 가수 최초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 공연 2회, 해외 가수 최초 사우디아라비아 단독 스타디움 콘서트 개최 등 최초와 최고의 기록은 상당하다.

물론 컴백을 통해 무조건 이전의 기록을 넘어야 할 필요는 전혀 없다. 그것이 어떤 형태로든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


확실한 것은,


방탄소년단은 케이팝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는 중이고,

그것은 이미 그 자체로 충분한 의미가 있다는 사실이다.

By. 박현민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