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네오필

7년 만에 리마스터 '블레이드앤소울 컴플리트', 유저 반응은?

16,0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10월 26일 PC MMORPG <블레이드 앤 소울>이 '리마스터(컴플리트)'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오는 12월 '프론티어 월드' 추가를 통해 리마스터된 그래픽을 선보일 것으로 보이며 현재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예정대로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면 2012년 6월 출시 이후 약 7년 반 만에 리마스터가 이루어지는 셈이다.

지난 2018년 5월 블레이드앤소울은 개발 로드맵을 통해 리마스터 업데이트를 예고한 적이 있었다. 당시 블레이드앤소울 아트 디렉터 정영채는 "언리얼엔진4 컨버팅을 통해 기존 언리얼엔진3보다 렌더링 속도가 향상되고, 사실적인 라이팅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물리베이스 렌더링(PBR)으로 보다 깊이감 있고 안정감 있는 화면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즉 그래픽과 전투 시스템을 보다 사실적으로 개편하겠다는 것.

그래픽 리마스터는 프론티어 및 라이브(기존) 모두에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굳이 신규 서버라고 명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군(월드)으로 나눈 것은 업데이트 진척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가령 리마스터된 그래픽을 프론티어에서 사전적으로 체험해볼 가능성이 있다.

- 해무진, 포화란과 싸우는 모습이 집중 조명됐다

'프론티어는 클래식 서버라는 의미인가?'에 대한 답도 아직은 확인할 수 없었다. 유일하게 공개된 정보 '모두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문구는 단순히 신규 서버의 특징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블레이드앤소울 컴플리트 업데이트 티징 영상에서 해무진, 포화란같은 보스 몬스터와 싸우는 장면이 집중적으로 조명되었다는 점에서 클래식 버전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 신규 직업 뇌전술사

이 밖에도 블레이드앤소울은 향후 추가될 콘텐츠를 공개했다. 대규모 문파 RvR 콘텐츠인 '문파 본산전', PvP 필드 '만림협곡', 신규 에피소드 '선계: 검게 물든 낙원', 고난이도 신규 던전 '선도원', 기공사 신규 각성 '음양', 신규 직업 '뇌전술사'가 여기에 속한다.

- 예쁘긴 한데..

- 플레이 영상이 아닌 CGI 영상이라는 비판이 지배적이다.

소식을 접한 유저들은 '과금 모델을 리마스터하지 않는 한 진정한 리마스터는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혹여나 클래식 서버가 나온다고 할지라도 어떤 형태로 과금 유도를 할지 모른다'며 경계하는 입장도 적지 않았다. 또한 사전적으로 공개된 티징 영상이 실제 플레이 영상이 아닌 점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물론 추후 공개되긴 하겠지만, 실제와 괴리감이 있는 CGI 영상은 과장된 홍보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어떻게 보면 '실제 완성본'을 빨리 보고 싶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 2018년 11월 개발 소식을 알렸던 아이온2(모바일). 원작 리마스터와 관련한 소식은 아직까지 없다.

한편 블레이드앤소울 리마스터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온 리마스터'에 대한 궁금증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16년 블레이드앤소울이 부분 유료화로 전환하고 2018년 아이온이 그 수순을 따랐기 때문에, 리마스터 업데이트 또한 순차적으로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다. 이와 관련하여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없다.

작성자 정보

네오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