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네오필

디아블로 모바일, 운영 방식은?

1,31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블리즈컨 2018 개막식을 통해 디아블로 모바일 버전, '디아블로 임모탈(Diablo Immortal)'의 개발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블리자드와 디아블로 시리즈의 오랜 팬으로서 야속한 심정이 들 수밖에 없을 텐데요. 그나마 다행인 부분은 추가적인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 실낱같은 희망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앨런 애드햄 총괄 프로듀서, 와이엇 총 수석 디자이너에게 직접 듣고 온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1. 주된 개발은 블리자드에서 맡았다


블리자드와 넷이즈는 10년 이상 협력 관계를 유지해오는 중입니다. 블리자드는 모바일 플랫폼에도 콘솔, PC에 버금가는 기술력과 환경이 생겼다고 판단했으며, 10대 및 20대에게 접근성이 높은 모바일 버전 개발을 통해 보다 많은 게이머들이 디아블로를 알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우수한 개발 능력을 갖춘 넷이즈와 자연스럽게 협력하여 디아블로 모바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주된 개발은 블리자드에서 맡았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커뮤니티의 반응을 보았는지' 묻자 디아블로 임모탈의 발표 이후 정말 열정적인 플레이어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모든 유저가 100% 부정적이라고는 생각지 않으며, 실제로 시연해보고 괜찮다는 피드백을 주신 유저분도 있었다고 합니다. 

디아블로 표절 의혹을 샀던 라스트블레스(디아M)

2. 라스트블레스(디아M)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넷이즈가 예전에 출시한 라스트블레스(디아M)를 알고 있는지'에 대해 묻자 '디아블로 임모탈은 그러한 게임과 다른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다'며 'UI가 비슷할 수 있는 부분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규격이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3. 또 다른 디아블로 프로젝트가 진행 중, 신규 프로젝트가 역사상 가장 많은 시기


'디아블로 임모탈이 전부가 아닐 수도 있다'는 이야기 또한 전했습니다. 블리자드 내에서도 디아블로와 관련된 여러 가지 팀이 있고, 여러 가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현재 이 시점에서 블리자드 내의 신규 프로젝트가 역사상 가장 많은 시기'라며, 미래는 아주 밝다고 이야기했습니다.

4. 블리자드 코리아가 퍼블리싱할 것


디아블로 임모탈이 출시되면 넷이즈 또는 다른 퍼블리싱사(카카오 등)를 통해 서비스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있었는데요. 넷이즈 퍼블리싱은 중국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블리자드 코리아가 담당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자동 사냥 없다 


데모 버전에서도 확인이 가능했던 부분이지만 자동전투 및 자동 진행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100% 수동 조작입니다. 현재로서 자동전투 기능을 넣을 생각은 없으며, '최종 개발 단계에서 한 번 검토는 해볼 수 있다'며 어느 정도 여지는 남겨둔 상태입니다.

6. 과금 방식은 기존 블리자드 게임과 동일할 가능성 높다


'유료 모바일게임인지 무료 모바일게임인지', '과금방식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이야기는 '아직 개발 중이기 때문에 이야기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발언을 아끼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마지막에 '블리자드 다른 게임의 과금 시스템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라는 말을 슬쩍 남기셨습니다.

끝으로, 앨런 애드햄 총괄 프로듀서는 '스토리상 디아블로1부터 디아블로2까지, 디아블로2부터 디아블로2 파괴의 군주까지 각각 1~2년 정도의 공백이 있고 디아블로2 파괴의 군주부터 디아블로3까지는 20년 가까운 공백이 있다'며 '디아블로 임모탈이 이 사이를 메꾸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디아블로2를 좋아한다면 시퀄로, 디아블로3를 좋아한다면 프리퀄 같은 느낌으로 즐기면 된다고도 전했습니다.


다만 저는 이 소식이 블리즈컨 2018 개막식에서 공개됐다는 사실이 그저 아쉬울 뿐입니다. 블리즈컨이 아니라 다른 날에 공개됐다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작성자 정보

네오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