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한국 PC MMORPG 5종 근황

프로필 사진
네오필 작성일자2018.09.30. | 4,671 읽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게임전시회 중 하나인 지스타 2018이 개최되기까지 50일 남짓한 시간이 남았습니다.(2018.11.15.목~11.18.일) 그런 의미에서 한국 PC MMORPG 4종의 근황을 가볍게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신작 가뭄이다 하지만 꾸준히 나오는 모습을 보면 신기하네요.


1. 로스트아크
11월 7일 OBT 시작, 우려 반 기대 반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2014년 공개된 첫 번째 트레일러 영상을 보고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까마득해졌는데, 무려 4년 만의 희소식이네요. 최근 로스트아크는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지스타 개막 전인 11월 7일 OBT를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발비는 1,000억 원이라는 역대 최대 수치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렸던 PC MMORPG 신작이니만큼 우려가 제기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CBT가 3번이나 이루어졌고 중복 참여한 유저가 많은 시점에서 소위 '클룡인'이 있지 않겠냐는 점, 개발비가 많은 만큼 이를 회수하기 위한 과금 유도가 있지 않겠냐는 점, 언리얼 엔진 3과 다이렉트 9라는 다소 시대에 떨어지는 엔진을 사용했다는 점, 쿼터뷰 방식의 한계 등을 꼽았습니다.

그 와중에 달린 해외 유저들의 댓글들..

한국 유저라서 좋은 점이라고 하면 좋은 점입니다.


2. 아스텔리아
꽃단장하며 브랜드 이미지 형성, 지스타 2018 참여 유력

바른손이앤에이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아스텔리아'입니다. 지난 4월, 2차 CBT를 진행한 바 있으며 홈페이지를 리뉴얼하고 로고를 새로 만드는 등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지스타 2018에 넥슨이 300부스 규모로 참가 의사를 밝혀 지스타에 출품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심을 모았는데요. 아직 지스타 출품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만, 만약 출품하게 된다면 지스타 2017에서 있었던 '천애명월도'로부터 바톤을 이어받은 셈이네요.

또한 브랜드 사이트 오픈, 신규 심볼 발표,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인을 계속 보내오고 있습니다. 1차, 2차 두 차례에 걸친 CBT 후 좋았던 요소를 얼마나 강화하고 부족했던 요소를 얼마나 줄여서 출시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3. 에어(A:IR)
작년 12월 CBT 이후 감감무소식, 지스타 2018에서 등장할까

개발이 상당 부분 진척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공개를 해 지난 지스타 2017에서 화제를 모았던 스팀펑크 PC MMORPG '에어(A:IR)' 또한 올해 지스타에서도 만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는 중입니다. 

스팀펑크와 공중전이라는 컨셉 자체는 상당히 좋았지만 게임의 재미 측면에서는 아쉬웠다는 평가도 있었는데요. 작년 12월 CBT를 끝으로 새로운 정보가 하나도 공개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궁금증을 유발하는 중입니다. 지스타 2018에서 만나볼 수.. 있겠죠?


4. 프로젝트TL(더 리니지)
언리얼엔진4로 만든 최신 버전 리니지, 연말 CBT진행

2017년 11월 경 처음 공개된 프로젝트TL은 기존에 개발되던 '리니지이터널'의 CBT를 진행했다가 '갑분싸'가 되자 방향성을 갈아엎은 PC MMORPG입니다.(언리얼엔진4) 즉 최초 공개된 이후 7년이나 끌고 있는 게임이죠. 최근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 하반기 중 CBT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으니 어느 정도 완성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NC소프트는 지스타 2018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윤곽은 연말 혹은 그 이후에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유저들이 우려하는 점이라면 리니지 시리즈 특유의 과금 시스템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5. 페리아연대기

페리아연대기 또한 로스트아크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긴 기간 동안 개발되는 중인 PC MMORPG입니다. 게임의 그래픽이나 컨셉 자체가 매니아의 취향을 저격하기 좋은 형태여서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최근 한 웹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상원 띵소프트 총괄 프로듀서는 '지스타 2016 당시 최적화 수준이 떨어지고 다소 직관적이지 못 한 시스템 때문에 만들다 말았냐는 평가가 있어서 충격적이었다. 그 이후로 열심히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고 지스타 2018에도 높은 확률로 나올 것'이라고 밝혀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카톡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