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 분석: 그린 주변 플레이로 고민하는 GEORGE의 이야기

조회수 2019. 3. 9. 15: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숏게임은 클럽 선택이다

BY MYGOLFSPY


George는 Shot Scope V1과 현재 V2의 오랜 사용자입니다. 지난달 골프 행사에서 만난 조지는 자신의 스코어와 핸디캡이 지난 1년 동안 4에서 6으로 늘어났으며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어떠한 스윙 교정도 하지 않았다고 하며, 단지 웨지 라인업만 약간 변경했다고 합니다. 2017년 조지는 PW, 49°, 56° 웨지를 사용했지만, 당시 Shot Scope 데이터는 클럽 간 일정한 거리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조지는 이제 PW, 50°, 54°, 58° 웨지를 사용합니다. 


우리 팀은 그의 핸디캡이 증가한 원인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GEORGE의 이야기


전반적으로, 6 핸디캡을 지닌 조지의 골프 게임은 탄탄합니다. 은퇴한 조지는 일주일에 평균 4~5번 라운드를 하며, 여러 코스를 플레이합니다. 


드라이버 비거리는 그다지 멀리 치는 편은 아니지만, 페어웨이 성공률은 64%로 상당히 정확합니다. 우리는 먼저 그의 웨지 및 숏 게임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평균 웨지 거리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지의 웨지 거리 간격은 2017년보다 2018년에 향상되었습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4번 아이언을 빼고 웨지 하나를 더 추가한 것은 확실히 올바른 결정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조지의 2018년 수치는 확실히 더 나아진 모습을 보입니다. 


숏 게임 퍼포먼스


조지의 숏 게임 데이터를 조사하면서 흥미로운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주로 링크 코스에서 플레이합니다. 링크 코스는 그린 주변에서 chipping과 bump-and-run 샷이 주로 유리하지만 조지는 실제로 다양한 클럽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지는 그린 주변에서 50°, 54°, 58° 및 23° 하이브리드 클럽을 사용합니다. 그는 이 4개 클럽으로 모든 그린 사이드 샷의 64%를 해결하지만 홀 근접성은 평균보다 떨어집니다. 


새 웨지들이 아직 익숙하지 않거나 연습 부족일 수도 있지만, 조지가 자주 이용하는 진정한 링크 코스에서는 로프트가 더 낮은 클럽으로 낮게 굴리는 방법이 유리합니다. 또한, 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리드로 치핑 시 결과가 좋지 않음으로 사용할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조지에게 지금 사용하는 클럽들보다 데이터에 의한 특정 클럽을 사용하면 어떻게 그의 스코어가 향상될 수 있는지에 대한 예를 보냈습니다. 우리는 그린 주변에서 가끔 높은 로프트 클럽을 사용해야 할 필요가 여전히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대부분 골퍼는 더 낮은 로프트 클럽으로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분석에 의하면, 조지는 홀 근접성을 평균 2.3ft 더 줄일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파 세이브 (up and down) 성공률도 1.5%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조지는 그린 주변에서 퍼터, PW, 9i, 8i를 더 사용하고 하이브리드나 50° 웨지를 피해야 합니다.


PGA TOUR No.1 퍼포먼스 언더웨어, 투언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