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로프트는 스윙 속도에 맞춰 정해야 하는가?

조회수 2019. 8. 2. 08:5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거리가 로프트 + 스윙 속도에 비례하는지 알아보자
[이벤트] 무료로 응모하고 최신 샤프트 받아보자

스윙 속도가 빠른 골퍼들은 반드시 로프트가 낮은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가? 


모던 론치 모니터에 의하면 꼭 그렇지 않다고 하지만, 이런 오래된 생각을 떨쳐버리기에는 쉽지 않다.  


아래의 테스트는 다음의 6가지 사항을 알아보도록 설계되었다. 

  1. 더 빠른 스윙 속도를 가진 골퍼는 낮은 로프트 드라이버로 더 멀리 보내는가?
  2. 더 느린 스윙어는 비거리를 위해 높은 로프트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가?
  3. 로프트가 높을수록 드라이버는 더 정확한가?
  4. 로프트가 높을수록 드라이버 더 일관적인가?
  5. 더 많은 로프트는 항상 더 높은 론치각 및 스핀을 생산하는가?
  6. 더 낮은 로프트는 항상 더 높은 스매시 팩터(smash factor)를 생성하는가? 

테스트 방법  


핸디캡 5 이하 골퍼 총 8명이 테스트에 참여했다.  테스터 모두 동일한 드라이버 헤드에 총 3개의 다른 로프트(9°, 10.5°, 12°도)를 사용했으며, 자신의 스윙 속도에 가장 적합한 샤프트를 사용했다. 


각각 21개씩의 드라이버 샷을 쳤으며, 트랙맨 론치 모니터를 사용하여 기록했다. 모든 테스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골프 클럽 피팅 소매점인 Club Champion에서 수행되었다.   

테스트 결과


테스터 8명 중 4명은 100 mph를 훨씬 넘는 스윙 속도를 가졌다. 그 4명 중 3명은 가장 낮은 9° 로프트 드라이버로 가장 멀리 쳤지만, 네 번째 테스터는 가장 높은 12° 로프트로  최대 비거리를 냈다.  


하지만 가장 낮았던 9° 드라이버로 가장 멀리 보낸 3명은 각자 다른 방법으로 비거리를 낼 수 있었다.  한 명은 9° 헤드로 매우 낮은 스핀을 생성했고, 또 한 명은 더 빠른 볼 속도를 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약간 낮은 스핀과 더불어 더 높은 볼 속도를 낼 수 있었다.  


흥미롭게도, 4번째 테스터는 12° 헤드로 최대 비거리를 냈으며, 9° 드라이버의 평균 비거리에 비해 오로지 3야드 차이밖에 보이지 않았다.  반면, 첫 3명의 평균 비거리 차이는 각각 20, 19, 18야드로 훨씬 큰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로프트와 스윙 속도는 둘 다 중요한 요소지만 전부가 아니다. 



스윙 속도가 100 mph 이하인 나머지 4명의 테스터는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두 명은 12° 드라이버로 가장 멀리 보냈고, 한 명은 9° 로프트, 한 명은 10.5° 로프트 드라이버로 최대 비거리를 냈다.


또한, 4명 모두 각각 다른 방식으로 최대 비거리를 낼 수 있었다. 일부 테스터는 낮은 스핀을 생성했고 다른 테스터들은 높은 론치각을 보였다.



테스트 데이터는 로프트와 정확도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지 않았다. 이유는 8명의 테스터 중, 4명이 9°로 가장 높은 정확성을 기록했지만, 나머지 4명은 12° 로프트로 정확성이 가장 좋았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거의 모든 테스터에 대해 하나의 특정 로프트 헤드가 다른 두 헤드보다 훨씬 더 잘 맞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테스터는 10.5° 및 12° 로프트 헤드로 평균 40 야드 슬라이스를 보여주었지만, 9° 헤드는 오로지 20야드 슬라이스만 보였다. 



각 테스터의 가장 길고 짧은 거리 사이의 간격을 측정해서 드라이버 비거리의 일관성을 알아보았다.  


3명의 테스터는 12° 로프트로 거리 차이가 가장 작았고, 5명의 테스터는 9° 로프트 헤드로 더 좋은 거리 간격을 보였다. 


그룹 평균으로 볼 때, 12° 로프트 헤드는 22.6 야드의 간격, 9° 로프트는 21.2 야드 거리의 간격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이 테스트는 높은 로프트 드라이버가 더 큰 일관성을 촉진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일반적으로, 더 높은 로프트는 더 많은 스핀과 론치각을 의미한다고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로봇이 아닌 골퍼들의 스윙 스타일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8명의 결과는 다양했으나, 예상했던 대로 몇몇은 12° 로프트 헤드로 가장 높은 론치각 및 스핀양을 생산했다. 그러나 어떤 테스터는 그 반대의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결과는 두 가지 때문일 것이다.  첫째는 골프공을 어드레스 시, 어떻게 보이느냐는 시각의 중요성이다.  


일부 테스터는 로프트의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듯했지만, 다른 테스터는 로프트에 따라 마음에 들거나 어색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것은 시각적 선호도가 그들의 스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요인은 공이 클럽페이스에 맞는 부분이다. 테스트에 참여한 모든 이들은 모두 실력이 훌륭한 골퍼들이지만, 여전히 매번 클럽페이스 중앙을 맞히기 어려웠다. 


즉, 아무리 관용성 좋은 드라이버를 사용하더라도, 클럽페이스 중앙을 벗어난 샷이라면 매우 다른 수치를 만들어 낼 것이다. 



더 높은 로프트는 더 좋은 스매시 팩터를 생성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인간은 로봇이 아니다.


몇몇 테스터는 9° 로프트로 가장 높은 스매시 팩터 및 공 속도를 나타냈으나, 10.5° 및 12° 로프트 또한 여러 테스터에게 가장 효율적인 수치를 보였다. 따라서, 로프트는 스매시 팩터 또는 공 속도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음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이번 테스트는 스윙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더 낮은 로프트 드라이버가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었다.


로프트와 스윙 속도는 틀림없이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당신의 드라이버 비거리와 정확도를 늘리고자 한다면 포괄적인 클럽 피팅 세션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