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올댓골프리뷰

골프공의 역사와 선택 요령

수많은 골프볼 중 나에게 맞는것은?

16,91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손목과 엘보 통증으로부터 해방 - Ficor Band


아마도 모든 골퍼들의 공통적인 소망 가운데 하나가 공을 보다 멀리 보내고 좀 더 정확한 방향성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기 위해 자신의 신체적 조건에 맞는 스윙 자세와 클럽 선정은 물론이고 자신에게 맞는 골프공 종류를 선택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골프란 스포츠가 시작되고 난 지난 수 백 년 동안 장비의 발전과 더불어 끊임없이 골프 공 또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최초의 골프 공은 15세기부터 17세기까지 사용 된 회양목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나무 공이었다. 

나무로 만든 골프공

출처the-golf-experience.com


그 이후 18세기 주류를 이룬 공은 동물의 가죽에 새의 깃털을 넣어 제작 한 페더리(feathery) 공이었으나 페더리 공은 물에 젖으면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

Feathery 골프공

출처ebay.com / rumpointe.com


이를 보완하여 제작된 나무 진액으로 만든 구타페르카(Gutta Percha) 공이 19세기 중엽에 등장하게 되었다. 

Gutta Percha: 19 세기에 사용하던 재료의 일종으로 고무와 비슷한 재질의 골프공

출처antiquegolfconnection.com


하지만 구타페르카 공은 페더리 공에 비하여 대량생산이 용이하여 가격이 싼데 비하여 기능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점을 보완하여 1898년 미국의 아마추어 골퍼 코번 헤스켈(Coburn Haskell)에 의하여 고무공 시대가 열리기 시작하였다.

Coburn Haskell이 발명한 첫 고무 골프공

출처bunkersparadise.com


고무공은 고무심에 고무실을 감고 표면은 구타페르카로 씌운 골프공의 개발로 시작하였다. 이 공은 이전의 다른 공에 비하여 비교할 수 없는 탄력으로 비거리가 증가되고 런 또한 증가시키게 되는 계기를 마련 한다.


즉, 부드러운 외부 표면이 클럽페이스에 공이 임팩트 되는 순간 클럽 헤드에 머무는 시간과 함께 백 스핀량을 증대 시켜주어 결과적으로 체공 시간을 증대 시켜줌은 물론 비거리의 획기적인 증가를 제공했던 것이다.


골프공의 역사를 한눈에

출처blog.golfballs.com


오늘날 골프공의 구조는 고무공과 큰 차이는 없지만 소재와 표면처리 방법이 발달하면서 그 성능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세계적인 골프공 메이커들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한 딤플 설계 및 발라타 (balata) 또는 설린(surlyn)과 같은 부드러운 소재 등을 통하여 골퍼들의 신체적 조건과 구력에 맞춘 다양한 모델의 골프공을 출시하여 “거리와 정확도”를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골프공을 선정 시 볼을 특징을 잘 살펴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즉, 남성용인지 여성용인지, 자신의 헤드 스피드와 볼의 스핀 성능, 그리고 초급자, 중급자, 상급자 용으로 구분된 공인지 잘 살펴본 후 선택할수록 좋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골프공에 대해 직접 경험해보자

출처mfsgolf.com


일반적으로 2-피스 형태(Two-Piece Solid)는 1971년 미국 스팔딩(Spalding) 사에서 개발된 이후 값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있어 특히 비거리 증대에 도움이 되나 타구감이 딱딱하고 퍼팅 시 방향성에 오차가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여 만든 일종의 3-피스 골프공 방식은 가운데 코어(core) 위에 얇은 고무실층을 배치함으로 플레이어에게 거리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부드러운 터치감을 주도록 설계된 형태이다.


골프공 역시 클럽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이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스윙과 헤드 스피드는 물론 온도 등 외부적인 요인 등에 따라 공의 선택도 달리하여야 한다. 


또한 골프공은 비단 비거리와 방향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퍼팅 시 공의 회전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린 위에서 2-피스 또는 3-피스 공의 차이점을 직접 느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MFSgolf.com 2019-08-12 게시된 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