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올댓골프리뷰

[골프 실험] 드라이버 무게 중심(CG)의 중요성

무게추 조절은 샷에 어떤 결과를?

3,78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금 무료 응모하기 >>>


골프 클럽의 CG (center of gravity), 즉 무게 중심은 알면 알수록 재미있다.


지금까지 많은 골프 회사들이 내놓은 과학적인 설명으로 CG 주제 자체가 약간 지루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버 성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CG는 정확히 무엇이며, 왜 그렇게 중요할까?

CG의 정의


Center of Gravity (CG 또는 CoG)는 물체의 모든 무게가 집중된 것으로 보이는 지점으로, 그 부분에서 균형을 이룰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물체가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 물리적 지점으로 어떤 방향으로든 기울어지지 않는다면 그곳이 무게 중심이다.

무게 중심의 골프 클럽 퍼포먼스와 매우 중요한 관련이 있다.

출처마이골프스파이닷컴


CG 위치의 중요성


CG 위치는 성능과 느낌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당신의 드라이버가 얼마나 높이 론치 하는지, 스핀이 얼마인지, 그리고 임팩트 소리와 느낌 등 이 모든 것이 무게 중심에서 시작된다.

1.  왜 무게 중심인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무게중심은 항상 클럽헤드의 중심 가까이에 있다. 여기에 측정한 모든 드라이버의 CG는 14mm (앞뒤) x 12mm (상하), 또는 평균 마이크로 SD 카드만 한 아주 작은 '상자' 안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골퍼라면 아마도 클럽헤드의 맨 뒤쪽에서 무게중심을 최대 전면으로 이동시킨다고 주장하는 많은 골프 회사들의 마케팅 광고를 봐왔을 것이다. 그것은 마치 CG가 클럽페이스 바로 뒤에 붙어있을 만큼 가까이 있게 들리지만, 실제로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모든 CG 위치는 SD 카드보다 더 작은 공간에 있다

출처마이골프스파이닷컴


위의 이미지에 표시된 SD 카드를 예로 들자면, 실제 CG 위치는 SAMSUNG 단어의 'U'에서 'G' 글자 위치로 이동하는 것보다 훨씬 적다. 다시 말하지만, CG가 중력의 중심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항상 클럽헤드의 중심 근처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 드라이버의 페이스 부분이 헤드의 보디 부분보다 훨씬 두껍고 무겁기 때문에 CG의 위치 약간 forward bias (전면 편향)을 띤다. 또한, 헤드를 샤프트에 장착시키는 호젤 및 해당 무게 또한 모두 클럽 앞쪽에 있기 때문이다.

2. 모든 드라이버의 CG는 작은 상자 안에...


골프 회사들의 광고를 보면 CG 위치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듯한 착각을 들게 하지만, 실제로 클럽 헤드의 무게 중심을 12mm x 14mm 상자 밖으로 옮기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


즉, 그 어떤 드라이버라도 무게 중심은 항상 그 작은 상자 안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해마다 나오는 신제품이 주장하는 CG 이동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출처마이골프스파이닷컴


3. 밀리미터로 드라이버 거리 늘리는 법


그러나, 그 작은 상자 안에서의 미세한 CG 이동은 임팩트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지 몇 밀리미터 차이의 CG 위치로 PING, 캘러웨이, 테일러메이드 드라이버들은 매우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CG의 위치 때문이다.


무게추 이동 (CG 조정 기술)이 가능한 클럽의 경우, 무게추의 위치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테일러메이드 드라이버의 무게추를 중간 위치와 MOI가 더 높은 가장자리 위치로 놓고 서로 비교한다면 확실한 차이가 느껴진다. 핑과 캘러웨이 드라이버도 무게추를 전면과 후면 위치에 놓고 비교하면 비슷한 결과를 볼 수 있다.


밀리미터라는 단위는 매우 작게 느껴지겠지만, 그 중요성 및 효과는 매우 클 수 있으며 CG 위치를 변경하면 성능이 변경된다.

4. 무게를 이동한다고 항상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지금까지 설명했던 것과는 정반대로 들릴 수도 있지만, 모든 조정 가능한 시스템이 동등하게 만들어진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CG 이동을 위한 모든 조절 및 이동 시스템의 중요성과 영향은 세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1. 무게가 어는 방향으로 이동되는지?
  2. 얼마의 무게가 실제로 이동하는지? 
  3. 무게가 이동하는 실제 거리는 얼마인지?

더 많은 무게를 더 많이 이동할수록 CG 또한 더 많이 이동한다. 반면, 많은 무게를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움직이거나 혹은 약간의 무게를 먼 거리로 옮기는 것은 실제로 효과가 없다.

CG와 성능의 관계

출처마이골프스파이닷컴

위 차트는 성능에 미치는 CG의 영향을 보여준다. 간단한 요약은 아래와 같다.


다이내믹 로프트 (Dynamic Loft)는 임팩트 시 볼에게 전달되는 클럽페이스의 실제 로프트이다. 동일한 로프트 (static loft) 드라이버의 경우, 후방 CG 위치는 더 높은 다이내믹 로프트를 생성하므로 전방 CG 위치보다 더 높은 론치 각 및 많은 스핀을 제공한다.


Closure Rate 또는 Dynamic Closure Rate는 다운스윙 중 클럽헤드가 닫히는 속도를 의미한다. CG를 앞쪽으로 배치할수록 헤드 닫히는 속도는 느려지며, 이 속도가 느린 클럽은 일반적으로 볼 컨트롤에 더 쉽다고 여겨지는 클럽이다. 반면, 헤드 닫히는 속도가 더 빠른 뒤쪽 CG 설계는 관용성이 더 좋으며 슬라이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MOI는 뒤틀림에 대한 클럽 헤드의 저항으로 정의되는 경우가 많다. 기술적으로 맞기는 하지만, 많은 분이 믿는 것만큼 정확성에 기여하는 MOI의 역할은 크지 않다. 아마도 MOI의 더 간단한 정의는 볼 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클럽 헤드의 MOI가 높을수록, 스위트 스폿을 포함한 페이스의 더 넓은 부분에서도 볼 속도가 유지될 수 있으며, 그 결과 비거리도 비교적 좋아질 수 있다.

CG가 느낌에 미치는 영향


성능처럼 절대적인 숫자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무게 중심이 느낌(feel)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어느 정도 일반화할 수 있다.


전면 CG 위치 드라이버는 후면 CG를 사용하는 드라이버보다 무겁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으며, 샤프트를 더 단단하게 느껴지게 할 수 있다. 또한, 클럽 헤드 닫히는 속도의 영향으로 일부 골퍼들은 임팩트 시 클럽을 정사각형 위치로 되돌리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보편적으로 사실이 아닐지라도, 아마도 대다수의 골퍼는 비슷한 CG 위치를 가진 클럽을 선호하리라 한다. 즉, 자신에게 가장 편하다고 느끼는 드라이버들은 주로 비슷한 CG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CG 위치 파악으로 시작 후 여러 드라이버를 시타 해보는 것이 좋다.


영국 판내율 1위 - 다반티 퍼포먼스 타이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