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결격사유 10가지를 알아보자.

조회수 2016. 10. 22. 09: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글로 배우는 <연애> 36화.

 

이런 사람이 인기 있다!
이러면 연애한다!
이런 사람은 연애할 수 없다!

많은 사람이 "이런 사람이 인기 있다!”, “이러면 연애한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에 반해, "이런 사람은 연애할 수 없다!"에 대한 이야기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 이것도 당신이 연애를 (못)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데 말이죠.


웨스턴 시드니대학의 피터 요나슨 교수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6,5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이 사람과 연애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조건'이 무엇인지 물어봤어요.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1위. 깔끔하지 못한 모습 (67%) 잘생기고, 못생기고, 예쁘고, 아니고를 떠나서 제대로 씻지 않거나 자다 일어난 것 같은 사람. 첫인상에 악영향을 미치며, 성격에 대한 선입견도 생깁니다.


2위. 게으름 (66%) 게으름은 관계 내에서나 밖에서나 많은 문제의 원인이 됩니다.


3위. 애정결핍 (63%) 매일 24시간 동안 연인에게 자신의 애정을 증명해야 하는 것만큼 괴로운 일이 있을까요?


4위. 유머 감각 없음 (54%) 의외로 유머 감각은 오래 행복한 연애를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계가 안 좋거나 어려운 환경에서도 웃으면서 긴장을 해소할 힘이 되기 때문이죠.


5위. 멀리 떨어져 사는 상황 (49%) 연애하다가 중간에 떨어져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또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멀리 사는 사람과 연애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겠죠.

출처: 다음영화

6위. 스킨십 능력 부족 (47%) 스킨십은 관계의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다가 이게 잘 안 맞으면 대화로 푸는 게 쉬운 일이 아니죠.

출처: 다음영화

7위. 자신감 부족 (40%) 자신감은 그 자체로 멋져 보일 뿐 아니라, 내면의 장점이 밖으로 표출되는 수단이고, 어려움이 있을 때 좌절하지 않고 헤쳐나가는 능력을 엿볼 수 있는 수단입니다.

8위. 과도한 TV 시청 혹은 게임 (33%) 매일 TV나 게임에 빠져 사는 연인만큼 한심해 보이는 사람은 없습니다.


9위. 낮은 성욕 (33%) 6위와 비슷하긴 하지만 이건 좀 더 생물학적인 요인에 가깝습니다. 어려운 문제라는 건 똑같죠.


10위. 완고하고 고집이 셈(33%) 연애하면서 얼마나 서로 맞춰가야 할 게 많은 데 자기 의견만 내세우고 남의 의견은 듣지 않고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오래 연애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겠죠.

우리는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상대방에게 어떻게 나의 장점을 어필할지에만 몰두한 나머지, 상대방이 연애 상대에게 용납 못 하는 단점이 무엇인지, 나의 어떤 모습이 그렇게 비칠 수 있는지는 별로 고민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장점 1개를 어필하는 것보다 단점 1개가 찍히는 게 더 큰 일인데도 말이죠.


자, 이제부터 우리 좋아하는 사람과 만나기 전에는 사람들이 꼽은 연애 결격사유 10가지를 마음에 새겨서 내가 저런 사람인 것처럼 오해받는 일이 없도록 조심 또 조심하도록 해요

참고문헌

 Jonason, Peter K., et al. "Relationship Dealbreakers Traits People Avoid in Potential Mat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41.12 (2015): 1697-1711.

※ 작가뮤직룸에서는 해당 회차에 선곡된 곡들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