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단과 운동으로 폭식증을 극복한 그녀의 이야기!

조회수 2020. 12. 1. 12: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박윤진씨 사진제공

머슬앤피트니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라이프스타일 코치 윤진쌤입니다. 저는 현재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하고 있고요. 최근 좋은 기회로 ‘클래스 101’이라는 플랫폼에서 온라인 클래스를 런칭하게 되어 기획 중에 있습니다. 



필라테스 지도자가 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


저의 첫 직업이 바로 필라테스 지도자입니다 : ) 다만 인생에서 한 번의 유턴이 있었어요. 실용 음악을 전공하다가, 중퇴하고 필라테스 지도자 과정을 듣게 되었어요. 그리고는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 제 지식의 부족함을 느끼게 되어 체육과로 진학하여 현재는 졸업을 했습니다. 내년에는 대학원 진학하여 학업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출처: 박윤진씨 사진제공

직업으로서 필라테스 지도자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실용 음악과를 준비하면서 피아노 앞에 오래 앉아있기도 했고, 좋지 않은 자세들로 인해 어깨와 목 그리고 허리통증이 심했었어요. 그러다가 병원에서 필라테스를 해보라며 추천을 해줘서 처음 배우러 갔는데, 단 몇 회 만에 통증이 사라진 게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21살의 나이에 단순한 호기심으로 필라테스 지도자 과정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랬던 시작이 이렇게 이어져서, 전공도 바꾸게 되었고, 더 많은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는 무엇인가?


라이프 스타일 코치는 제가 만들어 낸 이름이에요. 저는 제가 필라테스 강사로서 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므로 때문에 회원님들께서는 필라테스만 가르친다고 생각하시지만, 저는 제가 배운 모든 것들을 적재적소에 필요에 맞게 필라테스와 접목시켜 레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사소한 모든 것까지 간섭(?) 아닌 간섭을 하며 코칭을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저는 제 스스로를 제 회원님들의 라이프 스타일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박윤진씨 사진제공

필라테스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려달라.


필라테스의 장점은 정말 수없이 많지만, 조금 다른 관점에서 말씀드리고 싶어요. 필라테스는 ‘내 몸에 대한 인지력 키우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들의 몸에 대한 감각이 둔감해져 있습니다. 즉 내 몸을 어떻게 컨트롤 해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해져 있으며, 내 몸의 현재 상태를 느끼는 감각들의 기능 또한 저하되어 있죠. 필라테스를 하며 말초에 달린 내 발가락부터 손가락은 물론, 내 몸을 어떻게 정렬시켜야 하고, 내 몸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인지력이 길러지게 됩니다. 그 부분이 사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라테스 지도자로서 생활하면서 가장 보람될 때와 힘들 때는 언제인가?


제가 필라테스 지도자로서 가장 보람될 때는 통증으로 인해 찾아주셨던 분들이 통증이 완화되어 만족하실 때가 가장 보람됩니다. 특히 병원에서 추천으로 오시거나, 통증이 심해서 오시는 분들은 처음에 움직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큰 움직임을 하시는 것을 경계하세요. 그리고 아픈 것만 나아지게 해달라는 니즈를 강력하게 말씀하시곤 합니다. 어느 순간 통증이 나아지고 나면 다이어트 혹은 근력, 라인에 대한 니즈를 요청하시는 데 저는 그때가 가장 보람되고, 뿌듯해요.  하나의 니즈가 해소되어 새로운 니즈를 만나게 되는 포인트니까요! 반대로 힘들 때는 제가 해드릴 수 있는 한계점이 명확하게 보일 때인데, 이때는 힘들다기보다는 무기력함을 느껴요. 

출처: 박윤진씨 사진제공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나?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크로스핏과 같이 엄청나게 힘든 운동을 하거나, 혹은 근교에 나가서 산책하고 책을 읽으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이에요. 또는 혼자 여행 가는 것도 좋아해서 혼자 해외여행 가서 필라테스 레슨이나 요가 수업을 듣는 게 정말 큰 힐링이 돼요! 코로나 풀리면 또 레슨받으러 해외여행 가려고 드릉드릉 시동거는 중입니다.



본인이 가장 즐기는 필라테스 동작 한 가지를 이야기해달라.


Hundred 라는 동작을 가장 좋아해요. 상체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팔을 위아래로 100번 펌핑하며 호흡을 지속하는 동작이에요. 필라테스의 꽃이기도 하지만, 지옥을 맛보는 동작이기도 하죠.  호흡을 깊게 할 수 있고, 체내에 있는 호흡을 다 빼내고 다시 채움을 반복하며 폐를 씻어내는 느낌을 받아요. 플러스로 복부의 근력과 복근은 덤으로 얻어갈 수 있는 동작이에요! 

출처: 박윤진씨 사진제공

평소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저는 정말 오랫동안 폭식증과 폭토증을 겪었어요.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과 타지 생활을 하며 외로움이나 그런 감정들을 목 끝까지 음식을 집어넣는 것으로 채웠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위와 식도도 많이 망가지고, 몸도 많이 망가졌었구요. 지금은 평일 1끼는 일반식과 2끼는 클린식으로 일정 칼로리에 맞춰서 적당하게 조절하고, 주말에는 맛있는 것도 마음껏 먹고 있습니다. 마른 몸은 아니지만, 건강한 몸으로 잘 유지해나가고 있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건강한 삶이란?


몸과 마음, 정신까지도 건강한 삶이 진정한 건강이라 생각합니다. 내 몸을 돌보고 다루는 방법,  내 마음을 돌보는 방법, 내 정신 상태를 가다듬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며 ‘나’라는 사람을 알아가고 성장시켜나가는 삶이 건강한 삶이지 않을까요? 

출처: 박윤진씨 사진제공

지금 하는 일에 대해서 만족하는가?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현재하는 일에는 정말 만족하고, 또 천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 만족하진 않습니다. 욕심도 많고 꿈도 많은 사람이라 하고 싶은 게 정말 많아요. 라이프스타일코치로서 더 많은 이들의 삶을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고 싶어요. 클래스 101에서 만들게 될 온라인 클래스가 그 시작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든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에게도 강의해주고 싶고, 장시간 오래 앉아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알맞은 맞춤 강의를 해드리고 싶어요. 또한 건강한 먹거리들을 잘 찾아서 많은 사람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도 늘 가지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머슬앤피트니스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오늘을 열심히 살아가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머슬앤피트니스를 보시는 분들은 건강한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본인을 위해 시간을 내어 운동하고, 또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고 하시는 노력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그 노력이 모여, 더 나은 내 모습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아요! 정말 정말 응원합니다!



(박윤진씨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ilates_yj/)

@muscleandfitnesskr
인스타그램에서 머슬앤피트니스를 검색하고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