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내추럴 피트니스를 소개합니다!

조회수 2020. 9. 1. 14: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내추럴 피트니스에 대한 NPC 도핑관리위원 3인의 인터뷰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권은구(좌), 박상훈(중), 전원일(우) NPC 도핑관리위원

개인 소개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권은구입니다. 현재 직업은 트레이너이고 보디빌딩 선수,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안녕하세요. 저는 내추럴 보디빌딩을 사랑하는 박상훈이라고 합니다. 내추럴 보디빌딩을 지향하는 경찰관들이 모인 'NATURAL POLICE'의 약자인 'NAPOLY'라는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내추럴 문화 정착을 응원하고 있으며 현재는 NPC 도핑 관리위원으로 공정한 내추럴 대회 운영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내추럴 보디빌딩 선수를 지향하는 헬린이 약사 전원일이라고 합니다. 저는 살을 찌우겠다는 생각에 처음 웨이트 트레이닝을 접했고 즐겁게 운동해오다 몇 년 전부터 선수로 대회에 출전하며 내추럴pro를 꿈꾸고 있습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NPC 협회는 무엇인가?


NPC 월드와이드는 미국에서 설립되어 본사를 두고 있는 National Physique Committee(이하 NPC) 협회의 세계 아마추어 보디빌딩/피트니스 협회입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NPC는 National Physique Committee의 약자로 국제 보디빌딩 연맹인 IFBB에서 인정하는 유일한 아마추어 보디빌딩 협회입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IFBB는 세계 보디빌딩, 피트니스의 기준과 틀이 되는 단체로 NPC는 이러한 계보를 따르며 어떠한 협회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운영되는 명예로운 단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PC는 미국에 본사를 둔 아마추어 보디빌딩/피트니스 협회로써 세계에서 유일하게 IFBB PRO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대회를 주관하는 단체입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NPC 내추럴 피트니스 대회와 일반 대회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가장 큰 차이점은 심사위원 피드백이 있는 대회로 대회가 종료되고 본인의 무대에 대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NPC 내추럴 대회는 라이프타임 내추럴 피트니스를 지향하는 대회로 도핑 테스트를 하지 않는 피트니스 대회와 달리 도핑관리 위원회를 운영하여 내추럴 선수 모두가 공정한 조건 아래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NPC내추럴 대회는 일반 대회와는 다르게 도핑테스트를 통해 유망한 내추럴 선수들을 발굴하고 건강한 피트니스 문화를 지향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회입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NPC 도핑 관리 위원회는 무슨 일을 하는가?


다수가 공감하고 인정하는 범위에서 도핑에 대한 규정과 공정성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조직입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현직 약사, 경찰, 전문 피트니스 선수 등으로 구성된 NPC 도핑관리 위원회는 내추럴을 지향하는 피트니스 선수들이 공정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경기를 치룰 수 있도록 도핑 규정 재정·도입 및 도핑 검사 관리·감독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도핑 관리 위원회에서는 도핑에 대한 규정을 정하고 대회 진행 중에는 도핑 대상 선수를 선정하고 대회 결과 발표 후에는 도핑 대상 선수를 관리하고 도핑테스트 샘플 채취, 테스트 결과 고지 등을 통해 NATURAL이라는 기준에 맞는 공정한 대회가 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도핑 테스트를 통해서 순수 내추럴 선수들을 모두 가려낼 수 있는가?


도핑 테스트는 내추럴 대회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주는 하나의 수단과 증표로써 순수 내추럴을 가리기보다는 내추럴 대회임을 명시하는 가장 큰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현재 기술로는 금지약물 사용 여부에 대하여 100% 순수 내추럴 선수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내추럴 대회들은 물리적 도핑테스트, 심리적 거짓말 탐지 검사, 내추럴 이론에 입각한 신체적 제한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금지약물 사용 선수를 걸러내고 있습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도핑테스트를 통해 완벽하게 라이프 타임 내추럴을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체 도핑테스트 결과뿐만 아니라 과거 약물 사용 경력에 관한 객관적 사실이 밝혀진 선수 등에 대한 참가 제재 등을 통해 내추럴 선수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도핑 테스트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가?


미국의 세계 반도핑 기구 WADA와 같은 수준의 도핑 기구에서 진행하며 UFC 등 세계 메이저 스포츠 리그의 도핑을 담당합니다. 검사 방법은 소변검사로 진행되며 검사 결과는 10~15일 정도 소요됩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NPC 도핑테스트는 NPC 도핑관리 위원 2인 이상의 감독하에 진행되며 NPC 리저널 경기의 경우 각 종목 오픈 체급 1위, NPC 프로 퀄리파이어 경기의 경우 각 종목 오버럴 1위, 2위 선수를 대상으로 호르몬 수치 이상 및 수십 가지의 금지약물 사용 여부에 대한 검사를 미국 연구소에 의뢰하여 시행됩니다. 또한 도핑 사각지대를 방지하기 위해 무작위로 선정된 번호의 선수, 도핑 관리위원회에서 지목한 선수에 대해서도 도핑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약물 검사에서 더 나아가 필요시 도핑 관리위원회에서 거짓말 탐지 검사 대상자를 지목하며 해당 선수를 대상으로 14일 내에 거짓말 탐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도핑 테스트는 대회에 따라 대상 선수가 달라집니다. 먼저 리저널의 경우 각 종목 오픈 체급 1위 선수, 프로 퀄리파이어의 경우 각 종목 오버롤 1위, 2위 선수를 기본 대상으로 하고 도핑위원회 선정 1명, 무작위 선정 1명을 추가적으로 도핑테스트 대상으로 합니다. 대회 결과 발표 직후 테스트 대상으로 선정된 선수들의 소변 샘플을 채취하여 미국에 있는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보내 테스트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만약 도핑 테스트에서 양성 결과가 나온다면 해당 선수는 어떤 조치가 취해지나?


양성결과가 나오게 되면 해당 선수에게 통보가 되고 해당 협회 사이트와 SNS에 공지가 되며 해당 협회에 관련된 내추럴 대회에는 참가할 수 없게 됩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도핑 테스트에서 양성반응으로 적발된 선수는 NPC 내추럴 대회 영구 출전 금지 및 NPC 내추럴 공식홈페이지에 신상정보와 함께 도핑 양성 결과가 공지됩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NPC내추럴 대회 영구 출전 정지, NPC내추럴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양성 대상자의 신상을 공개합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도핑 테스트까지 하면서 내추럴 피트니스 대회를 나누고 관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약물이 만연한 보디빌딩 업계에서 내추럴로 건강하게 몸을 만들고 외부적인 요인이 아닌 순수 자신의 운동, 식단, 휴식으로 이루어진 노력이라는 이름 앞에 당당하고 공정하게 몸을 만들어 경쟁을 하기 위함입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금지약물 사용 내역을 숨기고 내추럴 선수 행세를 하며 내추럴 대회까지 출전하는 페이크 네티 등으로 인해 내추럴 대회의 본질이 흐려지고 라이프타임 내추럴을 지향하는 선수들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크 네티를 걸러내어 내추럴을 사랑하는 선수들이 좀 더 깨끗하고 공정한 내추럴 대회에서 경쟁하고 대중들이 안심하고 내추럴 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도핑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보디빌딩만 존재하다가 피지크, 스포츠 모델, 비키니 등의 종목이 생기면서 다양성을 갖추었듯 내추럴 피트니스 대회를 통해 더 큰 다양성을 갖추어 공정하고 건강한 피트니스 문화를 만들기 위해 내추럴 부분이 따로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피트니스, 보디빌딩이 쇼적 요소가 강했다면 내추럴은 스포츠적 성향이 더 강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현재 한국 피트니스 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솔직한 개인적 의견을 말해달라.


좋은 점은 과거 선수들만 참가했던 보디빌딩을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따라서 많은 대중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만큼 운동과 건강에 대해서 사람들의 인식 수준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쁜 점은 경쟁인 만큼 비일비재한 약물의 오남용과 각 협회들과의 차별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현재 한국 피트니스계의 가장 큰 문제는 생활체육까지 침범한 불법 금지약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프로선수들이 암묵적으로 사용하던 경기력 향상 목적 금지약물이 유통시장의 발전으로 인해 엄청나게 불법 유통되기 시작했고 지금은 일반 피트니스 센터에서도 트레이너들이 회원들을 상대로 몰래 금지약물을 판매하거나 권유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최근 계속하여 터지고 있는 약투 등과 돌추럴 선수들의 내추럴 대회 출전 등 현재 한국의 피트니스계는 과도기입니다. 이러한 이슈와 함께 라이프타임 내추럴을 지향하는 선수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정한 내추럴 대회를 원하는 대중들의 기대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기대에 발맞춰 내추럴 대회다운 대회를 개최하기 위한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깨끗한 내추럴 문화가 정착되어 대중에게 가까워진다면 생활체육계에서도 불법 금지약물 사용은 조금씩 근절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한국은 엄청나게 많은 피트니스 센터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접근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좋은 점, 나쁜 점 모두 다 생겨났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 사람들이 한번쯤 바디 프로필, 대회 출전 등의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한국 피트니스는 거의 매주 대회가 열릴만큼 그 어느 때보다 부흥기에 있습니다. 접근성이 높아 대회가 난립하면서 질이 떨어지는 대회가 개최되기도 하고 이벤트라는 느낌이 적다보니 관객은 출전 선수의 지인들로만 채워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하게 되어 피트니스 유행은 금새 가라앉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난립해 있는 대회를 줄이고 제대로 된 몇 개의 대회, 제대로 된 볼 거리, 공정한 심사, 유명 선수 초청한 프로 대회의 꾸준한 개최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메세지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인 생각보다는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보디빌딩과 피트니스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한국의 보디빌딩, 피트니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권은구 NPC 도핑관리위원-



오늘 한 유튜브에 공개된 '삼손 다우다' 선수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리한 상황을 가지고 다시 내추럴 선수들과 경쟁한다는 것은 명예롭지 못하다. 대회에서도 출전을 금지해야 하고 스스로도 양심과 자존심을 가지고 생각해야 한다. 나는 그들의 출전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도핑을 통과했던 안했던, 그 선을 이미 넘었다면 돌아올 생각을 하지 말고 앞으로만 나아가라, 한번 넘어갔다면 앞만 보고 돌아오지 말아라.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니가 했던 행동들이 괜찮다고 생각지마라. 프로 카드를 얻고 싶다면 명예롭게 공평하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서 얻었으면 좋겠다.“


-박상훈 NPC 도핑관리위원-

 


이 보디빌딩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약물을 쓰는 선수가 있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프로가 되기 위해 약물을 쓰는 것을 암묵적으로 받아들였던 것 같습니다. '암묵적' 이해라는 표현이 존재하는 한 약물은 계속 숨기는 존재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 그들을 나쁜 사람으로만 다그치기만 하지 말고 약물 사용자에 대해 인정을 하고 내추럴에 대한 경계를 뚜렷이 한다면 자연스럽게 약물사용자들이 커밍아웃을 하게 되고 그것을 통해 건강한 피트니스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전원일 NPC 도핑관리위원-

@muscleandfitness_korea
인스타그램에서 머슬앤피트니스를 검색하고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