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 상태에서 기적처럼 깨어나 재활에 성공한 남자이야기

조회수 2019. 7. 3. 1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데이빗 모린은 피트니스 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모델 중 하나였다. "하나이다"가 아니라 "하나였다"인 데는 분명 어떤 이유가 있을 터. 그에게 갑자기 어떤 일이 일어났던 걸까?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데이빗 모린은 병원 침대에 누워있었다. 힘없이 처져있는 그의 목엔 두꺼운 관이 꽂혀있었고, 거기엔 그의 생명을 이어가는 가느다란 튜브들이 위태롭게 연결되어있었다. 그 끝에 자리한 의료 기계는 그의 간절함과는 대비되게 무뚝뚝한 모습이었다. 말 그대로 상황은 좋지 않았다. 그는 혼수 상태였고, 그 상태는 닷새간 지속됐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날의 날짜는 2015년 10월 9일, 그의 생일이었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 비극


혼수상태에 빠지는 사람이 따로 정해져 있는 건 아니지만, 모린은 정말 그럴 일이 없는 사람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피트니스 모델인 그는 그야말로 건강함의 표본이었다. 사람들은 잘생긴 그의 얼굴을 잡지 표지에 실으려고 또는 조각 같은 그의 몸을 교육용 피트니스 비디오에 담기 위해 거금을 들였다. 그는 다큐멘터리 <퍼펙트 피지크(The Perfect Physique)>에 출연한 10명 중 한 명이었으며, 마크 월버그와 함께 마이클 베이 감독의 보디빌딩을 주제로 한 영화 <페인 앤 게인>을 찍기도 했다. (마이애미 돌핀스의 청록색 컷오프 티셔츠와 ‘주바즈’의 보라색 바지를 입고 있는 사람이 모린이다.)


그는 병원 침대에 꼼짝하지 않고 누워 50%의 생존 확률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의 상태는 심각한 부상 때문이 아니었다. 그는 그저 플로리다주에 있는 그의 집에서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매우 바쁘게 지내고 있었고 그러던 중 갑자기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것을 느꼈다. 여자 친구와 함께 헬스장에 가고 있던 모린의 창백한 얼굴을 살피며 그녀가 말했다. “얼굴이 안 좋아 보이네.” “몸이 좀 안 좋은 것 같아.” 그가 대답했고 그대로 쿵하고 기절했다. 그는 응급실에 실려 간 것조차 기억하지 못했다.


병원에 도착한 뒤, 의사는 그의 폐에서 큰 혈전(심장 한쪽에 있는 낭종에서 기인한 폐색전)을 발견했다. 이것이 그를 숨쉬기 힘들도록 그리고 결국은 혼수상태에 빠지도록 만든 이유였다. 병원에 온 지 다섯째 날, 모린은 생명력을 잃은 그의 몸과 병실의 다른 사람들을 내려다보며 그의 몸위로 떠다니기 시작했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아내가 떠났다


혼수상태라는 상황은 매우 끔찍했지만, 이것이 결코 모린이 인생에서 맞닥트린 가장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독일의 공군 조종사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3개 나라(독일, 영국, 미국) 그리고 몇 개의 주(캘리포니아, 하와이, 버지니아)에서 자란 자칭 “군대의 개”였다. 어린 시절 그는 곧 이별하게 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다른 아이들과 깊은 우정을 쌓으려고 애썼다.


모린은 확실히 활동적이었지만, 아직 헬스장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는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스케이트보드를 타면서 또는 무술 체육관에서 보냈으며 십 대에는 버지니아주 햄프턴의 벧엘 고등학교에서 후에 NBA MVP가 된 앨런 아이버슨과 함께 농구 선수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당시 그가 드는 가장 무거운 것은 그의 기타였다. “그때의 나는 보디빌딩을 생리학의 심한 과장이라고 여겼죠.” 모린이 말한다. “보디빌딩의 예술성은 보지 못했어요. 보디빌더는 그저 서로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이려 노력하는 자신 없는 무리라고 생각했죠.”


모린은 그의 부모님을 본받아 고등학교에서 만난 여자친구와 결혼했고 빠르게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으며 자동차 판매 대리점의 재무 관리사로서 일주일에 60시간씩 일했다. 하지만 그의 아내는 헬스장에서 만난, 모린과는 반대되는 근육질의 남자와 바람을 피웠고 모린의 삶은 산산이 조각났다. 그는 아이들의 양육권을 지키기 위해 싸우고 빚을 갚기 위해 안간힘을 쓰면서 무력감과 분노를 느꼈다. 그때가 그가 리프팅 운동을 하기 시작했던 때였다.


“모든 것이 잘 끝난 것 같지만 텅 빈 집에 들어가 완전한 무력감과 맞닥트렸습니다. 헬스장으로 가서 고통 또는 다른 무언가를 느꼈죠. 나는 더 나아지고 싶었고 더 강해지고 싶었으며 나의 아내가 바람피운 그 남자처럼 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근육이 불어날수록 그의 은행 잔고는 점점 줄어들었다. 얼마 동안, 모린은 집도 없이 자동차에서 잠을 잤다. 그리고 이때쯤 그는 야후의 개인 정보에 그의 이야기와 사진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의 계정은 야후 마케팅 직원의 눈을 사로잡았고 그 직원은 샌프란시스코로 날아가 야후의 데이트 사이트 광고에 모린을 출연시켰다.


이것을 시작으로 모린은 에이전트를 갖게 되었고 그의 모델 경력 또한 시작되었다. 곧 그는 ‘더 비타민 쇼프’, <맨즈헬스>, ‘다이마타이즈’ 그리고 지금 이 잡지 <머슬&피트니스>와 함께 일하게 되었다. 수년간, 퍼스널 트레이닝, 건강 상담, 그리고 그가 만든 운동 장비 브랜드인 ‘링크스 피트니스’생산 등의 다양한 일들을 하며 말도 안 되는 바쁜 생활을 이어갔지만, 그는 행복했다. 그리고 어느날… 혼수상태에 빠졌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새벽 3시에 일어난 기적


모린은 혼수상태에 빠진 지 5일 후인 그의 41번 째 생일에 깨어났다. “나의 몸에서 빠져나와 그 위에 떠 있는 나를 보았습니다.” 그가 회상한다. “그리고 다시 몸 안으로 들어갔어요.” 그의 여자친구로부터 그가 5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져있었다는 것을 들었을 때, 그는 충격을 받았다. “그냥 몇 분처럼 느껴졌거든요.” 깨어난 지 3일 후에 모린은 퇴원했고 빠르게 회복했다. 그는 빠졌던 몸무게 21kg을 다시 찌웠으며 의사가 18kg 이상의 중량은 절대 들면 안 된다고 했지만 그로부터 2주 후 다시 헬스장에 가기 시작했다.


그가 겪은 시련에는 밝은 희망도 있었다. 모린은 재활을 위해 “소림사 수도승처럼” 명상과 호흡을 매일 수련하기 시작했으며 기본적으로 세트 사이에 깊게 호흡하며 심장 박동을 낮추고 생산성과 지방 연소를 향상하는 방법인, 그가 “산소 포화도”라고 부르는 것을 운동에 결합했다. 그는 또한 더 쉽게 호흡하며 운동의 극대화를 돕는 FLO2라는 제품을 만들기도 했다. (다음 페이지의 ‘더 나은 호흡, 더 나은 운동’ 참고) 이처럼 그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은 축복이 되었다.


“그 사건은 호흡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깨닫는 심오한 여정의 시작이었습니다.” 모린이 말한다. “그 시점부터, 분노, 호흡기 질환 그리고 두통과 싸우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말해왔죠. 제대로 호흡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이 달라진다는 것을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호흡은 건강의 놀라운 자원이에요.”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더 나은 호흡, 더 나은 운동


데이빗 모린이 그의 임사 체험을 운동 도구로 바꾼 방법을 소개한다. 2015년 혼수상태에 빠지는 경험을 한 뒤, 모린은 호흡이 우리 몸의 지방을 80% 이상 배출하는 방법(최근 연구에 의해 증명되었다)이며 제대로 된 호흡은 활기를 북돋고, 심박수를 낮추며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제 모린은 운동을 하는 동안 모든 세트 사이에 코로 마시고 입으로 내쉬며 20초간 깊게 호흡하는 “산소 포화도”를 수련하여 다음 세트에 들어가기 전에 몸의 세포들을 산소로 포화시키고 있다.


한 달 후, 모린은 이렇게 말했다. “군살 없는 몸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었고 더욱 활력이 돋았으며 더 잘 회복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 그는 태국에서 병이 난 적이 있었다. 의사의 진찰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태국의 시장으로 가 치료 약을 찾았고 그의 손에 오일을 바른 행상인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정말 놀라웠어요.” 모린이 말한다. “마치 빅스 바포럽의 10배와 같은 효능이었죠.”


모린은 오일의 성분을 추적했고 캘리포니아에 돌아온 뒤, 제품 개발 연구원들과 함께 그의 브랜드 FLO2(getflflo2.com)를 만들었다. 이 제품은 멘톨과 재스민부터 MCT 오일과 숯에 이르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도를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모린은 운동 전과 운동 중에 이 제품을 흡입한다. “그게 무엇이든 호흡을 더 잘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더 잘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피트니스 모델처럼 보이는 법


1 기동성 운동을 하자: 모린은 매일 아침 해변에 나가 스트레칭을 하고 요가, 폼 롤러 또는 밴드로 하는 준비 운동을 한다. 가끔은 9kg의 큰 망치를 들고 태극권을 하기도 한다.


2 큰 근육을 공략하자: 모린은 일주일에 세 번에서 네 번, 몸의 큰 근육들을 사용하기 위한 중량 운동을 한다. 그가 하는 운동: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 프레스, 딥스, 플업, 시티드 로우


3 거대한 몸이 아닌, 조각 같은 몸을 갖자: 현재 40대인 모린은 근육을 더 크게 키우는 대신 칼로리를 태우고 빠르게 많은 근육을 공략하기 위한 운동을 한다. 무겁지 않게 하는 것과 긴장 지속 시간에 주의한다.


4 유산소를 잊지 말자: 일주일에 세 번, 밤에 모린은 자전거 타기, 줄넘기 또는 버피를 하되 15분 정도로 짧게 한다. “매우 짧고 매우 빠르게 심박수를 올리고 끝냅니다.”


5 사우나를 이용하자: 모린은 사우나가 그의 군살 없는 몸을 만들고 회복을 도왔다고 믿는다. 대부분의 운동 후에 그는 건식 사우나의 열을 느긋하게 즐긴다. “사우나에 들어가면 테스토스테론이 높아집니다.”


6 간헐적 단식을 하자: 일 년 내내 체지방률을 5~6%로 유지하기 위해 모린은 일반적으로 12시에서 6시 사이에 하루 한 번에서 두 번의 든든한 식사를 한다.


7 물을 마시자: 사진 촬영 전에 모린은 3.7L의 물 외에 다른 것은 거의 섭취하지 않으며 24시간에서 36시간 동안 금식을 한다. “납작한 배를 만들고 싶다면 물을 마시고 음식은 내려놓으세요.”


8 항상 준비하자: 사진작가가 언제 연락할지 모르기 때문에 몸은 항상 완벽하게 준비되어있어야 한다. “피트니스가 당신의 일이라면 비시즌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오는 법이죠.”

@muscleandfitness_korea
인스타그램에서 머슬앤피트니스를 검색하고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